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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트럼 분석과 계절성 선형 모델을 이용한 Intra-Day 콜센터 통화량예측
Spectral Analysis Accompanied with Seasonal Linear Model as Applied to Intra-Day Call Prediction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4 no.2, 2011년, pp.217 - 225  

신택수 (한국씨티은행) ,  김명석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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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스펙트럼 분석과 계절성 선형 모델을 이용하여 intra,-day 콜센터 통화량 예측에 필요한 계절성 변수를 찾아내는 방법을 제시한다. 제시한 방법을 북미 지역의 어느 은행의 5분 단위 콜센터 통화량에 실증 적용하여 기존의 통계적 방법으로는 입증할 수 없었던 월 단위 계절성 변수가 유의함을 보인다. 새로이 찾아진 연수가 intra-day 콜센터 통화량 예측능력을 향상시키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새로운 변수를 포함하는 계절성 선형 모델과 이 변수를 포함하지 않은 계절성 선형 모델의 익일 통화량 예측능력을 비교 평가한다. 평가결과 새로운 변수를 포함한 모델이 우수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seasonal variable selection method using the spectral analysis accompanied with seasonal linear model is suggested. The suggested method is applied to the prediction of intra-day call arrivals at a large North American commercial bank call center and a signi cant intra-month seaso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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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스펙트럼 분석을 계절성 선형 모델에 연동시켜서 유의한 계절성 변수를 찾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시된 방법을 북미 지역의 한 은행의 콜센터에 걸려온 5분 단위 통화량 예측에 적용하여 기존의 요일 및 시간대별 효과와 더불어 새로운 계절성 변수인 월 단위 효과를 찾아낼 수 있음을 보여 준다.
  • 그러나, 이러한 특징들은 그림을 통해서 해석되어지는 것으로 이러한 계절성 변수들의 유의성에 대한 통계적 근거를 제시한 것은 아니다.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방법인 스펙트럼 분석과 계절성 모델을 이용해 유의한 계절 변수를 찾아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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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펙트럼 분석 또는 주기 분석이란 무엇인가? 스펙트럼 분석은 시계열을 시간의 차원이 아닌 변동주기의 차원에서 접근해 나간다. 스펙트럼 분석 또는 주기 분석이란 시계열 자료를 스펙트럼(spectrum)이라는 필터에 여과시켜 주기(period) 또는 진동수(frequency)별로 변동 내용을 분리한 후 그 형태를 분석하는 과정을 말한다.
시계열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시계열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시간영역(time domain)에서 시간이 진행 함에 따라 이를 분석하는 시계열 분석 방법이며, 다른 하나는 시계열이 어떤 주기를 갖고 변동되어 나가는 가를 분석하는 것으로 진동수영역(frequency domain)에서의 스펙트럼 분석이 있다. 스펙트럼 분석은 시계열을 시간의 차원이 아닌 변동주기의 차원에서 접근해 나간다.
콜센터 요일별 평균 통화량은 평균적으로 언제가 가장 많은가? 1의 (a)는 전체 자료의 요일별 평균 통화량의 분포를 box plot을 통해서 구현한 것이다. 요일별 평균 통화량을 살펴보면, 월요일이 평균적으로 가장 통화량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주말동안 은행이 영업을 하지 않음으로 인해서, 주말동안 해결하지 못한 은행 업무에 대한 고객들의 통화가 집중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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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ndrews, B. H. and Cunningham, S. M. (1995). L.L. bean improves call center forecasting, Interfaces, 25, 1-13. 

  2. Bartlett, M. S. (1966). An Introduction to Stochastic Process, Cambridge University Press, London. 

  3. Bianchi, L., Jarrett, J. and Choudary Hanumara, R. (1993). Forecasting incoming calls to telemarketing centers, Journal of Business Forecasting Methods and Systems, 12, 3-12. 

  4. Brown, L. D., Gans, N., Mandelbaum, A., Sakov, A., Shen, H., Zeltyn, S. and Zhao, L. H. (2005). Statistical analysis of a telephone call center: A queueing-science perspective,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100, 36-50. 

  5. Durbin, J. (1967). Tests of serial independence based on the cumulated periodogram, Bulletin of the International Statistics Institute, 42, 1039-1049. 

  6. Fuller, W. A. (1976). Introduction to Statistical Time Series, John Wiley & Sons, New York. 

  7. Gans, N., Koole, G. and Mandelbaum, A. (2003). Telephone call centers: Tutorial, review and research prospects, Manufacturing and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5, 79-141. 

  8. Shen, H. and Huang, J. Z. (2008). Interday forecasting and intra-day updating of call center arrivals, Manufacturing and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10, 391-410. 

  9. Taylor, J. W. (2008). A comparison of univariate time series methods for forecasting intraday arrivals at a call center, Management Science, 54, 253-265. 

  10. Tych, W., Pedregal, D. J., Young, P. C. and Davies, J. (2002). An unobserved component model for multirate forecasting of telephone call demand: The design of a forecasting support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Forecasting, 18, 673-695. 

  11. Weinberg, J., Brown, L. D. and Stroud, J. R. (2007). Bayesian forecasting of an inhomogeneous poisson process with applications to call center data,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102, 1185-1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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