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텔기업의 효율적인 컴퓨터 시스템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icient Use of Computer Systems for Hotel Businesse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2 no.1, 2011년, pp.115 - 122  

공효순 (남서울대학교 호텔경영학과) ,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IT기술에 비해 우리나라 호텔기업의 컴퓨터시스템은 기존의 시스템에 머물러 있는 경향이 있다. 호텔의 정보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시키는 일이 곧 고객만족으로 연결되는 만큼 질적 서비스 향상에 발맞춰 전산 시스템도 개발되고 유지 관리 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텔에 컴퓨터가 어떻게 도입되어 왔으며 그 목적과 효과를 살펴보면서 현재 도입하여 활용되고 있는 호텔정보시스템에 대해 고찰하고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또한 그 문제점을 일반 정보시스템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우리나라 호텔에 컴퓨터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uter systems of many hotel businesses in Korea do not really succeed in keeping up with the rapidly developing IT technology. It is essential that they keep updating the information systems of hotels, which will eventually result in enhanced customer satisfaction. They also need to make e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호텔정보시스템(Hotel Information System)이라고 하는 개념은 호텔에서 가장 중요한 데이터라고 할 수 있는 정보의 흐름과 정보의 양을 시기적절하게 조정하여 호텔경영진에게 빠른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호텔 정보시스템의 개념은 호텔내의 정보자원의 흐름을 원활히 하고 보다 나은 관리를 함으로써 경영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영업체계의 확립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운영상의 주된 목적은 호텔에서 필요한 각종 데이터 처리를 단순화 하고 정보 관리 업무를 표준화 하여 저렴한 가격에 정확한 자료들을 신속하게 제공받도록 하는 데 있다. 이러한 호텔 정보시스템을 크게 분류하면 다음에 설명하는 네 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표1].
  • 이에 본 연구 에서는 호텔에 컴퓨터 활용이 어떻게 도입되어 왔으며 그 목적과 효과를 살펴보면서 현재 도입하여 활용되고 있는 호텔정보시스템에 대해 고찰하고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또한 그 문제점을 분석하여 호텔에 컴퓨터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호텔정보시스템의 현재 수준을 조직의 역량 증대나 업무지원 측면에서 진단하고 평가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정보시스템을 활용하고 구축할 수 있도록 지침을 제시하는 작업인 정보시스템의 진단과 감리가 있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감안하여 현재 우리나라 호텔에 컴퓨터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컴퓨터 시스템을 좀 더 효율적으로 호텔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 에서는 호텔에 컴퓨터 활용이 어떻게 도입되어 왔으며 그 목적과 효과를 살펴보면서 현재 도입하여 활용되고 있는 호텔정보시스템에 대해 고찰하고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또한 그 문제점을 분석하여 호텔에 컴퓨터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텔에 컴퓨터를 도입하는 목적에 따라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이 있는가? (1)호텔직원이 많은 시간을 고객과 함께 보낼 수 있어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증진된다. (2)예약, 체크인, 체크아웃 절차를 단순하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한다. (3)원시자료의 수를 줄이고, 데이터의 양을 최소화하여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한다. (4)호텔에서 기록의 정확성을 높이고, 고객으로 부터 신뢰감을 조성하게 한다. (5)에너지 절약과 조절을 가능하게 한다. (6)객실과 고객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7)영업의 내부통제와 악성부채의 통제를 철저하게 할 수 있게 한다. (8)항목별로 분류된 명세서와 종합적인 경영보고서를 산출한다. (9)영업부서간의 의사전달기능을 향상시킨다. (10)다양한 정보파악과 호텔에 보다 좋은 정보를 제공해 준다.
호텔에서 IT 인프라구축의 개선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이유는? 호텔산업은 상대적으로 다른 산업분야에 비해 정보전산화에 대한 요구가 적은 편이므로 이러한 필요에 소극적이다. 실제 국내의 호텔의 컴퓨터 활용 현황을 살펴보면 날로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는 다른 IT활용 분야에 비해 IT 인프라구축의 개선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호텔의 컴퓨터시스템 활용이 실제 경영자나 고객에게 얼마나 그 유용성이 있는가에 대한 분석도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프런트 오피스의 주 업무는? 프런트 오피스의 주 업무는 호텔에 숙박하기 위해 찾아오는 고객을 제일 먼저 접객하고 고객이 체류하는 동안 호텔 내 모든 곳을 안내하며 고객이 호텔을 나갈 때까지 마지막으로 안내하는 호텔창구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모든 업무를 원활하고 신속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에서도 기능별로 구분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양창식, " 호텔정보시스템", 백산출판사, 2002. 

  2. 김홍일외," 호텔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서울소재 특급 호텔 IT인프라 현황을 중심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논문지9호, 2001. 

  3. 박정민,"호텔정보시스템(HIS) 구축의 문제점과 개선책에 관한 연구", 세종대 경영대학원 학위논문,1996. 

  4. 김현수,"정보시스템 진단과 감리", 법영사,1999. 

  5. 한국생산성본부," 경영력 향상을 위한 자가진단 평가시스템 구축방법",2000. 

  6. 정규엽외,"Nolan의 단계 모형을 적용한 국내 HIS 실태분석", 한국호텔경영학회 논문지 11권 2호, 2002. 

  7. 조두석,"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한 호텔정보시스템의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경희대 경영대학원 학위논문,2001. 

  8. 송성인외, "호텔정보시스템의 정보품질과 시스템사용의도간의 관계", 한국 호텔경영학회논문지 제12권 1호 , 2007. 

  9. 정승환외, "호텔정보시스템활용이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 한국산학경영학회 논문지 제19권 1호, 2008. 

  10. J.H.Lee, J.L.Zhao ,"Cross-cultural Comparison of Hotel Managers' Competencies ",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Vol.18.No.5,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