스마트 기기 보급에 따라 NFC 기술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NFC 기반 상거래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차원의 접근보다는 비즈니스 모델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는 가정 하에,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인들이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NFC와 비즈니스 모델, 사례연구방법론 주요 개념에 대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고찰하고, 대표적인 NFC 상거래 사례들을 선택하고, 해당 사례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인을 기반으로 ID3기반의 귀납적 추론 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사례테이블을 작성하고,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를 도출하여,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부분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Strategic Implications)을 제시하였다.
스마트 기기 보급에 따라 NFC 기술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NFC 기반 상거래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차원의 접근보다는 비즈니스 모델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는 가정 하에,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인들이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NFC와 비즈니스 모델, 사례연구방법론 주요 개념에 대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고찰하고, 대표적인 NFC 상거래 사례들을 선택하고, 해당 사례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인을 기반으로 ID3기반의 귀납적 추론 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사례테이블을 작성하고,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를 도출하여,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부분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Strategic Implications)을 제시하였다.
With the smart device deployment, the interest in NFC technology is increasing. In this study, to be successful in NFC based business commercialization, we present main factors affecting success of NFC based e-commerce business model. To this end, we conduct NFC and business models, case study metho...
With the smart device deployment, the interest in NFC technology is increasing. In this study, to be successful in NFC based business commercialization, we present main factors affecting success of NFC based e-commerce business model. To this end, we conduct NFC and business models, case study methodology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then, we suggest representative NFC e-commerce business model cases, and practices that affect the success or failure of the six factors are derived Derived factors are based on inductive learning to apply the technology to create a case study table, and decision trees to bring it, NFC-based commerce business models need to be successful at the strategic implications are present.
With the smart device deployment, the interest in NFC technology is increasing. In this study, to be successful in NFC based business commercialization, we present main factors affecting success of NFC based e-commerce business model. To this end, we conduct NFC and business models, case study methodology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then, we suggest representative NFC e-commerce business model cases, and practices that affect the success or failure of the six factors are derived Derived factors are based on inductive learning to apply the technology to create a case study table, and decision trees to bring it, NFC-based commerce business models need to be successful at the strategic implications are pres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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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NFC 상거래가 산업전반에 확산되기 위하여, 기술 자체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비즈니스 모델차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서, 최근 몇 년간 상업적으로 추진 되어 성공 혹은 실패한 NFC 상거래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 사례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NFC 상거래의 성공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추출하고, 이와 같은 요인들을 바탕으로 NFC 비즈니스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ID3 알고리즘에 기반을 둔 귀납적 추론(Inductive learning)을 실시하고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가설을 추출한 후, 이와 같은 가설을 기반으로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성공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NFC에 관한 기존 연구 문헌들을 살펴보면, 상대적으로 새로운 분야인 NFC 서비스에 대하여 소개하거나, NFC를 통하여 활용 가능한 서비스를 제시하거나, 보안이나 프로토콜과 같은 특정 기술 중심의 연구논문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비즈니스 모델관점에서 다룬 논문은 찾아보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기술적 시각에서 정의한 NFC 연구 대신에 상대적으로 찾아보기 어려운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 NFC가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Yin(1994)은 사례연구의 수행단계를 사례연구 개관(연구목적, 연구이슈 등 기술), 현장조사절차(데이터 소스에 대한 접근), 사례연구질문(데이터 수집단계 동안의 주요 질문제시), 사례연구 보고서 작성(보고서 작성 아웃라인과 형식 제시)의 네 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기존 연구에서 제시한 부분에 주목하면서, 상대적으로 새로운 영역인 NFC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부분에 있어서, 이론으로만 이해하기 난해한 부분에 대하여, 실증적 연구 방법론 대신에, 사례연구 방법론을 기반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자들의 사례연구 순서 중에서, 공통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기술하면서 일부 중복되고 한정된 시간에 수행되기에 난해한 부분을 제외하고 본 연구에서는 사례연구를 다음의 <표 6>와 같은 순서로 진행하고자 한다.
본 장에서는 대표적인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사례 중 상업적인 관점에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하고, 성공과 실패에 각각 영향을 미친 주요 변수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례 테이블을 구성하고, 귀납적 추론 기법을 적용하여 의사결정 나무(Decision tree)를 산출하고자 한다.
본 절에서는 앞 절에서 제시된 여덟 가지 사례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변수들을 추출하여 다음의 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본 장에서는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이 상업적으로 성공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향후 연구방향에 대하여 나타내고자 한다.
