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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0 no.4, 2011년, pp.295 - 307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a better knowledge service R&D management process. There are four basic characteristics in service : intangibility, inseparability, inconsistency, and no inventory. These intrinsic characteristics require us to change the traditional manufacturing sector ba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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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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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R&D에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 서비스 R&D 에서는 기획과정이 가장 중요하다 (김현수 외 5인[3]). 연구개발 대상이나 내용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국가적으로나 산업적으로 의미가 있으면서도, 가시성이 높은 연구개발 과제를 만들어 내는 것이 기획과정이기 때문이다(장병열 외 2인[7]). | |
4I로 요약되는 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을 지칭하는가? | 서비스의 특징은 4I로 요약된다. 즉 Intangibility, Inseparability, Inconsistency, Inventory들을 지칭한다(김현수 외 9인[1]). 이들 서비스의 특징들이 서비스 R&D의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하고, 또 서비스 R&D 수행의 어려움이 되기도 한다. | |
서비스 R&D의 기획과정은 어떤 순서로 진행되는가? | 연구개발 대상이나 내용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국가적으로나 산업적으로 의미가 있으면서도, 가시성이 높은 연구개발 과제를 만들어 내는 것이 기획과정이기 때문이다(장병열 외 2인[7]). 기획과정은 해당년도 추진방향 설정, 기술수요조사, 기획과제 도출, 과제기획 수행, 기획과제의 심의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기술수요 조사와 기획과제 도출은 6개월 이상의 장기적인 노력에 의해 수행되지만, 그 작업의 완성도는 낮은 상태로 종료되고 있다. |
김현수 외 9인, "지식경제시대의 서비스 사이언스", 생능출판, 2011.
김현수 외 6인, "마케팅 인텔리전스 솔루션 기술 개발연구 1차년도 결과보고서", 미출간보고서, 2011.
김현수 외 5인, "국가연구개발 서비스시스템 선진화 방안 연구", 한국연구재단 연구보고서, 2010.
김현수, "글로벌 경쟁력 관점의 IT서비스 산업정책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9권, 제1호(2010).
김현수, "과학기술정책과 서비스 혁신정책의 연계전략",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2007.
김홍석 외, "서비스 R&D 종합발전계획 수립연구", 산업연구원 연구보고서, 2009.
장병열 외 2인, "서비스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 R&D 전략",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2009.
지식경제부, "지식경제기술 혁신사업 관련 법령 및 규정", 2010.
지식경제부, "서비스 R&D 활성화 방안", 2010.
한국IT서비스학회 서비스사이언스연구회, 서비스사이언스, 매경출판, 2006.
Djellal, F., D. Francoz, C. Gallouj, F. Gallouj, and Y. Jacquin, "R&D in Services : Revising the definition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the light of the specificities of services", Science and Public Policy, Vol.30, No.6(2003), pp.415-429, Beech Tree Publishing, England.
Kuusisto, J., Promoting the Role of R&D in Services : A report of the CREST OMC Working Group R&D in Services, European Touch Ltd., 2008.
OECD, Oslo Manual : Guidelines for collecting and interpreting innovation data, 3rd ed. OECD, 2005.
OECD, Frascati Manual : Proposed Standard Practice For Surveys On Research and Experimental Development, OECD,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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