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2 no.1, 2011년, pp.115 - 122
공효순 (남서울대학교 호텔경영학과) ,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The computer systems of many hotel businesses in Korea do not really succeed in keeping up with the rapidly developing IT technology. It is essential that they keep updating the information systems of hotels, which will eventually result in enhanced customer satisfaction. They also need to make ev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호텔에 컴퓨터를 도입하는 목적에 따라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이 있는가? | (1)호텔직원이 많은 시간을 고객과 함께 보낼 수 있어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증진된다. (2)예약, 체크인, 체크아웃 절차를 단순하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한다. (3)원시자료의 수를 줄이고, 데이터의 양을 최소화하여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한다. (4)호텔에서 기록의 정확성을 높이고, 고객으로 부터 신뢰감을 조성하게 한다. (5)에너지 절약과 조절을 가능하게 한다. (6)객실과 고객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7)영업의 내부통제와 악성부채의 통제를 철저하게 할 수 있게 한다. (8)항목별로 분류된 명세서와 종합적인 경영보고서를 산출한다. (9)영업부서간의 의사전달기능을 향상시킨다. (10)다양한 정보파악과 호텔에 보다 좋은 정보를 제공해 준다. | |
호텔에서 IT 인프라구축의 개선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이유는? | 호텔산업은 상대적으로 다른 산업분야에 비해 정보전산화에 대한 요구가 적은 편이므로 이러한 필요에 소극적이다. 실제 국내의 호텔의 컴퓨터 활용 현황을 살펴보면 날로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는 다른 IT활용 분야에 비해 IT 인프라구축의 개선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호텔의 컴퓨터시스템 활용이 실제 경영자나 고객에게 얼마나 그 유용성이 있는가에 대한 분석도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 |
프런트 오피스의 주 업무는? | 프런트 오피스의 주 업무는 호텔에 숙박하기 위해 찾아오는 고객을 제일 먼저 접객하고 고객이 체류하는 동안 호텔 내 모든 곳을 안내하며 고객이 호텔을 나갈 때까지 마지막으로 안내하는 호텔창구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모든 업무를 원활하고 신속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에서도 기능별로 구분해야 한다. |
양창식, " 호텔정보시스템", 백산출판사, 2002.
김홍일외," 호텔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서울소재 특급 호텔 IT인프라 현황을 중심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논문지9호, 2001.
박정민,"호텔정보시스템(HIS) 구축의 문제점과 개선책에 관한 연구", 세종대 경영대학원 학위논문,1996.
김현수,"정보시스템 진단과 감리", 법영사,1999.
한국생산성본부," 경영력 향상을 위한 자가진단 평가시스템 구축방법",2000.
정규엽외,"Nolan의 단계 모형을 적용한 국내 HIS 실태분석", 한국호텔경영학회 논문지 11권 2호, 2002.
조두석,"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한 호텔정보시스템의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경희대 경영대학원 학위논문,2001.
송성인외, "호텔정보시스템의 정보품질과 시스템사용의도간의 관계", 한국 호텔경영학회논문지 제12권 1호 , 2007.
정승환외, "호텔정보시스템활용이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 한국산학경영학회 논문지 제19권 1호, 2008.
J.H.Lee, J.L.Zhao ,"Cross-cultural Comparison of Hotel Managers' Competencies ",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Vol.18.No.5,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