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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28 no.2, 2011년, pp.25 -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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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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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란 무엇인가? | 게임이라고 하는 것은 하나 이상의 사람들이 모여서 각자의 어떤 의사결정을 통해서 승패를 가르는 것이다. 따라서 게임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게임 참가자(또는 선수)들과 게임의 규칙이 있어야 한다. | |
게임 이론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 게임이론에서는“여러 (경제)주체가 모여서 의사 결정을 내리고, 그 결과에 의해서 정해진 보수를 얻는 상황”을 게임상황(game situation)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게임 상황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인 게임 이론의 구성요소로는 경기자(players), 전략집합(strategy set), 그리고 효용함수(utility function) 또는 보수(payoff)의 세 가지가 있다. 여기서 경기자는 게임상황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주체로서 일반적인 게임에 있어서 참가자에 대응되는 개념이다. | |
우월전략이란 무엇인가? | 다른 경기자들이 어떤 전략을 선택하든 간에 상관없이 한 경기자에게 항상 가장 높은 보수를 보장하는 전략이 있다면 그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이 없을 것이다. 게임이론에서는 그러한 전략을 그 경기자의 우월전략(dominant strategy)이라고 부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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