4장에서 도출된 세 가지 가설을 바탕으로,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전략적 시사점(Strategic Implication)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제시하고자 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개별사례 분석시, 도출된 비즈니스 모델 정의를 사용하여 가치, 수익, 참여자라는 측면에서 사례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인을 보안성, 사용자 편의성, 풍부한 애플리케이션의 확보의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NFC 기반 기술이 전자무역 분야에 응용됨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보다 다양한 사례수집이 필요하고, 해당 사례에 대한 정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1998년 Timmers의 논문에서 부터 2010년 Long Range Planning의 비즈니스 모델 특집 편에서의 논문에 이르기까지 주요 연구에서 다룬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정의 및 주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리뷰 논문에서 다루어진 비즈니스 모델 정의를 1세대인 1998년부터 2001년, 2세대인 2002년부터 2007년, 제3세대인 2008년부터 2010년까지의 세 가지 시기로 구분하여 각각 ,,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1 : 보안성과 사용자 편의성과 풍부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지 못하는 NFC 기반 비즈니스 모델은 실패한다.
가설2 : 보안성이 확보되지 않은 NFC 기반 비즈니스 모델은 실패하지만, 사용자 편의성과 풍부한 애플리케이션이 제공되면 성공할 수 있다.
가설3 : 보안성이 확보되면 NFC 기반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가능성은 높아진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NFC 상거래가 산업전반에 확산되기 위하여, 기술 자체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비즈니스 모델차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서, 최근 몇 년간 상업적으로 추진 되어 성공 혹은 실패한 NFC 상거래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 사례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NFC 상거래의 성공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추출하고, 이와 같은 요인들을 바탕으로 NFC 비즈니스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ID3 알고리즘에 기반을 둔 귀납적 추론(Inductive learning)을 실시하고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가설을 추출한 후, 이와 같은 가설을 기반으로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성공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총 5개장이다.
2장 2절에서 주요 비즈니스 모델 정의들을 고찰하였고,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모델 정의를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 하여 수익을 획득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시하였는데, 다양한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사례 중에서 모범적이면서 차별성을 제시하고 있다고 판단한 사례 8가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자 한다.
본 장에서는 대표적인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사례 중 상업적인 관점에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하고, 성공과 실패에 각각 영향을 미친 주요 변수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례 테이블을 구성하고, 귀납적 추론 기법을 적용하여 의사결정 나무(Decision tree)를 산출하고자 한다. 2장 2절에서 주요 비즈니스 모델 정의들을 고찰하였고,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모델 정의를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 하여 수익을 획득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시하였는데, 다양한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사례 중에서 모범적이면서 차별성을 제시하고 있다고 판단한 사례 8가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자 한다.
에서 제시된 변수들을 입력변수로 하고, 여덟 가지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및 실패여부를 출력변수로 하여 다음의 과 같이 귀납적 추론 기법 적용을 위한 사례테이블을 제시하고자 한다.
<표 8>에서 제시된 사례테이블을 바탕으로 귀납적 추론 도구인 UNIK-INDUCE를 사용하여 다음의 <그림 1>과 같이 ID3 알고리즘(1986)에 기반을 둔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를 산출할 수 있었다. 산출된 의사결정 나무를 바탕으로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가설(Hypotheses)을 도출 및 제시하였다.
<그림 1>의 의사결정 나무를 통하여 제시된 세 가지 가설들은 보안성, 사용자 편의성, 애플리케이션의 풍부성이 NFC 기반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성공에 있어서 중요한 핵심 키워드로 본 연구에서는 파악하였고, 이와 같은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5장에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이를 위하여, NFC 상거래의 성공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추출하고, 이와 같은 요인들을 바탕으로 NFC 비즈니스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ID3 알고리즘에 기반을 둔 귀납적 추론(Inductive learning)을 실시하고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가설을 추출한 후, 이와 같은 가설을 기반으로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성공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총 5개장이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목적에 대하여 제시하였고, 제2장에서는 NFC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주요 문헌들을 고찰하였고, 제3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방법론인 사례연구 방법론에 대하여 제시하였고, 제4장에서는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사례를 분석하고, 귀납적 추론 기법을 적용하여 의사결정 나무를 도출하였다.
사례선택에 관한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Bent(2006)의 전략적 사례 선택방법의 주요 방법 중 모범적 사례선택 방법을 사용하여 4장에서 총 8개의 사례를 선택 하였다. Gibbert등의 연구(2008)에서는 사례연구에서 외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적절한 사례숫자를 4개에서 8개로 제시하기도 하였다.
이론/모형
에서 제시된 사례테이블을 바탕으로 귀납적 추론 도구인 UNIK-INDUCE를 사용하여 다음의 과 같이 ID3 알고리즘(1986)에 기반을 둔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를 산출할 수 있었다.
