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국내 물류산업의 현황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국내 물류산업의 주요한 발전 전략으로서 제3자 물류의 발전전략을 제언하고자 한다. 제3자 중심의 물류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물류기업측면에서 첫째, 물류기업은 고객 즉 화주를 중심에 놓고 화주에게 이익을 제공 할 수 있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 둘째, 물류서비스 수준의 폭과 깊이를 강화 하고 새로운 물류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셋째, 고객 맞춤의 통합 물류 시스템과 물류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물류인력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다섯째, 물류기업간 전략적 제휴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여섯째, 선진 물류기술의 도입과 적용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화주측면에서는 제3자 물류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물류가 기업의 핵심역량이 아닌 경우 과감하게 물류 부문을 제3자 물류기업에게 의뢰 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물류기업이 제3자 물류 기업으로 자연스럽게 전환하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가장 주된 노력이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물류산업의 현황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국내 물류산업의 주요한 발전 전략으로서 제3자 물류의 발전전략을 제언하고자 한다. 제3자 중심의 물류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물류기업측면에서 첫째, 물류기업은 고객 즉 화주를 중심에 놓고 화주에게 이익을 제공 할 수 있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 둘째, 물류서비스 수준의 폭과 깊이를 강화 하고 새로운 물류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셋째, 고객 맞춤의 통합 물류 시스템과 물류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물류인력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다섯째, 물류기업간 전략적 제휴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여섯째, 선진 물류기술의 도입과 적용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화주측면에서는 제3자 물류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물류가 기업의 핵심역량이 아닌 경우 과감하게 물류 부문을 제3자 물류기업에게 의뢰 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물류기업이 제3자 물류 기업으로 자연스럽게 전환하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가장 주된 노력이 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outlines the current state of logistics in the country will be examined. In particular, the country's main development strategy, logistics 3PL as a development strategy is to look about. For the development of 3rd party logistics companies, shippers, and government efforts are needed. Loo...
This study outlines the current state of logistics in the country will be examined. In particular, the country's main development strategy, logistics 3PL as a development strategy is to look about. For the development of 3rd party logistics companies, shippers, and government efforts are needed. Looking at aspects of corporate strategy, First, the logistics company provides a benefit to the shippers should be able to. Second, the logistics company providing logistics services to create added value should be. Third, the integration of customized logistics services and logistics systems must be able to provide. Finally, a positive investment in human resources is needed. Fifth, the logistics must be enabled strategic alliances between companies. Sixth, the introduction and application of advanced Logistics should be actively. Corporate strategy perspective, shippers and 3rd party logistics companies that need to cooperate closely. Finally, The government should strive for the growth of 3rd party logistics companies.
This study outlines the current state of logistics in the country will be examined. In particular, the country's main development strategy, logistics 3PL as a development strategy is to look about. For the development of 3rd party logistics companies, shippers, and government efforts are needed. Looking at aspects of corporate strategy, First, the logistics company provides a benefit to the shippers should be able to. Second, the logistics company providing logistics services to create added value should be. Third, the integration of customized logistics services and logistics systems must be able to provide. Finally, a positive investment in human resources is needed. Fifth, the logistics must be enabled strategic alliances between companies. Sixth, the introduction and application of advanced Logistics should be actively. Corporate strategy perspective, shippers and 3rd party logistics companies that need to cooperate closely. Finally, The government should strive for the growth of 3rd party logistics compan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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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제3자 물류업을 지향하는 물류업체들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물류서비스의 제공과 물류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물류기술들에 대한 개발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물류, 특히 3자 물류를 중심으로 한 발전적 제언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연구에서 주장하는 바가 보다 심도 깊은 자료와 정보를 통해 뒷받침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전개되는 업무중심으로 서술이 된 점에 대해서 분명한 연구의 한계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낙후된 시설이나 물류 인프라의 후진성 이외에도 물류산업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전략적 방향이 모호하고 명확하지 않은데서 오는 문제점도 크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물류산업의 배경을 즉시하면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물류산업의 현황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국내 물류산업의 주요한 발전 전략으로서 제3자 물류의 발전전략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의 구성은 기존연구가 갖는 이론적 접근에서 벗어나 실무자 관점에서 제언하는 방식으로 전략적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물류산업의 배경을 즉시하면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물류산업의 현황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국내 물류산업의 주요한 발전 전략으로서 제3자 물류의 발전전략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의 구성은 기존연구가 갖는 이론적 접근에서 벗어나 실무자 관점에서 제언하는 방식으로 전략적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넷째, 운송업계의 전근대성을 들 수 있다. 운송업계는 타 산업에 비하여 과거의 관행이 많기 때문에 그리고 종속적 산업 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혁신의 속도가 매우 느리다.
다섯째, 물류기업간 전략적 제휴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물류기업이 모든 물류기능을 전부 보유하기는 어렵다.
셋째, 고객 맞춤의 통합 물류 시스템과 물류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통합 물류시스템 구축 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이를 소화해 낼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도로 의존도의 심화, 화물차량과 물동량의 수급 불균형, 종합 물류정보망의 실제 활용의 어려움 등으로 인하여 화물운송체계는 매우 취약한 상황 이라 할 수 있다. 화물 운송량은 도로, 해운, 항공 등은 증가 추세지만 철도 수송량은 감소 추세이다.
여섯째, 선진 물류기술의 도입과 적용에 적극적 이어야 한다. 생산성이 극대화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신기술의 도입이 필요 하다.
첫째, 물류기업은 고객 즉 화주를 중심에 놓고 화주에게 이익을 제공 할 수 있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
후속연구
또한, 제3자 물류업을 지향하는 물류업체들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물류서비스의 제공과 물류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물류기술들에 대한 개발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물류, 특히 3자 물류를 중심으로 한 발전적 제언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연구에서 주장하는 바가 보다 심도 깊은 자료와 정보를 통해 뒷받침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전개되는 업무중심으로 서술이 된 점에 대해서 분명한 연구의 한계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향후 이 부분은 선명성을 갖고 명확하게 재검토 및 연구가 이루어질 것을 약속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3자 물류로 발전하기 위한 시스템의 구축이나 영역의 확대가 어려운 이유는?
물류자회사는 대부분의 물량이 그룹사 내지는 모회사의 물량을 취급한다. 이로 인해 물류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상의 많은 간섭을 받게 됨으로서 그룹사나 모회사 물량 이외의 물량을 취급 하는 것에 많은 제약을 받게 된다. 결국 제3자 물류로 발전하기 위한 시스템의 구축이나 영역의 확대가 쉽지 않다.
물류산업이란?
물류 산업의 정의를 보면 “물류산업 이라 함은 타인의 수요에 응하여 유상으로 화물의 운송, 보관, 하역, 또는 포장과 이와 관련된 제반 활동을 영위 하는 것을 업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화물유통촉진법 제2조) 라고 정의 되어 있다. 즉 물류산업은 기업의 물류활동에 필요한 화물운송, 하역, 보관, 물류포장, 물류정보, 유통 가공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산업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류산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규모는?
우리나라 물류산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규모를 보면 운수 및 보관업 중심으로 살펴볼 때 전체 GDP의 4% 정도 내외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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