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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DTL2 C913 Project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3 no.1, 2011년, pp.27 - 34  

위용곤 (GS건설(주) 싱가포르 DTL2 C913 현장 터널담당) ,  나승훈 (GS건설(주) 싱가포르 DTL2 C913 현장 설계팀) ,  나승훈 (GS건설(주) 싱가포르 DTL2 C913 현장) ,  노재호 (GS건설(주) 싱가포르 DTL2 C913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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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사례에서는 GS건설이 수행하고 있는 싱가포르의 지하철 설계와 시공계획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현재 당 현장은 TBM 발진구 굴착이 진행되고 있으며, 곧 이어 TBM 이송 및 조립과 발진준비를 위한 반력벽, 터널 Portal 등의 시공이 수행될 것이다.

가설 설정

  • 세그먼트 단면 설계시 지빈, 하중은 지반조건 즉. 암반, 토사와 상관없이 상부토압이 모두 상재하중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하중조합 및 지반조건에 따른 Distortional loading coefficient K를 고려하여 각각의 Case 별로 부재력을 계산하며 , 부재 력 의 계산은 AM Muir Wood와 DJ Curtis가 제안한 연속체 Model 해석방법을 일반적으로 이용한다. 또한, 세그먼트의 경우, TBM 굴진시 추력에 대한 반력을 세그먼트에 얻게 되므로 TBM 추진시 발생될 수 있는 종 향방 하중에 대한 설계도 진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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