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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륜조향 굴절차량의 안내제어를 위한 횡방향 동역학 모델
Lateral Dynamic Model of an All-Wheel Steered Articulated Vehicle for Guidance Control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0 no.6, 2011년, pp.1229 - 1238  

윤경한 (국방과학연구소) ,  김영철 (충북대 공대 전자공학과) ,  민경득 (충북대 공대 전자공학과) ,  변윤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lateral dynamic model of an all-wheel steered articulated vehicle to design a guidance controller. Nonlinear dynamic model of articulated vehicle is developed by complementing the model about the BRT system of California PATH in U. S. A. and the Phileas system of the APTS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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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 철도기술 연구원이 개발중인 바이모달 트램의 안내제어기 설계 및 검증을 위한 비선형/선형 동역학 모델과 전달함수 모델의 수립 및 수립된 모델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목적으로 한다. 비선형 동역학 모델은 미국과 네델란드에서 BRT시스템 및 Phileas 시스템 개발과 관련된 연구를 통해 발표된 모델을 보완하는 형태로 수립하였다.
  • 굴절차량은 새로운 미래형 도심 교통수단으로써 경전철이나 지하철 등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 여러 나라에서 유사한 형태의 차량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굴절차량의 자동운전 시스템 개발을 위한 시작 단계로써 차량의 비선형 및 선형 동역학 모델 개발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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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광역 BRT 시스템 구축사업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역은? 전 세계적으로 도심 교통 혼잡도가 증가하고, 이로 인한 사회적비용 증가가 문제화 되면서 새로운 교통수단의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전세계적으로 40여개 대도시에서 광역급행버스체계(BRT : Bus Rapid Transit)를 도입하여 운행하고 있거나 도입을 계획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정부 주도로 서울, 대전, 인천, 세종 등 4개 지역에서 광역 BRT 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 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하고 있는 바이모달 트램은 BRT 시스템을 위한 신개념 교통수단으로써 버스와 지하철 또는 경전철의 장점을 가진 혼합형 교통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바이모달 트램이란?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전세계적으로 40여개 대도시에서 광역급행버스체계(BRT : Bus Rapid Transit)를 도입하여 운행하고 있거나 도입을 계획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정부 주도로 서울, 대전, 인천, 세종 등 4개 지역에서 광역 BRT 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 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하고 있는 바이모달 트램은 BRT 시스템을 위한 신개념 교통수단으로써 버스와 지하철 또는 경전철의 장점을 가진 혼합형 교통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바이모달 트램은 두 대의 버스가 연결된 굴절차량(articulated vehicle) 형태로 도로에 매설된 자석표지를 따라 운행하며, 자동운전 및 정밀정차가 가능한 미래형 교통수단으로 평가되고 있다.
외국에서 바이모달 트램과 유사한 교통수단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이와 유사한 교통수단으로는 프랑스 Irisbus Iveco사의 CIVIS 시스템, 네델란드 APTS사의 Phileas 시스템, 미국 PATH 연구소의 BRT시스템 등이 있다. CIVIS 시스템은 도로 중앙에 페인트로 표시된 두 줄 형태의 안내선을 카메라를 통해 인식하여 안내제어를 하는 광학적 안내방식(optical guidance system)을 사용하고 있으며, Phileas 시스템이나 PATH의 BRT 시스템은 도로 중앙에 설치된 자석표지를 기반으로 안내제어를 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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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한국 철도기술 연구원, "신에너지 바이모달 저상굴절차량개발 연구보고서", 건설교통부 국가교통핵심기술개발사업 제4차년도 연차보고서, pp. 10-20, 2007. 4. 

  2. Huei Peng, Masayoshi Tomizuka, "Lateral Control of Front-Wheel-Steering Rubber-Tire Vehicles", BERKELEY Research Report UCB-ITS-PRR-90-5, July 1990. 

  3. Dirk de Bruin, Lateral Guidance of All-Wheel Steered Multiple-Articulated Vehicle, Ph. D thesis, Technische Universiteit Eindhoven, 2001. 

  4. Meihua Tai, Jenu-Yu Wang, Pushkar Hingwe, Chieh Chen, Masayoshi Tomizuka, "Lateral Control of Heavy Duty Vehicles for Automated Highway Systems", California PATH Research Report UCB-ITS-PRR-98-8, Feb. 1998. 

  5. D. de Bruin, P.P.J. van den Bosch, "Modeling and control of a double articulated vehicle with four steerable axles", Proceedings of American Control Conference, June 1999. 

  6. 한국 철도기술 연구원, "신에너지 바이모달 수송 시스템개발 연구보고서", 건설교통부 국가교통핵심기술개발사업 제7년도 연차보고서, pp. 734-751, 2010. 8. 

  7. Jurgen Guldner, Han-Shue Tan, Satyajit Patwardhan, "Analysis of Automatic Steering Control for Highway Vehicles with Look-down Lateral Reference Systems", PATH Technical Note 96-3, April 1996. 

  8. 민경득, 윤경한, 김영철, 변윤섭, "굴절차량의 안내/추진제어 설계용 Toolbox", 전기학회 논문집, Vol. 57, No. 11, pp. 2074-2079, 2008. 

  9. 이영화, 김석일, 서명원, 김대영, 김동룡, "타이어의 코너링강성이 4륜조향 자동차의 조향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03-212, 1994 

  10. Y. S. Byun et al. 3, "Longitudinal Control of bimodal-tram using Sliding Mode Control",. Proc. of ICCAS 2008, pp. 1439-1442, 2008. 

  11. Meihua Tai, Jenu-Yu Wang, Pushkar Hingwe, Chieh Chen, Masayoshi Tomizuka, "Lateral Control of Heavy Duty Vehicles for Automated Highway Systems", California PATH Research Report UCB-ITS-PRR-98-8, Feb. 1998. 

  12. Chen, C. and Tomizuka, M., "Dynamic Modeling for Articulated Vehicles for Automated Highway Systems", Proceedings of the American Control Conference, Seattle, pp. 653-657, 1995. 

  13. Mao-Jun He and Wen-Jian Cai, "New Criterion for Control-Loop Configuration of Multivariable Processes", American Chemical Society, vol. 43, pp. 7057-7064, 2004. 

  14. D. de Bruin, A. A. H. Damen, P.P.J. van den Bosch, "Backstepping Control for Lateral Guidance of All-wheel Steered Multiple Articulated Vehicles",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Oct. 2000. 

  15. Jurgen Guldner, Han-Shue Tan, Satyajit Patwardhan, "Analysis of Automatic Steering Control for Highway Vehicles with Look-down Lateral Reference Systems", PATH Technical Note 96-3, April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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