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전공관련 자원봉사가 자존감,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Occupational Therapy Volunteering on Self-esteem and Self-efficiency i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2, 2011년, pp.376 - 384  

박소연 (한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김진경 (한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이택영 (한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작업치료학과 학생 53명을 대상으로 전공 관련 자원봉사가 자존감,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원봉사는 2009년 7월 27일부터 8월 21일까지 서울 경기 지방에 위치한 치매관련 노인 요양 시설에서 20일(160시간)간 실시되었다. 참가한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자원봉사에 참가하기 전과 후에 자존감, 자기효능감, 자원봉사와 진로의식 및 행동관련 설문을 자가기입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대상자들은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대해 대체로 만족하였다고 응답하였고, 대상자들의 자존감과 자기효능감도 각각 $29.43{\pm}2.51$점, $30.45{\pm}3.41$점에서 $31.66{\pm}2.63$$33.26{\pm}3.93$점으로 향상되었다(p<.00). 또 대상자들은 자원봉사 후에 전공에 대해 편안함을 느끼고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전공 관련 자원봉사가 대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소속감과 이해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effect of major-related volunteering on self-esteem and self-efficiency in fifty three university students who are majoring in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volunteered for 20 days in the geriatric service center for dementia from July 27, 2009 to August 21...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결과 학생들은 전공에 대한 기본지식을 임상에 서 눈으로 직접 관찰함으로써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고, 치료사와의 관계를 통해 대인관계 기술뿐만 아니라 전공 선택에 대한 개인적 만족감도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대상자의 수가 53명이고, 작업치료라는 전공에 국한되어 적용되었다는 점이 제한점이지만 이를 보완하기 위해 추가 면접을 실시한 것에 대한 질적 보완을 하려고 노력하였다. 자원봉사는 개인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사회적 의미를 갖는 의미 있는 활동이므로 앞으로의 대학에서는 단기적인 차원보다는 장기적인 견해에서 자원 봉사를 통해 대학생들의 자기 전공과 직업에 대한 신념을 갖고 적극적으로 노력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 해주어야 할 것이다.
  • 특히, 자원봉사 활동이 자신의 전공과목과 관련되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이해도와 자존감은 향상될 수 있다는 의견들이 제시되고 있다[2][14]. 이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작업치료학 과에 재학 중 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과 관련한 자원봉사 활동이 학생들의 자존감과 자기효능감, 진로의식 및 행동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 그동안의 자원봉사와 관련해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 중에 대학생의 자원봉사의 참여 동기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자신의 전공과의 무관성과 기관과의 협력체계가 이루어지지 않아 효과적인 자원봉사자의 참여가 어렵다는 점이 제기되어 왔다[13][15]. 이에 본 연구는 전공과 관련된 자원봉사와 기관과의 협력관계를 통해 효과적인 자원봉사를 실시하고자 하였고, 그와 관련 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업무량과 시간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3(5.
  • 이전의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선행 연구는 주로 봉사활동의 실태에 대한 조사를 표면적으로 수행하는데 머무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며,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이 자신의 전공과 관련하여 자원봉사를 실시했을 때 자존감과 자기효능감의 변화를 알아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과에서 전공과 연계된 기관을 제공하여 전공 관련 자원봉사를 통해 학생들의 자존감과 자기효능감을 고취시키고 그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그러나 그동안의 대학생의 자원봉사에 관한 논문들은 대부분이 봉사 활동의 만족도, 참여실태 조사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주제들이 대부분이었고 실제 자원봉사활동의 효과를 비교해 논문은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 서는 전공관련 자원봉사가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인식 및 자존감과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전공에 대한 기본지식을 임상에 서 눈으로 직접 관찰함으로써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고, 치료사와의 관계를 통해 대인관계 기술뿐만 아니라 전공 선택에 대한 개인적 만족감도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자원봉사 활동의 동기에 대해서는 주로 전공과목에 있어서 작업치료에 관한 이론적 내용과 더불어 실제 상황에 적용해보려는 목적이 있었다. 학년별로 차이가 있었는데 2학년은 졸업하기 전 자원봉사 취득 학점을 이수해야 하고, 또한 선배들의 권유가 있어 지원하게 되었다고 대답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김흥규, 근로자의 갈등해소와 근로의욕 성취를 위한 관리자의 영향,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2. 

  2. 삼성경제연구소, 취업전쟁! 이제는 일하고 싶다: 청년실업 증가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2006. 

  3. 통계청, 청년층 경제활동 인구 추이, 2007. 

  4.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 진로결정과 취업준비 현황, 2007. http://www.incriut.com 

  5. 장휘숙, 가족심리학, 서울: 박경사, 2001. 

  6. 조복희 외, 인간발달, 서울: 교문사, 2004. 

  7. 송인자, 초, 중등학교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정서적 행동과의 관계, 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8. 이은경, 자기효능감이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9. 고려대학교 부설 행동과학 연구소, 심리척도 핸드북I, 서울: 학지사, 1998. 

  10. 양숙미, 정신지체 성인자녀의 부모를 위한 역량강화 집단 프로그램개발과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11. 정진희,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2. 김성자,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3. 권지성, 자원봉사 참여형태에 따른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14. 성제환,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일정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5. 박경주,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6. 장범식, 체육계열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진로의식성숙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7. A. Bandr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H. Freeman and Company, 1977. 

  18. G. Hackett and N. E. Betz, “Applications of self-efficacy theory to understanding career choice behavior,” J Soc Clin Psychol, Vol.4, pp.279-289. 1986. 

  19. 오효근, “자원봉사의 자발성이 자원봉사활동 만족이 미치는 영향연구”, 학생생활연구, 제9권, pp.47-75, 2005. 

  20. 홍인경,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21. 이승렬. 대학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2. 문용식, “스포츠 자원봉사활동과 자아존중감이 욕구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2권, 제4호, pp.203-211,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