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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례를 통한 지식서비스 R&D 관리개선 연구 : 마케팅인텔리전스솔루션 기술개발 R&D 사례를 통해서
A Study on Knowledge Service R&D Management Process Innovation : Through Marketing Intelligence Solution Development Case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0 no.4, 2011년, pp.295 - 307  

김현수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a better knowledge service R&D management process. There are four basic characteristics in service : intangibility, inseparability, inconsistency, and no inventory. These intrinsic characteristics require us to change the traditional manufacturing sector ba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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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례로서 선택된 과제는 2010년도에 신규로 시작된 고객가치기반의 마케팅 인텔리전스 솔루션 기술개발 과제이다. 이 과제를 수행하면서, 지식서비스 연구개발의 바람직한 과정과 결과를 분석하고, 제조 연구개발과 차별화해야하는 서비스 연구개발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한다.
  • 이러한 기본 분석을 수행한 후에, 상세 과제 기획이 수행되었다. 제품의 기획 단계부터 시제품제작, 판매 및 시장관리에 이르는 전 마케팅단계에서 제품(서비스를 포함하는 표현인데, 편의상 서비스와 제품을 모두 제품으로 표현 통일)의 사업화 및 마케팅 성공률을 극대화하면서도 사업화 및 마케팅 비용을 최소화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인텔리전스 솔루션 기술 개발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현재 수작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제품 기획단계의 의사결정과정을 솔루션으로 지원하고, 이후 단계에서는 현재 단편적인 도구로서 지원받고 있는 마케팅 활동에 지능적인 종합 솔루션을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써, 마케팅 비용의 최소화와 효과성 제고 기술 개발이 목표가 되도록 하였다.
  • 제품의 기획 단계부터 시제품제작, 판매 및 시장관리에 이르는 전 마케팅단계에서 제품(서비스를 포함하는 표현인데, 편의상 서비스와 제품을 모두 제품으로 표현 통일)의 사업화 및 마케팅 성공률을 극대화하면서도 사업화 및 마케팅 비용을 최소화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인텔리전스 솔루션 기술 개발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현재 수작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제품 기획단계의 의사결정과정을 솔루션으로 지원하고, 이후 단계에서는 현재 단편적인 도구로서 지원받고 있는 마케팅 활동에 지능적인 종합 솔루션을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써, 마케팅 비용의 최소화와 효과성 제고 기술 개발이 목표가 되도록 하였다. 고객 데이터의 효율적인 수집기술은 ‘고객가치기반 마케팅 인텔리전스 솔루션 기술’ 중 마케팅 리서치 관련 조사 자료 수집 부분에서 기존 수작업으로 진행되던 고객 데이터 수집과정을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대체하는 기술로서, 목표 기술의 개념도와 솔루션의 구조도를 아래 그림과 같이 수정하였다(김현수 외 6인[2]).
  • 목표 기술은 아래 그림과 같이 자료의 수집에 있어서 자료의 원천을 확대하고 수집을 자동화함으로써 마케팅 자료 수집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대시키고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는 기술로서 수정되었다. 또.
  • 지금은 서비스 R&D를 잘 기획하고, 잘 수행하고, 잘 평가하고, 산업화를 성공시키는 방법론과 기술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게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직접 기획과정에 참여하고, 과제를 직접수행하고, 평가를 직접 받아보면서, 체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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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R&D에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서비스 R&D 에서는 기획과정이 가장 중요하다 (김현수 외 5인[3]). 연구개발 대상이나 내용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국가적으로나 산업적으로 의미가 있으면서도, 가시성이 높은 연구개발 과제를 만들어 내는 것이 기획과정이기 때문이다(장병열 외 2인[7]).
4I로 요약되는 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을 지칭하는가? 서비스의 특징은 4I로 요약된다. 즉 Intangibility, Inseparability, Inconsistency, Inventory들을 지칭한다(김현수 외 9인[1]). 이들 서비스의 특징들이 서비스 R&D의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하고, 또 서비스 R&D 수행의 어려움이 되기도 한다.
서비스 R&D의 기획과정은 어떤 순서로 진행되는가? 연구개발 대상이나 내용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국가적으로나 산업적으로 의미가 있으면서도, 가시성이 높은 연구개발 과제를 만들어 내는 것이 기획과정이기 때문이다(장병열 외 2인[7]). 기획과정은 해당년도 추진방향 설정, 기술수요조사, 기획과제 도출, 과제기획 수행, 기획과제의 심의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기술수요 조사와 기획과제 도출은 6개월 이상의 장기적인 노력에 의해 수행되지만, 그 작업의 완성도는 낮은 상태로 종료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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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현수 외 9인, "지식경제시대의 서비스 사이언스", 생능출판, 2011. 

  2. 김현수 외 6인, "마케팅 인텔리전스 솔루션 기술 개발연구 1차년도 결과보고서", 미출간보고서, 2011. 

  3. 김현수 외 5인, "국가연구개발 서비스시스템 선진화 방안 연구", 한국연구재단 연구보고서, 2010. 

  4. 김현수, "글로벌 경쟁력 관점의 IT서비스 산업정책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9권, 제1호(2010). 

  5. 김현수, "과학기술정책과 서비스 혁신정책의 연계전략",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2007. 

  6. 김홍석 외, "서비스 R&D 종합발전계획 수립연구", 산업연구원 연구보고서, 2009. 

  7. 장병열 외 2인, "서비스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 R&D 전략",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2009. 

  8. 지식경제부, "지식경제기술 혁신사업 관련 법령 및 규정", 2010. 

  9. 지식경제부, "서비스 R&D 활성화 방안", 2010. 

  10. 한국IT서비스학회 서비스사이언스연구회, 서비스사이언스, 매경출판, 2006. 

  11. Djellal, F., D. Francoz, C. Gallouj, F. Gallouj, and Y. Jacquin, "R&D in Services : Revising the definition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the light of the specificities of services", Science and Public Policy, Vol.30, No.6(2003), pp.415-429, Beech Tree Publishing, England. 

  12. Kuusisto, J., Promoting the Role of R&D in Services : A report of the CREST OMC Working Group R&D in Services, European Touch Ltd., 2008. 

  13. OECD, Oslo Manual : Guidelines for collecting and interpreting innovation data, 3rd ed. OECD, 2005. 

  14. OECD, Frascati Manual : Proposed Standard Practice For Surveys On Research and Experimental Development, OECD,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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