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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디지털 패션에 나타난 예술 매체적 특성과 미적 가치
The Aesthetic Value and Art-media's Characteristics as Appeared in Contemporary Digital Fash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1, 2011년, pp.230 - 243  

조소영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양숙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modern digital era, there are very vigorous arguments about digital and media aesthetics throughout culture and art on the basis of new transferring of recognition about the art-media's characteristics. Therefore, this paper tries to discover the art-media's characteristics and aesthetic v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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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자는 매체미학의 관점으로 현대 디지털 패션에 나타난 디지털 예술 매체적 특성과 미적 가치를 연구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디지털이 현대 테크놀로지의 산물이며, 현대 패션의 기능적 요소라는 제한적 인식에 머무르지 않고, 현대 패션과 디지털 융합의 미학적 고찰을 통해 현대 패션의 디지털 예술 매체적 특성과 미적 가치를 밝힌 연구이다. 현대 패션에 나타난 디지털 패션을 문화예술 매체로서 그 인식을 확장하고, 미적 가치를 통해 예술적 생성의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미래패션의 긍정적, 창발적 테크놀로지 수용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는 의의가 있다고 할수 있다.
  • 이 작품은 디자이너 샬라얀이 인터넷 상의 대표적인 검색 사이트 구글 어스(Google Earth)로부터 영감을 받아 제작한 것으로서, 구글어 스에서 보여주는 도시의 모습을 디지털 정보화하여 LED로 전송한 후 모델이 캣워크에 나가 전원을 켜면 미리 준비된 도시를 비추는 영상이 드레스 위에 나타나도록 디자인하였다27) . 이 작품에서는 드레스와 인체라는 실재와 LED 위에 정보화된 비디오영상의 디지털 매체가 구현하는 가상을 동시에볼 수 있다.
  • 〈그림 11〉은 2007년 비엔나에서 열린 전시회 ‘The sound of cloth: Synesthesia’이다. 이 전시회는 발렌시아가(Balenciaga)의 06 S/S Collection 작품과 포토그래퍼 닉나이트(Nick Knight)의 사진, 그리고 디지털 아티스트 다니엘 브라운(Daniel Brown), 음향디자이너 닉 라이언(Nick Ryan)의 공동 작업에 의한 것으로서, 본래 이 프로젝트는 옷의 소리를 만들어내는 것이었는데, 기존에 존재하는 유명 음악이나 패션쇼의 배경음악 같은 장르가 아닌 전혀 새로운 소리를 만들어내는 것이 목적이었다고 한다. 2006년 11월 닉 나이트의 ‘Balenciaga special’ 촬영장을 방문한 다니엘 브라운은 발렌시아가의 06 S/S Collection에 발표된 섬세한 레이어와 투명한 옷감으로부터 영감을 얻어 닉 라이언에게 공동 작업을 요청하였다.
  • 현대 디지털 패션은 데이터라는 형태의 정보로 치환 가능하고, 컴퓨터라는 디지털 복합 매체를 통해 가상의 이미지로 무한 복제가 가능해졌다. 이로 인해 시간과 공간, 물질성의 한계를 뛰어넘어 이미지의 무한 복제와 더불어 이미지 변형을 가능케 하였다. 무한 복제 생산의 가능성은 수용과 지각단계 에서도 무한 반복과 변형을 가능케 하였으며, 패션이 현대 디지털 문화의 앞서가는 예술 매체임을 증명한다.
  • 연구내용인 매체 특성은 여러 가지 예술 매체 중에서 21세기에 가장 두드러진 예술 매체인 디지털 매체적 특성으로 한정하였다. 이를 통해 앞으로 더욱 심화, 가속화할 매체 발전 환경 속에서 패션과 매체의 만남이 미래적 생성, 수용, 지각 방식의 새로운 지표를 제시할 수 있도록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미적 사유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이에 본 연구자는, 현대문화 · 예술의 주요 매체인 디지털과 패션의 융합과 표현 양상을 살펴보고 그 조형적 특성을 고찰함으로써, 현대 디지털 패션에 담지되어 있는 예술 매체적 특성과 미적 가치를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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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좁은 의미에서 디지털 매체 예술이란 무엇인가? 디지털 매체 예술은 좁은 의미에서 디지털 매체 시대에 디지털 매체로 인해 구현되는 예술이다. 디지털 예술작품을 구성하는 본질적인 삼 요소는 작가, 작품, 그리고 수용자다.
디지털 예술작품을 구성하는 본질적인 3요소는 무엇인가? 디지털 매체 예술은 좁은 의미에서 디지털 매체 시대에 디지털 매체로 인해 구현되는 예술이다. 디지털 예술작품을 구성하는 본질적인 삼 요소는 작가, 작품, 그리고 수용자다. 페터 바이벨(Peter Weibel) 에 따르면 전통적인 미학의 관점에서 보면 예술의 삼 요소는 작품, 존재 그리고 진리다.
디지털 매체는 예술을 지각, 감정, 정신, 영적 수준과 끊임없이 소통하게 하였는데 그 예시로 어떤 것이 있는가? 디지털 매체는 예술을 지각(sensory), 감정(emotional), 정신(mental), 영적(spiritual) 수준과 끊임없이 소통 가능케 하였다. 그 예로서 전통적인 박물 관이나 전시장에는 ‘작품에 손대지 마시오(Look, don't touch)’라고 쓰여 있는 반면, 많은 현대 예술 품들은 체험을 전제로 ‘보고, 만져보시오(Look, please touch)’라고 안내한다10). 이는 현대 매체 예술에서 예술과 매체의 관계 변화와 더불어 생성, 수용, 지각 과정의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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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가와노 히로시 (2008). 컴퓨터 예술의 탄생. 진중권 역. 서울: 휴머니스트 

  2. 김홍기, 김미경 (2009). "피네간 경야를 통해 본 존 케이지 음악과 베르나르 츄미 건축의 상호텍스트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8권 5호 

  3. 노베르트 볼츠 (2000). 컨트롤된 카오스. 윤종석 역. 서울: 문예출판사 

  4. 마샬 맥루언 (2002). 미디어의 이해. 김성기, 이한우 역. 서울: 민음사. 

  5. 매체철학연구회 (2005). 매체철학의 이해. 경기: 인간사랑. 

  6. 심혜련 (2008). "디지털 매체 기술과 예술의 융합." 美學 53집. 

  7. 심혜련 (2001). "발터벤야민의 아우라의 개념에 관하여." 시대와철학 12권 1호 

  8. 심혜련 (2006). 사이버스페이스시대의 미학. 경기: 살림출판사. 

  9. 조종헌 (2008). "비선형편집 환경에서의 영상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철학아카데미 (2006). 철학, 예술을 읽다. 서울: 동녘. 

  11. 피종호 (2006). 디지털미디어와 예술의 확장. 서울: 아카넷. 

  12. 코모토 신지 (2005). Vision of the Body. 서울: 서울시립미술관 

  13. Evans, Caroline (2003). Fashion at the Edge. New Haven &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14. Lehmann, Ulrich (2000). Tigersprung. Cambridge: MIT Press. 

  15. Quinn, Bradley (2003). The Fasion of Architecture. London: BERG. 

  16. Wands, Bruce (2006). Art of the Digital Age. New York: Thames & Hudson 

  17. available from www.core77.com 

  18. available from www.fashiontrendsetter.com 

  19. available from www.showstudio.com 

  20. available from www.simonthorogood.com 

  21. available from www.soundwear.co.uk 

  22. available from www.style.com 

  23. available from www.trendhunt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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