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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6 no.1, 2011년, pp.73 - 84
김용규 (MBC+미디어 기술센터)
In the 2000s, digital HDTV which is sensitive for color temperature and illumination in videos has witnessed many changes to lighting techniques and the next-generation UHDTV will see its resolution being improved up to as 16 times as that of existing high-definition TV. As a result, visible eff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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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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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UHDTV는 기존의 고화질 TV와 해상도가 얼마나 차이나는가? | 2000년대 들어 본격적인 디지털 HDTV는 영상에 있어 색온도와 조도에 민감하여 조명기법에 많은 변화를 주었으며, 차세대 UHDTV는 기존의 고화질 TV보다 최고 16배까지 해상도가 향상되어 조명에 의한 시각적 효과는 시청자에게 더 크게 작용 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기존 방송제작에서 조명의 색온도 변환 필터를 사용 시, 조도가 떨어지고 휘도신호가 낮게 표현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인물의 얼굴색에 왜곡을 줄 수 있으므로 색온도에 따른 조도, 휘도신호를 분석함으로서 고품질의 영상을 구현하고자 한다. | |
방송조명에 있어 색온도 변화를 주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 일반적인 방송조명에 있어 색온도 변화를 주는 방법으로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첫번째는 디머를 이용해 램프의 전압을 떨어뜨림으로써 색온도를 낮추는 방법이며, 두 번째는 조명기구 앞에 색온도 변환 필터를 부착하여 색온도를 올리고 내릴 수 있다[3]. 그림 1은 디머에 의한 텅스텐 할로겐램프 변화로 페이더를 이용해 10단계로 나누어 암적색에서 백색까지 색온도 변화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 |
흑백TV는 언제 등장했는가? | 1960년대 TV방송사가 개국하면서 이 때 등장한 흑백TV 는 색상과 채도는 없고 흰색, 회색, 검정처럼 색 기운이 없는 무채색, 즉 어둡고 밝은 명암만을 통해 콘트라스트 대비가 이루어졌다[2]. 1980년대 국내 방송사는 컬러영상의 도입으로 제작 시스템에 대변화를 하게 되었고 제작현장에서 색온도의 중요성이 대두 되었다. |
김용규, 방송조명연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pp.276-277
Gerald Millerson, Lighting for Video, 1991, Focal Press, pp.20-23
Blain Brown, Motion Picture and Video Lighting, 1996, Focal Press, p.30
Nick Moran, Performance Lighting Design, 2007, A & C Black, p.31
Brain Fitt & Joe Thornley, Lighting Technology, 2002, Focal Press, pp.37-41
Zettle, Television Production Handbook Ninth Edition, 2006, Thomson, p.159
김용규외, 촬영조명실무, 서울시교육청, 2009, p.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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