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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Ready to Wear 컬렉션에 나타난 Mix & Match 패션 경향 -Alexander McQueen, Jean Paul Gaultier, Comme des Garçons을 중심으로-
Mix & Match Fashion Trend Expressed in the Ready to Wear Collection - Focused on Alexander McQueen, Jean Paul Gaultier, Comme des Garçonson -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1, 2011년, pp.155 - 168  

김선아 (원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패션디자인산업)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analyzing the Mix & Match fashion trend expressed in the Ready to Wear collections shown in 27 collections of 3 designers(Alexander McQueen, Jean Paul Gaultier, Comme des Gar$\c{c}$ons) over the past five years from 2007S/S to 2011S/S,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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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5년간 Ready to Wear 컬렉션에 나타난 디자이너별 작품의 종적인 분석을 중심으로 믹스 앤 매치 패션경향을 이해하고, 이에 내재된 패션의 조형미를 분서함으로서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 패션에 유동적으로 대처하며, 패션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읽고 예측해 나갈 수 있는 기틀 마련과 디자인 개발 활성화를 위한 트렌드 분석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음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다시 말해 기존의 사고나 관습과는 대조되는 감성적 혼합을 통해 얻어지는 놀라움, 흥미, 재미를 느끼게 하는 해학적 의외성과 서로 다른 감성이 결합되어 뜻밖의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과거와 현대, 과거와 미래와 같은 시간적 조합과 동양과 서양의 충돌과 같은 문화적 조합의 대조적 형태 속에서 감성적 흥미와 해학의 미를 발생시킴으로서 부조화 속의 의외적인 조화를 이루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용도적 조합을 통해의외적 장소에서 변질된 용도로 만나는 패션 스타일이 흥미와 유머를 창출해내는 결과를 이루어내고 있다.
  • 이는 새로운 것을 창출하며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는 현대인들의 심리가 디자인에 반영된 것으로서 형태의 파괴, 극적인 색상대비, 눈에 띄는 질감의 이질적 표현, 상반된 이미지의 불확정적 결합 등의 불일치의 조합을 통해 디자이너들의 혁신적 재창조의 욕구와 만족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트적 오브제 조합에 의한 믹스 앤 매치 표현 유형에 의한 패션 의식 표출을 통해 이를 발산시키고 있다. 특히 미래주의적 테크놀로지와 인간중심의 자연주의적 사고가 함께 접목시켜져 인공과 자연물의 끊임없이 다양하고 새로운 기술적 조화와 개발을 통해 오브제로서의 구성적 결합을 이루어 패션으로 제시되는 믹스 앤 매치 스타일은 더욱더 전위적이며 미래지향적 형태로 표출되어지는 특성을 지닌다.
  • 기존의 미학이나 사고체계, 사회문화적 가치가 더 이상 새로운 시대에 맞지 않을 경우 새로운 실험의 성격을 보이는데(김민자, 1998), 21세기 현대 패션 디자인에서는 새로운 미의식 욕구에 의해 다양하고 참신한 표현 방법으로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용도적 조합과 인공물과 자연물 등을 자유롭게 병치하고 형식에 억매이지 않고 서로 대조를 이루는 감성의 결합을 활발히 자율적으로 조합하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이미지간의 조화를 통해 어느 한 스타일에 집중되지 않고 전반적으로 자유롭게 조합시켜 서로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색채, 질감 및 스타일을 과거의 형식과 전통적인 조화와 균형의 비율을 파괴함으로서 탈 형식을 통한 자율적 조형미를 구현하려는 특성을 볼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Ready to Wear 컬렉션을 중심으로 디자이너별 믹스 앤 매치 패션 경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첫 번째, 21세기 패션의 대표적 현상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믹스 앤 매치의 개념과 사회, 문화적 발전배경 및 표현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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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의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다양성의 화두로 시작된 21세기는 급진적 상호교류의 정보화시대로 발전되면서 이에 따른 생활양식과 문화의 변화가 매우 급속도로 진행되어지고 있다. 특히 문화는 표현된 문화와 내재적 문화의 유형으로 구성되어지며, 다양한 문화적 요소 가운데 패션이란 표현된 문화의 한 체계라 할 수 있다(간문자, 1995). 사회전반에 나타나고 있는 다원화 현상은 궁극적이고 절대적인 가치와 수직적인 위계질서를 부정하며, 상대적인 동시에 수평적인 다양성을 중시하는 태도로 표현되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계층 간의 위계와 경계가 와해되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원화 현상의 특징은 무엇인가? 특히 문화는 표현된 문화와 내재적 문화의 유형으로 구성되어지며, 다양한 문화적 요소 가운데 패션이란 표현된 문화의 한 체계라 할 수 있다(간문자, 1995). 사회전반에 나타나고 있는 다원화 현상은 궁극적이고 절대적인 가치와 수직적인 위계질서를 부정하며, 상대적인 동시에 수평적인 다양성을 중시하는 태도로 표현되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계층 간의 위계와 경계가 와해되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김주연, 이효진, 2005).
Mix & Match 관련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믹스 앤 매치 관련 연구는 [Table 1]에 제시된 것처럼 패션분야와 디자인분야에서 다양하게 진행되어왔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의 연구는 1990년대와 2000년대 컬렉션에서 추출한 경우로서 그 숫자가 미비하거나, 분석된 작품의 수치적 정보를 언급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특히 연구대상에 대해 ‘Hatue Couture'와 'Ready to Wear' 컬렉션을 구분지어 진행된 연구는 전무하며, 디자이너별 세부조사를 통한 종적인 믹스 앤 매치 스타일 분석 또한 매우 미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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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간문자. (1995). 저항패션이 모패션으로 전이된 현상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 

