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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테나이트 스테인리스강에 대한 가스텅스텐 아크용접 시동종 및 이종 용접부의 용접성 평가
Evaluation of Weldability on Identical and Dissimilar Welding Parts of Austenite Stainless Steel by GTAW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5 no.1, 2011년, pp.68 - 74  

한민수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박재철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대학원) ,  김성종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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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LNG 선박의 이중연료엔진의 이중벽 가스파이프의 재료인 STS 304와 STS 316L에 대하여 GTAW에 의해 용접된 동종 및 이종 용접부의 기계적 특성과 용접성을 평가하였다. STS 304 동종 용접부의 경우, STS 316L 동종 용접부에 비해 모재 대비 현저하게 기계적 특성이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미세조직 관찰 결과, STS 304 동종 용접부가 STS 316L 동종 용접부에 비해 침상 페라이트가 많이 형성되어 상대적으로 높은 경도를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s investigated the mechanical characteristics and the weldability of identical as well as dissimilar welding by GTAW for STS 304 and STS 316L. It is applied to double wall gas pipe of duel fuel engine for LNG carrier. Consequently, the weldability of dissimilar and identical welded zone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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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중벽 가스파이프는 고도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우수한 강도 및 인성, 용접성 및 가공성 등이 중요하며 특히 용접공정 중 부적절한 입열로 기계적 특성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4-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중벽 가스파이프를 국산화하기 위해 STS 304 및 STS 316L에 대하여 GTAW 적용 시 용접부에 대한 기계적 특성을 평가하여 DF 엔진의 이중벽 가스파이프에 적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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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F 엔진에서 사용하는 LNG 운반은 위험성 때문에 무엇을 사용하는가? 대표적인 예가 이중연료 엔진 (duel fuel engine, DF)이 기존의 디젤 엔진과 달리 벙커와 LNG선박의 화물 운송 중 발생하는 천연가스(BOG, boil off gas)를 사용하여 경제성, 효율성 및 환경 친화성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며 LNG선박에 탑재가 증가하는 추세이다[1-2]. 그러나 DF 엔진에서 사용되는 LNG 운반은 그 위험성 때문에 이중벽 가스배관(double wall gas pipe)을 사용하며 이에 사용되는 기자재는 모두 외국에서 고가로 수입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을 국산화 하여 수입대체 효과를 증대시킨다면 경제적인 효과는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될 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화석에너지 고갈 문제 및 환경문제의 해결에도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사료된다[3].
무엇을 최소화 하기 위해 조선산업 및 육상 플랜트에서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방안이 대두되고 있는가? 최근 조선산업 및 육상 플랜트에서 CO, NOx, SOx와 같은 환경유해 물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환경 친화적인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방안이 큰 이슈가 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이중연료 엔진 (duel fuel engine, DF)이 기존의 디젤 엔진과 달리 벙커와 LNG선박의 화물 운송 중 발생하는 천연가스(BOG, boil off gas)를 사용하여 경제성, 효율성 및 환경 친화성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며 LNG선박에 탑재가 증가하는 추세이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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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백종현, 김철만, 김영포, 김우식, "액화천연가스 수소용 스테인리스 304 배관의 모재 및 용접부에 대한 파괴거동에 관한 연구," 대한금속재료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 79, 2000. 

  2. R. Karthikeyan and N. V. Mahalkshmi, "Performance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 turpentine-diesel dual fuel engine," Energy, vol. 32, no. 7, pp. 1202-1209, 2007. 

  3. G. H. Abd Alla, H. A. Soliman and O. A. Badr, M. F. Abd Rabbo, "Effect of pilot fuel quantity on the performance of a dual fuel engine,"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41, no. 6, pp. 559-572, 2000. 

  4. 김성종, 김진경, 김종호, 이명훈, 김영식, 문경만, "해양구조물용 RE36강의 용접부 부식거동 및 SSRT법에 의한 기계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24권, 제4호, pp. 460-469, 2000. 

  5. 주장복, 이정석, 장재일, 김철만, 김우식, 권동일, "천연가스 배관 용접부의 미세조직의 변화에 따른 파괴특성 평가," 한국가스학회지, 제5권, 제3호, pp. 15-22, 2001. 

  6. 김경수, 부승환, 박창열, 조영근, 이정수, "SUS 304L 겹침 용접부에 대한 극저온에서의 인장 및 피로강도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2권. 제3호, pp. 96-102, 2008. 

  7. 박재철, 한민수, 장석기, 김성종, "GTAW 용접에 의한 STS 304 및 STS 316L의 이종용접 시 기계적 특성 평가,"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후기학술대회 논문집, p. 523, 2010. 

  8. Ahmet Durgutlu,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hydrogen on argon as a shielding gas on TIG welding of austenitic stainless steel," Materials and Design, vol. 25, no. 1, pp. 19-23, 2004. 

  9. 정호신, 김조권, 엄동석,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 모재 및 용접부의 인장특성과 내식성에 관한 연구," 대한용접.접합학회지, 제14권, 제4호, pp. 71-78, 2009. 

  10. 백종현, 김철만, 김영표, 김우식, "천연가스 수송용 API 5L-X42 강관의 용접방법에 따른 용접부의 미세조직과 기계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가스학회지, 제2권, 제2호, pp. 34-39, 1998. 

  11. 동현우, 이목영, 안용식, "하이브리드 용접과 레이저 용접에 의한 세립강 용접부의 미세조직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제14권, 제3호, pp. 58-63, 2010. 

  12. 이원근, 장경복, 강성수, "루트간격이 용접부의 기계적 성질과 미세조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정밀공학회지, 제16권, 제10호, pp. 187-193,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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