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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5 no.4, 2011년, pp.1 - 6
강병도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 김형구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The elder population with 65 years old or more in Korea has been entered into an aging society as 9.1[%] in 2005 to 14.3[%] in 2018. The elder population in 2026 will be expected to 20.8[%] with the rapid aging society. In this study, there has been conducted a study on development of headlamp for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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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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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경우, 노면 상태와 광원에 따라 눈부심 정도를 어떻게 달리 느끼는가? |
1)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눈부심 평가 결과, 마른 노면에서는 할로겐 전구<부분황색코팅 전구<황색코팅 전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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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용 전조등의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에 따라 고령자의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있다. 특히 야간운전에 필수적인 고령자의 정·동적 시력은 젊은층에 비해 약 30[%]정도 저하되는 생리적 특성이 있으며, 동일한 광원에 노출되었을 때의 눈부심 및 민감도도 증가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3-4]. 이에 따라 고령자들이 쾌적한 야간운전을 위하여 고령자용 전조등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 | |
드보어 눈부심 평가 지수에서 눈부심 지수에 따라 눈부심 정도는 어떻게 달라지는가? | 드보어 눈부심 평가 지수(De Boer glare index)는 불쾌 눈부심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감성 평가 지표이며, 눈부심정도를 9단계로 나눈 것으로, 눈부심지수 5는 눈부심 허용한계로 눈부심지수가 5보다 작을수록 눈부심이 커지는 것을 의미하며 눈부심 지수가 5보다 클수록 눈부심이 적음을 나타낸다. |
통계청, “장래인구추계”, 2006.
경찰청, “2008 교통사고 통계”, 2009.
G. MaGwin, “Visual risk factors for driving difficulty among older driver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2, 735-744, 2000.
Kare Rumar, “Vehicle Lighting and Aging Population”, UMTRI-98-9.
Jone Van Derlofske, “Discomfort and Disability Glare from Halogen and HID Headlamp Systems”, SAE international, 2002-01-0010, 2002.
Michel J .Flannagan and John M. Sullivan, “Evaluation of Recent U.S. Tungsten-Halogen and HID headlamp Using CHESS”, UMTRI-2008-55.
E.O. Rosenhahn, “Glare at Wet Road Conditions”, Progress in Automotive Lighting Vol. 3, pp.425-430,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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