  2. 권상구. (2002). 기초디자인. 서울: 미진사,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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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보영. (2005). 현대 패션에 나타난 믹스 앤 매치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5. 김문숙, 김현주. (1997). 하위문화를 중심으로 현대패션에서 나타난 크로스오버. 서울여자대학교 자연과학 연구논문집, 158. 

  6. 김소정. (2006). Mix & Match 스타일 소재 코디네이션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7. 김양현. (2006). 스포티즘패션이 활용된 매치리스 스타일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13, 50-56. 

  8. 김윤경. (2002). 퓨전 디자인의 속성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9. 김정애. (1996). 20세기 후반에 나타난 사이버 패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6. 

  10. 김주연, 이효진. (2005). Alexander McQueen의 패션 작품에 나타난 하이브리드 경향분석. 복식문화연구, 13(2), 112-113, 117-123. 

  11. 김칠순, 유희정. (2006). 1996년 이후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크로스오버 코디네이션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14(3), 457-468. 

  12. 명은정. (2005). Mix & Match 스타일의 표현경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30. 

  13. 안선경. (1994). 현대 복식에 표현된 추의 개념.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14. 유희정. (2005). 현대패션에 나타난 Crossover Coordination에 관한 연구: 1996년부터 2004년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12-50. 

  15. 윤수정. (2002). 패션 트렌드의 다중화, 복합화 현상에 대한 질적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16. 이민정, 이인성. (2009). 현대 로맨티시즘 패션에서 나타난 믹스 앤 매치 스타일 분석. 복식문화연구, 17(4), 653-662. 

  17. 이미연. (2005). 티셔츠 원포인트그래픽에 나타난 Mix & Match시각이미지분석. 복식문화연구, 13(5), 777-789. 

  18. 임영자, 권진. (2002) 한국의 현대 패션에 나타난 Togetherness 현상에 관한 연구. 복식, 52(5), 217-229. 

  19. 엣센스영한사전. (2009). 서울: 민중서림, 1614. 

  20. 정지현. (1994).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한 패션의 양식 및 그 변화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교 석사학위논문, 26. 

  21. 정현숙. (2009). 현대패션에 나타난 에스닉스타일 분석. 복식문화연구, 17(6), 1047-1058. 

  22. 조성희, 최인영. (2010). 실내디자인에서 'Mix & Match'의 속성 및 표현 특성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9(1), 55-62. 

  23. 한숙연. (2004). Mix & Match 컨셉을 적용한 복합문화 공간 실내계획.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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