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4 no.2, 2011년, pp.190 - 198
이규영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stress levels of middle school students by grade. Methods: This was a descriptive comparative survey using as convenience sample of 701 1st, 2nd and 3rd-grade students. The stress levels was measured by stress scale that consisted of 65 items regard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년별로 중학생들의 스트레스 수준을 비교 분석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 • 학년에 따른 중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을 비교 분석한다. • 학년에 따른 중학생들의 스트레스 수준을 비교 분석한다. • 스트레스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한다. | |
중학생은 어떤 시기인가? | 중학생은 발달과정상 아동에서 성인으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급격한 신체적, 생리적 변화를 겪게 되는 시기로 자아 의식 발달과 함께 부모로부터 독립해야 하는 중요한 과업을 지니고 있다. 학생들 대부분은 학교에서 긴 시간을 보내며, ‘학교’라는 작은 사회 속에서 다양한 관계를 배우면서 생활양식을 습득해 나간다(Kwak, 2006). | |
중학교 학생들의 스트레스 수준을 학년별로 나누어 파악한 본 연구의 자료 분석 결과에 대한 결론은? | 첫째, 학년에 따른 중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을 비교한 결과,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2학년이나 3학년 학생들에 비하여 학원도 더 많이 다니고 있었으며, 방과 후 공부하는 시간도 더 많았고, 하루 중 인터넷 게임을 하는 시간은 다른 학년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년별 스트레스 수준을 비교해 본 결과 중학교 2학년 학생 3.04, 3학년 학생 3.09로 거의 비슷한데 비해 1학년 학생들은 3.18로 다른 학년에 비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도시지역 학생들보다는 농촌지역 학생들이 스트레스 수준이 높았으며,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높고, 생활에 만족한 학생들보다는 불만족한 학생들이 스트레스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학생들의 스트레스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모델을 Enter Method로 구축한 결과, 학년이 낮을수록, 농촌에 사는 학생일수록, 여학생일수록, 생활에 불만족 할수록 스트레스 수준이 유의하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Ahn, S. G. (2007). The relationship of stress, school adjustment with DISC behavior patter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 Ang University, Seoul.
Cho, K. J., & Lee, M. H. (2010).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al rearing attitudes, stress, stress-coping and self-effic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16 (2), 120-127.
Chung, W. J. (1998). Analysis of stress source and coping of children.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Chungju.
Fouladi, R. T., Rew, L., & Horner, S. D. (2006). Comparison of three models of measuring stress, coping, and humor in school-age children.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14 (2), 79-98.
Hong, Y. L. (2000). Stressor, coping style, communication with mother & school adaptation in 6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6 (3), 362-371.
Hwang, H. J. (2006). A Study on the stress and its relative effects of variables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9 (1), 193-216.
Jang, Y. A., & Son, Y. M. (2006). Analysis of school students' stress and related variables. Korean Journal Community Living Science, 17 (4), 137-149.
Kim, J. S., Ryu, S. H. (2003). A study on stressor and stresscoping patter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Practical Education, 16 (1), 105-117.
Kim, E. G. (2011). Analysis of the risk factors in the health behavior of Korean adolescents, graduate school of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im, Y. H. (2010). The relation of daily stress and ego-resilience to the happines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Studies, 17 (12), 287-307.
Koh, S. E., & Hong, H. Y. (2009).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 between adolescent's life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Journal of Youth Studies, 16 (11), 97-124.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1). Vision of we project of adolescent in Korea. KEDI's Brochure, 38 (238), 28-32.
Kwak, S. R. (2006).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of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6 (1), 1-26.
Lee, G. Y., Lee, K. E., Cho, H. S., & Park, Y. H. (2010). A development of a curriculum guide for health education at junior and senior high schools. Journal of Korean Society School Health, 23 (2), 97-114.
Lee, G. Y., Ha, Y. M., & Kim, S. H. (2008). A comparison of fast foods and soft drink consumption among Korean adolescents by geographical reg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School Health, 21 (2), 47-60.
Park, C. J. (2002). The comparison between northen and southern elementary schoolers and of seoul on the stress and coping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Shin, Y. H., & Aha, Y. H. (2009). A mentoring program for stress management among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Community Health Nursing, 20 (2), 259-268.
Weist, M. D. (2000). Expanded school mental health services: assessing needs related to school level and geography. Community Mental Health Journal, 36 (3), 259-273.
Yi, K. (2004). A stud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tress factors, their coping behavior and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ngbuk National University, Daegu.
Yoon, S. K. (2004). Relationships between self-esteem and the experience and adaptation of stres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won University, Seongna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