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 나타나는 비가시적 공포요소의 카니발적 표현 연구
Research on the Cannibal Expression of Invisible Horror Elements in Fil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3, 2011년, pp.190 - 200  

이윤석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  진주현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메타디자인학부)

초록

시각적 공포요소가 등장인물과 직접적으로 대치하고 물리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것과 달리 비가시적 공포요소는 암시와 상상을 통해 표현되며 그 실체가 드러나지 않는다. 비가시적 공포요소가 실체를 드러내기 위해서는 '디아더스'와 같이 공포의 주체와 피해자의 관계가 전복되거나, '해프닝'과 '파라노말 액티비티'에서처럼 신체강탈이라는 방법으로 표현된다. 관계의 전복은 갑작스러운 성격의 변화를 야기하고, 신체강탈은 타인의 신체를 취한다는 점에서 식인행위와 연결된다. 식인행위와 성격의 변화는 카니발리즘에서 따르는 하위질서의 공식화와 비논리성에 속하는 것이다. 영화에서 나타나는 비가시적인 공포요소가 지니는 의미는 유토피아적 자유의 영역으로 들어간다는 카니발리즘의 본래의 의미와는 상반되어 보이지만 역할을 뒤집어 공포로 인한 갈등과 긴장이 해소되고 공포로부터 해방된다는 면에서 볼 때, 카니발의 정신인 '자유의 영역'으로 들어간다는 것과 의미가 상통할 것이다. 저자는 본 연구에서 비가시적 공포요소가 나타나는 영화의 표현과 플롯이 카니발리즘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 분석해 보려고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fferent from visible horror elements that confront the characters directly and do physical harms, invisible horror elements are expressed through suggestion and imagination and their realities are not disclosed. For the disclosure of the realities of invisible horror elements, they are expressed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니발리즘이란 무엇인가?  카니발리즘이란 사람들이 세상을 뒤집어엎어 놓음으 로써 잠시나마 유토피아적 자유의 영역으로 들어갈 수 있는 민간축제인 카니발의 정신을 문학 속에 옮겨 놓는 일을 말한다. 카니발에서는 상상력과 환상이 힘을 차지 하고, 주변적이고 소외되었던 모든 것들이 중심을 차지 한다.
아무도 없는 텅 빈 장소의 사진들이 불안감을 불러일으키는 이유는 무엇인가? 공포란 불안에서 시작되며 불안은 공허함에서 태어난다. 아무도 없는 텅 빈 장소의 사진들이 불안감을 불러일으키는 이유는 익히 봐왔던 장소에 아무도 없다는 낯섦 때문이다. 영화에서 다뤄지는 돌연변이, 수성화 등이 가져오는 공포 또한 공허함에 근거한 공포이다.
공포요소가 가장 중요한 소재가 되는 호러영화에서 일반적으로 나누어지는 공포의 세 가지 유형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공포요소가 가장 중요한 소재가 되는 호러영화에서 일반적으로 나누어지는 공포의 세 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이 외부에서 온 괴물과 싸운다. 둘째, 인간이 괴물을 창조해내는데, 선의에 의해 만들어졌지만 통제가 불가능해지고 결국 파괴해야만 한다. 셋째, 인간 자체가 괴물이다. 인간은 스스로의 사악한 내면과 맞선다.”(스튜어트 보이틸라, 영화와 신화 147-149)[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장 루이 뢰트라, 영화의 환상성, 동문선, 1995. 

  2. 스튜어트 보이틸라, 영화와 신화, 을유문화사, 2005. 

  3. 로버트 스탬, 자기반영의 영화와 문학, 한나래, 1998. 

  4. 그레엄 터너, 대중영화의 이해, 한나래, 1994. 

  5. 앙드레 바쟁, 잔혹영화, 현대미학사, 1995. 

  6. 앙드레 바쟁, 영화란 무엇인가, 시각과 언어, 1998. 

  7. 필립 루이에, 고어영화, 정주, 1999. 

  8. 피터 라만, 영화에 대해 생각하기, 명인문화사, 2009. 

  9. 한스 아스케나시, 식인문화의 수수께끼, 청하. 1995. 

  10. 제프리 버튼 러셀, 악마의 문화사, 황금가지, 1999. 

  11. 김시광, 감시광의 공포영화관, 장서가, 2009. 

  12. 백선기, 영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