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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로호 비행시험을 통한 화염유도로의 온도 및 압력 측정
Temperature and Pressure Measurement on the Flame Deflector during KSLV-I Flight Test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4, 2011년, pp.378 - 384  

정일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대개발팀) ,  문경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대개발팀) ,  강선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대개발팀) ,  안재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대개발팀) ,  라승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대개발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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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로호 비행시험 동안 화염의 특성과 이로 인한 발사대의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서 발사패드 및 화염유도로에 다양한 센서들을 설치하였고, 파라미터 측정시스템은 이러한 비행시험 데이터를 수집을 담당하고 있다. 측정 시스템 구성과 센서 위치 및 데이터 수집절차와 같은 측정 방법론을 논문에 기술하였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는 1차와 2차 비행 시험 데이터를 비교하였고, 측정 데이터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flight test of KSLV-I, various sensors are installed in the launch pad and the flame deflector to measure the flame characteristics and their influences on the launch complex when a launch vehicle lifts off. Parameter Measurement System is responsible for acquiring the above flight test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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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나로호의 1차 및 2차 비행시험에서 지상장비 파라미터 측정시스템을 이용한 화염유도로 온도 및 압력 측정 과정과 결과를 기술하였다. 같은 측정 지점에서의 1차와 2차의 비행시험 결과는 대부분 비슷한 경향으로 측정 되었으며, 각 측정 지점 별로 구조물 온도의 반응보다 유동 압력과 유동 온도의 응답이 먼저 측정되었고, 물 분사 노즐 밑의 반응 속도가 가장 빨랐다.
  • 본 논문에서는 지상장비 파라미터측정 시스템의 구성을 소개하였고, 가장 중요한 측정 지점인 화염유도로의 센서 설치 현황 및 측정 목적을 설명 하였다. 1차 및 2차 비행시험을 통하여 화염유도로에서 실제 측정한 데이터를 발사체 이륙시간을 중심으로 시간을 재 정렬하여 각 비행 시험 시 측정한 온도 및 압력 값을 상호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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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나로호 비행시험 동안 무엇을 측정하기 위해 발사패드 및 화염유도로에 다양한 센서들을 설치하였는가? 나로호 비행시험 동안 화염의 특성과 이로 인한 발사대의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서 발사패드 및 화염유도로에 다양한 센서들을 설치하였고, 파라미터 측정시스템은 이러한 비행시험 데이터를 수집을 담당하고 있다. 측정 시스템 구성과 센서 위치 및 데이터 수집절차와 같은 측정 방법론을 논문에 기술하였다.
비행 전 다양한 시험 및 인증 절차를 통해 검증하는 지상장비 파라미터 측정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지상장비 파라미터측정시스템(TechnologicalEquipment of Parameter Measurement System)은 발사패드 및 화염유도로에서 발사체 연소 후류에 의한 지상장비의 영향과 중요 기계 장비의 동작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지상장비로서, 발사체 이륙 전 -5분부터 이륙 후 +3분까지 이륙 시 중요 파라미터라 할 수 있는 온도, 압력, 충격, 음압, 각도 등을 측정한다. 지상장비 파라미터 측정 시스템은 비행시험 전 다양한 시험 및 인증절차를 통하여 검증하였으며, 나로호 1차 비행시험과 2차 비행시험을 통하여 중요 파라미터를 수집하였다[5].
나로호는 이륙 후 발사체에서 분출되는 연소후류가 발사대에 손상을 주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어떻게 하는가? 이후 발사체는 주 추력 단계(Main Thrust Stage)를 거쳐 발사패드의 중앙기준점(0점)으로부터 20~30mm상승하면서, 이륙 신호(LoC, Lift-Off Contact) 발생과 함께 지상에 있는 엄비리컬 장치가 발사체와 분리되게 된다. 나로호는 이륙 후 발사체에서 분출되는 연소후류가 발사대에 손상을 주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회피 기동을 수행하며, 이륙 직후부터 이륙 +14초까지 1단 엔진의 노즐 방향을 틀어서 연소 후류의 진행 방향을 바꾸게 된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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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SLV-I 설계 자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 KSLV-I 1차 비행시험 보고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3. KSLV-I 2차 비행시험 보고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4. 김현중, 유석진, 임하영, 우유철, “액체로켓엔진 연소가스 냉각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추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03, pp. 266-269. 

  5. 정일형, 문경록, 라승호, “지상장비 파라미터 측정시스템 구축 및 성능 시험”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10, pp. 1476-1479. 

  6. A. Savitzky and M. J. E. Golay, “Smoothing and Differentiation of Data by Simplified Least Squares Procedures” Analytical Chemistry, Vol. 36, No 8, 1964, pp. 1627-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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