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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행동영역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 조사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Science Practic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1, 2011년, pp.61 - 77  

박현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정대홍 (서울대학교) ,  최원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이 연구는 과학과 평가에 이용되는 행동 영역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행동 영역은 학생들이 과학 지식을 어떻게 이해하고 과학적 탐구를 어떻게 수행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 지역 중, 고등학교에서 5년 이상 근무한 7명의 과학 교사였고, 연구를 위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기출된 27문항으로 구성된 구조화된 질문지와 심층 면담이 진행되었다. 질문지와 면담 내용은 동료 연구자와 함께 분석하고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교사들은 문항에 포함된 소재나 소재의 제시 방법에 근거해 행동 영역을 결정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교사들이 문항 해결에 필요할 것이라고 예상한 정보와 사고 과정에 따라 행동 영역을 다르게 인식 하였으며 또한 행동 영역의 정의와 의미에 대한 이해정도가 달랐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science practices for science assessment. Science practices have information about students' ability to understand scientific knowledge and to perform scientific inquiry. For this study, seven science teachers, who have served for more than f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50년대 이후 과학을 무엇으로 이해하게 되었는가? 과학 교육에서는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 적응할 건전한 시민의 덕목으로 과학적 소양을 제시하고 이를 키우기 위해 탐구를 강조하고 있다(백순근 등, 2003). 1950년대까지 과학 교육에서 과학이란 과학자들이 축적해놓은 과학적 사실, 법칙, 원리로 표현되는 과학 지식을 의미하여 과학교육 평가에서도 과학 지식의 측정에 한정하였으나, 1950년대 이후 과학을 과정과 산물로서 이해하게 됨에 따라 과학 교육에서는 과정으로서의 과학인 탐구를 강조하게 되었다(최 병순, 2007). 탐구를 강조하는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의 방향은 제7차 교육과정,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등에서 공통적으로 과학적 소양과 과학적 태도 함양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교육부, 1997; 교육 과학기술부, 2007).
과학과 평가에 이용되는 행동 영역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는? 질문지와 면담 내용은 동료 연구자와 함께 분석하고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교사들은 문항에 포함된 소재나 소재의 제시 방법에 근거해 행동 영역을 결정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교사들이 문항 해결에 필요할 것이라고 예상한 정보와 사고 과정에 따라 행동 영역을 다르게 인식 하였으며 또한 행동 영역의 정의와 의미에 대한 이해정도가 달랐다.
1950년대까지 과학 교육에서 과학이란 무엇을 의미 하였는가? 과학 교육에서는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 적응할 건전한 시민의 덕목으로 과학적 소양을 제시하고 이를 키우기 위해 탐구를 강조하고 있다(백순근 등, 2003). 1950년대까지 과학 교육에서 과학이란 과학자들이 축적해놓은 과학적 사실, 법칙, 원리로 표현되는 과학 지식을 의미하여 과학교육 평가에서도 과학 지식의 측정에 한정하였으나, 1950년대 이후 과학을 과정과 산물로서 이해하게 됨에 따라 과학 교육에서는 과정으로서의 과학인 탐구를 강조하게 되었다(최 병순, 2007). 탐구를 강조하는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의 방향은 제7차 교육과정,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등에서 공통적으로 과학적 소양과 과학적 태도 함양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교육부, 1997; 교육 과학기술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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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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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Watson, C. (1991). Process Science in Action. New York: Heinemann. 

  34. Wray, J. (1987). Science Process. London: Heinemann Educational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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