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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저속도 이상대 탐지를 위한 시추공 주시 토모그래피에서 잡음 영향 분석
An Analysis of the Noise Influence on the Cross-well Travel-time Tomography to Detect a Small Scale Low Velocity Body 원문보기

지구물리와 물리탐사 = Geophysics and geophysical exploration, v.14 no.2, 2011년, pp.140 - 145  

이두성 (한성대학교 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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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에 포함된 잡음이 소규모 저속도 이상대 탐지를 위한 시추공 주시토모그래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터널모델에 대하여 유한차분 파선추적 법으로 기록의 초동주시를 산출하고 산출된 초동주시에 세 종류의 잡음과 잡음수준이 다른 네 종류의 백색 잡음을 첨가한 후 SIRT 반복역산 법으로 속도영상을 도출하였다. 첨가된 잡음의 세기가 터널로 인한 기록의 최대 예상 주시지연의 10% 정도인 속도영상에서 저속도 이상대가 정확하게 터널위치에 형성되었다. 그러나 터널의 위치에 산출된 속도는 상정된 속도모델의 속도와는 현저하게 다르며 배경 속도와 비슷하였다. 잡음이 결과영상에 미치는 영향은 무작위 잡음이 송신기나 수신기 종속적인 잡음보다 현저하게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analyze the influence of the noise on a cross-well traveltime tomography to detect a small scale low velocity body in a homogeneous medium, the first arrival travel times were computed one a tunnel model by a finite-difference ray tracing scheme. Three different types and four differ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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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록에 포함된 잡음이 소규모 공동 탐지를 위한 시추공 탄성파 주시 토모그래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모의실험을 수행하였다. 모의실험 대상은 터널의 위치가 잘 정의된 시범지역에서 수행했던 현장 시추공 탄성파 탐사이다.
  • 본 논문은 경암 내에 존재하는 소규모 저속도 이상대 탐지를 위한 시추공 탄성파 주시토모그래피에서 기록에 포함된 잡음이 속도영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모의실험 연구로 균질한 매질 내에 존재하는 소규모 공동을 모델로 하였다. 여기서 상정한 모델과 탐사측선 배열은 터널의 위치가 잘 정의된 시범 지역에서 실시된 현장 시추공 탄성파 탐사(이두성, 2003b)를 토대로 동일하게 설정하였으며 이는 모의실험에 의한 초동주시 및 실제 현장자료의 초동주시의 지연특성을 직접 대비 고찰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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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적인 잡음에는 무엇이 있을 수 있는가? 환경적인 잡음은 기록 시 주위환경의 변화 및 파동 신호의 불규칙한 감쇠로 인한 초동 인식의 불확실성 등을 생각할 수 있고(이두성, 2009), 인위적 요인의 잡음으로는 송/수신기의 위치 설정의 불확실성을 생각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시행되는 시추공 탄성파 탐사는 한 시추공에 다중채널 하이드폰 수신기배열을 설치하고 다른 시추공에 일정 간격으로 진원을 이동하면서 공통 송신원(common source) 모음으로 자료를 획득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시추공을 이용하는 탄성파 주시 토모그래피란 무엇인가? 시추공을 이용하는 탄성파 주시 토모그래피는 탐사대상 영역을 투사한 다수의 탄성파 초동주시를 사용하여 매질의 탄성파 속도분포를 산출하고 이 속도영상으로부터 지질구조에 대한 정보를 도출하는 탐사법이다(Berryman, 1991, Dines and Lyttle, 1979, Krajewski et al., 1989).
본 논문에서 터널모델에 대하여 유한차분 파선추적 법으로 기록의 초동주시를 산출하고 산출된 초동주시에 세 종류의 잡음과 잡음수준이 다른 네 종류의 백색 잡음을 첨가한 후 SIRT 반복역산 법으로 속도영상을 도출하여 얻은 결과는 무엇인가? 데이터에 포함된 잡음이 소규모 저속도 이상대 탐지를 위한 시추공 주시토모그래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터널모델에 대하여 유한차분 파선추적 법으로 기록의 초동주시를 산출하고 산출된 초동주시에 세 종류의 잡음과 잡음수준이 다른 네 종류의 백색 잡음을 첨가한 후 SIRT 반복역산 법으로 속도영상을 도출하였다. 첨가된 잡음의 세기가 터널로 인한 기록의 최대 예상 주시지연의 10% 정도인 속도영상에서 저속도 이상대가 정확하게 터널위치에 형성되었다. 그러나 터널의 위치에 산출된 속도는 상정된 속도모델의 속도와는 현저하게 다르며 배경 속도와 비슷하였다. 잡음이 결과영상에 미치는 영향은 무작위 잡음이 송신기나 수신기 종속적인 잡음보다 현저하게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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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이두성, 2003a, 임펄시브형 시추공용 탄성파 송신신호 시작시간 측정에 관한 연구, 물리탐사, 6, 2, 71-76. 

  2. 이두성, 2003b, 임펄시브 진원에 의한 공대공 탄성파기록 으로 부터 P파, S파 속도영상 도출에 관한연구, 물리탐사, 6, 3, 138- 142. 

  3. 이두성, 2009, 초동 주시 측정 오차로 제어된 공대공 주시 토모 그래피 사례연구, 물리탐사, 12, 3, 233-238. 

  4. 이두성, 2010, 시추공 탄성파 주시 토모그래피의 신뢰도 평가에 관한 연구, 물리탐사, 13, 4, 330-335. 

  5. Berryman, J. G., 1991, Lecture Notes on Nonlinear Inversion and Tomography: I. Borehole Seismic Tomography, 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oratory. 

  6. Cerveny, V. and Soares, J. E. P., 1992, Fresnel volume ray tracing, Geophysics 57, 902-915. 

  7. Dines, K. A. and Lyttle, R. J., 1979, Computerized geophysical tomography, Proc. IEEE, 67, 1065-1073. 

  8. Krajewski, C., Dressen, L, Gelbke, C., and Ruther, H., 1989, Iterative tomographic methods to locate seismic low-velocity anomalies: A model study, Geoph. Prosp., 37, 717-751. 

  9. von Trier, J. and W. W. Symes, 1991, Upwind finite-difference calculation of traveltimes, Geophysics, 56, 812-821. 

  10. Vidale, J. E., 1990, Finite-difference calculation of travel time in 3-D, Geophysics, 55, 52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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