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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플러 전방향 표지시설(DVOR) 가상 모니터링 시스템 설계 및 구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and Realization of the Doppler VHF Omnidirectional Radio Virtual Monitor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5 no.2, 2011년, pp.265 - 272  

김경태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  윤준철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  장해동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  강석엽 ((주)아이엔텍) ,  박효달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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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협소한 공간에서 예비용 도플러 전방향표지시설(DVOR)의 모니터링 시스템이 실제 운영 상태와 유사하게 동작할 수 있게 하기 위한 DVOR 가상 신호 발생기를 설계 및 제작하여 "DVOR 가상 모니터링 시스템"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설계, 제작된 DVOR 가상 신호 발생기는 현재 운용중인 장비에서 발생되는 신호의 사양에 적합하도록 하였고, 파라미터의 가변으로 장비의 운영 조건을 맞추는 것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회로구성은 크게 동기 입력부, 변조부, 고이득 증폭부 및 전원부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계·구현된 가상 신호 발생기를 이용한 "DVOR 가상 모니터링 시스템"은 측대파 발생 안테나와 같이 실제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도 좁은 공간에서 실제 상황과 같은 운용 상태를 구성 할 수 있어 저비용의 실전 교육용으로 사용하기에 매우 적합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signed and manufactured "a DVOR virtual signal generator" to make the monitoring system of preliminary Doppler VHF Omni-directional Radio Range(DVOR) run like its real operation status in a narrow space in order to study "a DVOR virtual monitoring system". The designed and manufactur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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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구현을 통해 항로용으로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는 DVOR 시스템 교육에 활용함으로서 항행 운용자들로 하여금 장비 운용 능력 향상 및 항행 무중단 운영에 기여하고자 한다.
  • 현실 여건상 안테나 및 카운터 포이즈를 사용해서 시험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경비와 부지가 확보되어야 한다[1][3].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그림 14에서 보는 것처럼 DVOR 송신기만을 이용해 직접 신호를 생성해 모니터링 시스템이 작동하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협소한 공간에서 예비용 장비를 실제 상태와 같이 동작시켜 교육할 수 있도록 기준 신호와 가변신호를 생성해주는 DVOR 가상 신호 발생기를 설계 및 제작하여 “DVOR 가상 모니터링 시스템”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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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방향표지시설이란? 전방향표지시설(VOR: VHF Omnidirectional Range)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에서 지정한 국제 표준 항공항법시스템으로 주로 공항 근처나 가시거리가 넓게 확보될 수 있는 산정상에 설치되어 이착륙 또는 항행중에 있는 항공기에게 VHF 대역(108~118MHz)을 이용하여 0°에서 360°까지의 방위각을 제공하는 장비로서 안전한 항공기 이착륙 및 운항에 필수적인 시스템이다[1].
DVOR장비란? DVOR장비는 파원에 대하여 상대속도를 가진 관측자가 파동의 주파수가 파원에서 나온 수치와 다르게 관측되는 현상을 도플러가 음향현상에서 발견한 원리를 적용한 시스템이다. DVOR 시스템의 전체적인 블록 다이어그램은 그림 2와 같다[5].
능동 필터 선정 시 슬루율, 대역폭 및 오픈 루프 이득 파라미터가 중요한 이유는? AD712를 능동 필터로 사용 하기 위해서는 증폭기의 DC 정확성이 최적 필터 성능의 척도이다. 증폭기의 오프셋 전압 및 바이어스 전류는 출력에서 오차를 야기 할 수 있다. 오프셋 전압이 필터를 통과하지만 그와 동시에 증폭되어 과도한 출력 오프셋을 야기 할 수 있다. 저주파에 적용할 경우 커다란 값의 저항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 저항을 통하여 흐르는 바이어스 전류도 또한 오프셋 전압을 야기 할 수 있다. 고주파의 경우에 연산증폭기 동작 범위가 조심스럽게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한 이유로 능동 필터 선정 시 슬루율, 대역폭 및 오픈 루프 이득 파라미터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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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Aeronautical Telecommunications Annex 10". July 1996. 

  2. Anderson S. R., and Flint R. B., "The CAA Doppler Omnirange", Proceedings of the IRE vol. 47, No. 5, May 1959, Pp. 808-821. 

  3. 박형택 황병원, "원거리 장애물이 VOR에 미치는 영향의 비행측정 및 분석, 항국항행학회", 2008. 

  4. 국토해양부 고시 제338호, "항행안전시설 유지보수자 교육훈련 규정" 

  5. Thales ATM "DVOR 432", 2004. 

  6. Doc 8071 Volume I Fourth Edition " Manual on Testing of Radio Navigation AIDS", 2000. 

  7. 인천국제공항, "ILS/VOR 유지보수교범",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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