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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반터널 안정성 평가를 위한 손상제어실험 기반의 한계변형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ritical strain based damage-controlled test for the evaluation of rock tunnel stability 원문보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3 no.6, 2011년, pp.501 - 517  

이강현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김도훈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박정준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이인모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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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터널 시공현장에서는 계측된 천단 및 내공변위와 계측관리기준을 비교하여 터널의 안정성을 판단한다. 현재 계측관리기준은 지반조건, 터널단면의 크기, 시공방법, 지보재량 등을 고려한 경험을 통해 세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새로운 계측관리기준으로 한계변형률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다수 수행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는 일축압축강도실험에서 얻어진 한계변형률을 기준으로 삼고 있어 실제 터널 굴착 시 발생하는 응력의 증가 및 종방향 아칭에 의한 암반 손상을 고려하지 않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표 암종인 화강암과 편마암의 한계변형률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일축압축강도실험과 응력의 증가 및 종방향 아칭을 고려한 손상제어실험을 수행하였다. 손상제어실험에서 얻어진 한계변형률은 일축압축강도실험에서 얻어진 한계변형률보다 다소 작게 나타났다. 이는 일축압축강도실험에서 얻은 한계변형률은 터널 굴착 시의 응력이력을 고려하여 다소 감소시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대심도 터널에서 흔히 발생하는 취성파괴를 평가하기 위한 손상한계변형률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the tunnel stability during excavation is assessed by comparing measured displacements at roof and sidewall to control criteria. The control criteria were established based on the past experience that considered ground conditions, size of the tunnel cross section, construction method,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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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과지압 구간에서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취성파괴에 대한 고려가 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표 암종인 화강암과 편마암을 대상으로 일축압축강도실험과 터널의 응력수준의 증가 및 종방향 아칭 현상을 고려한 손상제어실험을 수행하여 각각의 한계변형률 특성을 도출하고 터널 안정성 평가방안을 제시하였다.
  • . 라서 본 연구에서는 총 변위를 계측 또는 알 수 있다는 가정 하에 터널 안정성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계변형률을 이용한 터널 안정성 관리 기준을 제시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암종인 화강암 및 편마암에 대하여 일축압축강도실험과 손상제어실험을 수행하였다. 각각의 실험으로부터 한계변형률을 얻었으며, 암종에 따른 한계변형률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측관리기준은 무엇을 고려한 경험을 통해 세워지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터널 시공현장에서는 계측된 천단 및 내공변위와 계측관리기준을 비교하여 터널의 안정성을 판단한다. 현재 계측관리기준은 지반조건, 터널단면의 크기, 시공방법, 지보재량 등을 고려한 경험을 통해 세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새로운 계측관리기준으로 한계변형률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다수 수행되었다.
일축압축강도실험에서 얻어진 한계변형률을 기준으로 삼고 있을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따라서 새로운 계측관리기준으로 한계변형률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다수 수행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는 일축압축강도실험에서 얻어진 한계변형률을 기준으로 삼고 있어 실제 터널 굴착 시 발생하는 응력의 증가 및 종방향 아칭에 의한 암반 손상을 고려하지 않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표 암종인 화강암과 편마암의 한계변형률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일축압축강도실험과 응력의 증가 및 종방향 아칭을 고려한 손상제어실험을 수행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김광염, 김창용, 홍성완, 배규진, 서용석, 전제성(2003), "수평경사계를 이용한 터널내 선행변위 측정에 관한 연구", 대학토목학회 정기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대구, pp. 4878-4883. 

  2. 김영수, 이재호, 김광일, 신시언, 권태순, 한희수(2008), "Mohr-Coulomb의 파괴기준을 기본으로한 퇴적암의 한계변형률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지반공학회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서울, pp. 821-832. 

  3. 김영수, 김대만(2009), "일축압축 한계변형률에 의한 암반터널 변위기준 적용성 평가",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9권, 제6호, pp. 321-329. 

  4. 박시현, 신용석(2007), "한계변형률 개념을 활용한 터널 안정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23권, 제5호, pp. 29-41. 

  5. 신용석, 박시현(2009), "터널공학을 중심으로 한 한계변형률의 공학적 적용성",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터널기술, 제11권, 제4호, pp. 403-410. 

  6. 이강현, 방준호, 김진하, 김상호, 이인모(2009), "지하공동의 취성파괴 예측을 위한 암석물성 및 손상지수평가",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터널기술, 제11권, 제4호, pp. 327-351. 

  7. 이재호, 김영수, 김광일, 신시언, 권태순, 한희수(2008), "실험적 연구를 통한 퇴적암의 한계변형률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지반공학회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서울, pp. 211-219. 

  8. 한국터널공학회(2009), 터널표준시방서, 한국터널공학회, pp. 81-92. 

  9. ISRM (1981), "Basic geotechnical description of rock masses", International Journal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 Geomechanics Abstracts, Vol. 18, No. 3, pp. 87-110. 

  10. Martin, C.D., Chandler, N.A. (1994), "The progressive fracture of Lac du Bonnet granite",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 Geomechanics Abstracts, Vol. 31, No. 6, pp. 643-659. 

  11. Sakurai, S. (1982), "An evaluation technique of displacement measurements in tunnels",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No. 317, pp. 93-100. 

  12. Sakurai, S. (1997), "Lessons learned from field measurements in tunnelling",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12, No. 4, pp. 453-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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