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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차용 수소배출 배관 및 배관이음매 안전성 평가를 위한 기초 연구
The Basic Study on the Leak Test Method of the Hydrogen Exhaust Pipe for a Fuel Cell Vehicl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8 no.2, 2011년, pp.185 - 192  

서호철 (경희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경석 (경희대학교 기계공학과) ,  서경두 ,  용기중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a basic proposal to prove the safety for the exhausted fittings of the hydrogen fuel cell vehicle. First, this study was approached to numerical analysis solving to close the exact boundary condition (Axial, Bending, Lateral) and the second, this study produced the Lateral mov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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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이론적 해와 유사한 형태를 가지며, 끝단과 연결된 지그의 영향으로 FE 결과와 유사한 형태의 공진 모드를 가지게 된다. 끝단에서는 Fig. 10 과 같이 696 Hz 의 1 차 고유진동수가 계산되었으며, 이 경우는 끝단의 강성증가로 인하여 고유진동수가 증가한 것으로 판단되며, 가진 내구실험 시 공진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기초데이터로 활용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차용 수소배관 및 배 관계 이음매에 대한 안전성 평가 기준마련을 위하여 이음매별 사용현황을 분석하였고, 또한 수치해석을 통한 하중제어 및 변위제어에 대한 이론적 고찰로부터, 내구성 평가를 위하여 시험장치를 구성하고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각종 상용 배관 이음매를 사용하여 시편을 제작하고 이들에 대한 내구성능을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차용 수소배출 배관 및 배관 이음매 안전성 평가기준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초적 연구로 수소 배관계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배관 이음매 부위의 하중/변위 측면에서의 수치 해석적 평가 및 실험적 평가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평가기준뿐만 아니라 수소 배관계 이음매의 내구 평가 장치를 구성하여 현재 사용되고 있는 국내산 이음매와 수입산 이음매의 내구성능을 비교 평가하였다.
  • 많은 시험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수입산 이음매를 기준으로 국산 이음매와 동일조건 하에서 가진 내구비교 평가하였으며, 비교 평가는 주기적으로 200, 000 Cycles 에서 육안 및 비눗방울로 기밀성능을 확인하였다. 초기 100 만 Cycles 후 최종적으로 이음매 누기 현상을 평가한 결과는 Fig.
  • 스택에서. 수소연료 이송 중에 사용되는 수소 배관과 이음매에 대한 안전성 평가기준마련을 위한 내구성을 시험 평가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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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wak, S. L., Lee, J. S., Kim, Y. J. and Park, Y. W., "Development of CANDU Pressure Tube Integrity Evaluation System : Its Application to Delayed Hydride Cracking and Blister," J. of KSPE, Vol. 19, No. 11, pp. 174-182, 2002. 

  2. Rybin, H., Krainz, G., Bartlok, G. and Kratzer, E., "Safety demands for Automotive Hydrogen Storage Systems," MAGNA STEYR Presetation, 2005. 

  3. Lee, J. W., Lee, K. B. and Yong, G. J., "Review of Rule-making Activities on Hydrogen Fuel Cell Vehicle," Proc. of KSAE Annual Conference, pp. 877-883, 2008. 

  4. Raz, S. A., "Analytical Methods in Structural Engineering, 2nd Edition," New Age International, pp. 131-13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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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Wang, D., Friswell, M. I. and Lei, Y., "Maximizing the natural frequency of a beam with an intermediate elastic support," J. of Sound and Vibration, Vol. 291, No. 3-5, pp. 1229-1238, 2006. 

  7. Suh, H. C., "Hydrogen Supply System of fuel Cell Vehicle," KSAE Workshop, pp. 189-199, 2009. 

  8. Ho, K. G., "A Theoretical Analysis for the Fuel Rod with Nonlinear Thermal Stress," Energy Eng. J., Vol. 12, No. 3, pp. 177-183, 2003. 

  9. Shackelford, J. F., "Introduction to Materials Science for Engineers, 7th Edition," Pearson Prentice Hall, 2009. 

  10. ASME B31.3, "Process Piping Guide Rev. 2," LANL Engineering Standards Manual PD342,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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