성능/효과
사용자 입장에서 가입한 이동통신사에 상관없이, NFC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폰을 가지고 이를 이용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는데, 시범 지역인 인천 문학 경기장내 야구장에 이를 실제로 구현하여, 사용자에게 NFC 기반의 주차확인 서비스와 경기장내 자신의 위치확인 서비스, 사용자 입장에서 야구의 중요 장면을 놓치지 않도록 간식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 NFC 기반의 유니폼 마킹 서비스를 제공하여 평균 45분의 대기시간을 거의 제로수준으로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오사이후케이타이는 ‘지갑휴대폰’이란 뜻으로, NTT 도코모가 개발한 Felica 칩 내장의 휴대폰을 의미한다. 시장 확대를 위해 타사에도 제공하여 보급률 90%로 일본 휴대폰의 거의 모든 기종에 탑재되어 있을 정도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NTT 도코모사는 금융 사업에 진출하여 결제플랫폼 ‘iD’와 신용카드서비스 ‘DCMX’를 출시하여 이용자수 1000만 이상을 확보하며 일본 내 모바일 금융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4.1절의 사례분석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프랑스 오렌지 텔레콤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이 많은 투자를 두었음에도 실패하게 된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는 보안성이 제대로 확보 되지 못하였다는 부분이었다고 판단된다. NFC 사업 확대 전에 해결되어야 할 NFC 상거래 모바일카드 거래 안정성과 보안성이 확보되지 않아, 사업자체가 연기된 것으로 여겨진다.
NFC 포럼(2008) 에서는 NFC 기반 비즈니스 모델이 성립되기 위하여 필요한 주요 이해관계자(참여자)로 사용자, 칩 제조사, NFC 스마트폰 제조사, NFC 태그 제조사를 정의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사용자가 배제되고 기술적 시각을 가진 사업자 위주로 추진된 관점 대신 불연속적인 속성을 가지는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가장 중요한 참여자인 사용자에게 분명한 편의성 제공이 필요하다. 두 번째 가설에서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정의하였던 보안성이 다소 미비하여도 사용자에 대한 분명한 혜택을 제공하였던 사례들은 실패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 중 하나는 본 연구의 2장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분석하였고, 본 연구의 비즈니스 모델 정의를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여 수익을 획득하는 방법으로 정의하였지만, 실제로 3장의 사례분석에서 이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 정의에 기반을 두고 사례분석이 실시되었다고 보기 어렵다. 향후 연구에서는, 개별사례 분석시, 도출된 비즈니스 모델 정의를 사용하여 가치, 수익, 참여자라는 측면에서 사례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인을 보안성, 사용자 편의성, 풍부한 애플리케이션의 확보의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NFC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인을 보안성, 사용자 편의성, 풍부한 애플리케이션의 확보의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NFC 기반 기술이 전자무역 분야에 응용됨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보다 다양한 사례수집이 필요하고, 해당 사례에 대한 정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특히, 사례연구에 있어서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보다 다각도로 수집 및 분석하고, 이에 근거한 귀납적 추론 방법에 기반을 둔 분석방법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체계적인 분석이 시도된 최초의 연구자인 Timmers의 비즈니스 모델의 세 가지 관점의 정의는 무엇인가?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체계적인 분석이 시도된 최초의 연구 중의 하나는 유럽의 인터넷 경영학자인 Timmers(1998)가 Electronic Markets 저널에 게재한 논문에서 시작된다. Timmers는 비즈니스 모델을 세 가지 관점으로 정의하였는데, 첫째 특정 사업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의 역할과 이를 위한 아키텍처, 둘째, 사업참여자들이 얻을 수 있는 잠재적 이익, 셋째, 사업의 주도자가 얻을 수 있는 수익모델이 바로 그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1998년 Timmers의 논문에서 부터 2010년 Long Range Planning의 비즈니스 모델 특집 편에서의 논문에 이르기까지 주요 연구에서 다룬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정의 및 주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리뷰 논문에서 다루어진 비즈니스 모델 정의를 1세대인 1998년부터 2001년, 2세대인 2002년부터 2007년, 제3세대인 2008년부터 2010년까지의 세 가지 시기로 구분하여 각각 <표 3>,<표 4>,<표 5>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NFC 기술이 최초로 개발된 년도는 언제인가?
소니사와 NXP사가 2002년에 최초로 개발한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기술은 2003년에 ISO 국제표준통신 규격까지 등록되었지만, 2010년까지 NFC가 탑재된 기기가 전체 모바일기기의 3%일 정도로 보급이 미비하였다. LG 경제연구소(2011)에서는 높은 칩셋가격, 단말 라인업 부족, 미흡한 표준화, 결제 인프라가 미비한 것이 주된 원인인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NFC은 어떠한 기술인가?
NFC(Near field communication) 는 13.56㎒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비접촉식 근거리 무선통신 규격으로 10cm 이내 거리에서 낮은 전력으로 무선통신을 할 수 있는 기술이다(2011). NFC는 ISO/IEC 18092, ECMA, ETSI 등의 국제 표준 기술이며, NXP를 비롯해 노키아와 소니가 NFC 포럼을 설립하여 표준화를 이끌어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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