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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조명에서 색온도가 영상에 미치는 영향분석
The Effects of Color Temperature on Video in Broadcasting Lighting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6 no.1, 2011년, pp.73 - 84  

김용규 (MBC+미디어 기술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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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들어 본격적인 디지털 HDTV는 영상에 있어 색온도와 조도에 민감하여 조명기법에 많은 변화를 주었으며, 차세대 UHDTV는 기존의 고화질 TV보다 최고 16배까지 해상도가 향상되어 조명에 의한 시각적 효과는 시청자에게 더 크게 작용 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기존 방송제작에서 조명의 색온도 변환 필터를 사용 시, 조도가 떨어지고 휘도신호가 낮게 표현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인물의 얼굴색에 왜곡을 줄 수 있으므로 색온도에 따른 조도, 휘도신호를 분석함으로서 고품질의 영상을 구현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2000s, digital HDTV which is sensitive for color temperature and illumination in videos has witnessed many changes to lighting techniques and the next-generation UHDTV will see its resolution being improved up to as 16 times as that of existing high-definition TV. As a result, visible effec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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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방송현장에서 많이 쓰이는 색온도 변환 필터, 블루와 암버 계통의 필터를 통해 실험했다. 동일한 조명 조건에서 조도에 미치는 변화량을 측정, 분석함으로서 색온도 변환 필터가 조도와 휘도신호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정량적인 표현을 하고자 한다.
  • 또한 방송현장에서 확산 필터는 미약하나마 색온도에 영향을 주고 하는 서로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지만 이와 관련된 자료를 찾아 볼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비교 실험을 통해 카메라와 조명의 색온도 변환 필터에 의해 변화되는 색온도와 조도, 카메라로 들어오는 영상의 밝기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조명의 색온도가 영상에 미치는 영상분석을 통해 정량적 데이터를 구축함으로써 방송 콘텐츠를 이루고 있는 영상의 품질을 높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방송조명에서 다른 광원들과 알맞은 혼합을 통해 정상적인 영상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색온도 변환 필터가 조도와 휘도신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였다. 이에 따라 CTB 계열의 색온도를 올리는 (201, 202, 203) 필터는 벡터측정기 상에서 변환율이 클수록 블루의 채도가 상승했으며, 조도는 블루 채도가 낮을수록 280, 470, 640[Lx]로 높아졌다.
  • 본 논문의 실험을 위해 설계된 구성도는 외부의 빛과 차단된 암전상태에서 검은 배경으로 흰 비너스 석고상을 모델로 하였으며, 조명용 색온도 변환 필터를 이용해 변화되는 색온도와 이에 따른 조도의 변화량을 측정 하고자 했다. 영상획득을 위해 파나소닉 HD 카메라(AK-HC 3500P)를 사용했고, 카메라 앵글은 클로즈업, 노출 값(Iris)은 F 7.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비교 실험을 통해 카메라와 조명의 색온도 변환 필터에 의해 변화되는 색온도와 조도, 카메라로 들어오는 영상의 밝기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조명의 색온도가 영상에 미치는 영상분석을 통해 정량적 데이터를 구축함으로써 방송 콘텐츠를 이루고 있는 영상의 품질을 높이고자 한다.
  • 그로인해 기준이 되는 색온도에서 ±50[K]정도만 허용치를 벗어나도 정상적인 영상표현이 어려워졌다. 이러한 색온도 필터의 사용으로 조도가 떨어지고 이로 인해 휘도신호가 감소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나 이에 대한 데이터를 찾아보기 힘들므로 본 실험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실제 무대에서 조명용 색 필터, 확산필터, 색온도 변환 필터는 빛을 흡수 할수록 무대와 인물을 위한 빛은 덜 보이게 되고 어느 정도 필터가 빛의 밝기를 감소시켰다.

가설 설정

  • 방송조명에서 색온도의 변화가 조도와 영상에서의 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흰 석고상을 인물의 얼굴이라 가정했다. 인물전체 화면의 윤곽을 살리고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해 흰색과 인물의 얼굴은 약 80[IRE] 정도에 세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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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세대 UHDTV는 기존의 고화질 TV와 해상도가 얼마나 차이나는가? 2000년대 들어 본격적인 디지털 HDTV는 영상에 있어 색온도와 조도에 민감하여 조명기법에 많은 변화를 주었으며, 차세대 UHDTV는 기존의 고화질 TV보다 최고 16배까지 해상도가 향상되어 조명에 의한 시각적 효과는 시청자에게 더 크게 작용 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기존 방송제작에서 조명의 색온도 변환 필터를 사용 시, 조도가 떨어지고 휘도신호가 낮게 표현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인물의 얼굴색에 왜곡을 줄 수 있으므로 색온도에 따른 조도, 휘도신호를 분석함으로서 고품질의 영상을 구현하고자 한다.
방송조명에 있어 색온도 변화를 주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인 방송조명에 있어 색온도 변화를 주는 방법으로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첫번째는 디머를 이용해 램프의 전압을 떨어뜨림으로써 색온도를 낮추는 방법이며, 두 번째는 조명기구 앞에 색온도 변환 필터를 부착하여 색온도를 올리고 내릴 수 있다[3]. 그림 1은 디머에 의한 텅스텐 할로겐램프 변화로 페이더를 이용해 10단계로 나누어 암적색에서 백색까지 색온도 변화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흑백TV는 언제 등장했는가? 1960년대 TV방송사가 개국하면서 이 때 등장한 흑백TV 는 색상과 채도는 없고 흰색, 회색, 검정처럼 색 기운이 없는 무채색, 즉 어둡고 밝은 명암만을 통해 콘트라스트 대비가 이루어졌다[2]. 1980년대 국내 방송사는 컬러영상의 도입으로 제작 시스템에 대변화를 하게 되었고 제작현장에서 색온도의 중요성이 대두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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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용규, 방송조명연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pp.276-277 

  2. 김용규외, "방송조명에서 LED 배경화면이 영상품질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방송공학회논문지, 제15권제1호, 2010, pp.76-77 

  3. Gerald Millerson, Lighting for Video, 1991, Focal Press, pp.20-23 

  4. Blain Brown, Motion Picture and Video Lighting, 1996, Focal Press, p.30 

  5. Nick Moran, Performance Lighting Design, 2007, A & C Black, p.31 

  6. Brain Fitt & Joe Thornley, Lighting Technology, 2002, Focal Press, pp.37-41 

  7. Zettle, Television Production Handbook Ninth Edition, 2006, Thomson, p.159 

  8. 김용규외, 촬영조명실무, 서울시교육청, 2009, p.198 

  9. 김용규외, "HDTV 뉴스 조명이 DLP 영상해상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공학회논문지, 제13권제6호, 2008, p.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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