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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8 no.2, 2011년, pp.165 - 170
이재환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김태완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장인권 (한국과학기술원) , 한순흥 (한국과학기술원)
In this paper, wind force coefficient by wind tunnel experiment is obtained to compute the accurate wind force of the gantry crane model to be used for mobile harbor ship. The first crane model was tested under 20, 30, 40, 52m/s, partially 58m/s and the wind force coefficient is about 2.0 which is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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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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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시도되고 있는 모바일하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최근 시도되고 있는 모바일하버는 모선에 갠트리 크레인을 설치하여 임의 해역의 컨테이너 운반선의 컨테이너를 하역/적재한 후 육상 부두로 운송한다. 모바일하버 선박에 설치될 크레인의 경우 육지와 달리 바다의 기상 상황이 일정치 않고, 해상상태(sea state)에 따라 모선이 동적운동을 하게 되는데, 그 운동이 파도와 바람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풍하중에 대한 엄밀한 해석이 필요하다. | |
(Han et al., 2006)에 의해 수행된 풍동실험 결과는? | 6 m/s, 재질은 발사나무로 모형의 고유진동수를 높이기 위해 가볍고 강성이 큰 모형을 사용하였다. 10° 간격으로 0°에서 180°까지의 풍향에 대해 실험한 결과, 풍하중 계수 0.4~0.6인 범위가 도출되었는데 이는 통상 2.0인 값에 비해 너무 작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크레인 골조에 풍압력계를 설치하여 풍압을 계측하였는데 모델이 작아 신뢰성 있는 값이 도출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 |
모바일하버 선박에 설치될 크레인의 경우, 풍하중에 대한 엄밀한 해석이 필요한 이유는? | 최근 시도되고 있는 모바일하버는 모선에 갠트리 크레인을 설치하여 임의 해역의 컨테이너 운반선의 컨테이너를 하역/적재한 후 육상 부두로 운송한다. 모바일하버 선박에 설치될 크레인의 경우 육지와 달리 바다의 기상 상황이 일정치 않고, 해상상태(sea state)에 따라 모선이 동적운동을 하게 되는데, 그 운동이 파도와 바람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풍하중에 대한 엄밀한 해석이 필요하다. 크레인 구조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구조해석시 풍하중 산출이 필요한데 이론에 의한 방법도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풍동실험에 의한 방법을 소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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