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녹색도로의 열 에너지 하베스팅을 위한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Green Road System for Heat Energy Harvesting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87 - 96  

조병완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이덕희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이동윤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이창섭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량의 화석연료 소비로 인한 지구 생태계의 부작용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저탄소와 지속가능한 신재생에너지의 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여름철 아스팔트 포장도로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열전현상을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에너지 위기를 새로운 성장의 기회로 전환하려 하였다. 이를 위해 열발전소자의 전기적 특성실험과 아스팔트 포장도로 시험체에 열발전소자 매입 및 열 회수 파이프 매입 실험을 통해 에너지 하베스팅 전력을 측정하여 가장 효과적인 아스팔트 포장도로의 열에너지 하베스팅을 위한 시스템 구축방안을 검토하였으며, 결국 아스팔트 포장도로에서 발생하는 지속가능한 열 에너지원을 활용함과 동시에 환경보존과 경제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신개념의 녹색도로 사회기반시설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adverse effects of ecosystems due to a bulk of fossil fuel consumption, utilization of sustainable and renewable energy is required. In this paper, converting the energy crisis into an opportunity of new growth is expected by converting heat energy in asphalt pavement into electric po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열을 내부로 전달하면서 시간의 흐름이 발생하고 깊이에 따라 온도의 변화도 다르게 된다. 결국 파이프의 매입깊이에 따라 회수할 수 있는 열 온도는 다르기 때문에 매입깊이에 따른 온도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은 10cm두께의 아스팔트 포장도로 시험체를 제작하고, 그 속에 2cm~7cm의 깊이마다 13mm관경의 구리파이프를 1cm간격으로 매입한 후, 열을 공급하고 제거함에 따라 변하는 아스팔트 포장도로의 표면온도와 매입깊이에 따른 파이프의 회수가능한 온도를 측정하였다.
  • 또한 이러한 열을 활용함으로써 탄소배출의 절감 및 도로의 내구성능 향상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아스팔트 도로 및 주차장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를 활용하기 위하여 열전현상을 이용한 열전소자를 적용하여 전기에너지로 변환함으로써 그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제 우리는 이러한 화석연료의 의존성을 변화시켜야 하며, 새로운 에너지원의 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자 열전현상을 이용하여 녹색도로망 구축을 위한 열 에너지 하베스팅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아스팔트 포장 도로에서 발생하는 열은 지속가능한 에너지원으로서 이를 활용하여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그 가능성을 검증하고 효율적인 활용방안을 검토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한 후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일차적으로 열전소자의 열-전기 변환의 가능성을 검증하고 전기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열전소자의 양단의 온도차와 변환면적에 따라 발생되는 전류, 전압 및 전력량을 측정하였고,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도로에서 열전소자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검토 한 후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도로 시험체를 제작하여, 아스팔트 포장도로 표면을 실제 도로와 유사한 온도로 가열하고 그 깊이에 따른 온도차를 측정하였다. 또한 실제 열전소자의 발전 모듈에 접촉하여 발생되는 전력량을 측정하고 분석하고 검토함으로써 미래 사회기반시설 및 녹색도로의 열에너지 회수를 통해 신재생에너지를 위한 녹색융합기술의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그림 2에서와 같이 현재까지 상온에서 가장 효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Bi-Te계열의 열전소자를 이용하여 열전기변환을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 두가지 활용방법을 고려하여 시험체를 제작 후, 온도변화 및 열전소자에서 발생하는 전력량을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 본 실험에서는 이러한 열에너지를 회수한 후 열전현상을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데 중점을 두고, 가장 효율적으로 열 에너지를 회수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실험은 그림 10과 같이 아스팔트 포장도로에서 파이프를 통해 회수된 열을 열저장 탱크에 저장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바로 열전모듈의 발전부로 공급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열전모듈의 냉각부는 별도의 파이프를 설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이프를 매입하여 열에너지를 활용하면 생기는 장점은? 우선 열에 취약한 아스팔트 포장도로 내의 열을 회수함으로써 아스팔트 포장도로의 내구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 파이프를 통해 겨울철 온수를 공급함으로써 도로결빙 방지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회수된 열은 열 저장탱크에 저장되어 열에너지를 다양한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열전발전이란? 에너지 변환 기술중의 하나인 열전발전(thermoelectric generation)은 열과 전기 사이의 에너지 변환 현상으로써 상이한 2개의 연결된 도체 양단에 온도차이(ΔT)가 주어지면 도체에 전류(I)와 전압(V)을 발생시킨다는 Seebeck현상을 이용하는 것으로, 열전발전은 열전소재를 직·병렬로 연결하여 온도차이로부터 직류전력을 얻는다(T.M.
열전 효과는 누가, 언제 발견했는가? , 2006). 열전 효과는 1821년 독일의 Thomas Seebeck에 의하여 발견되었으며, 1950년대에 들어서 반도체 재료의 발견과 함께 산업에 널리 적용되고 있는 기술로 발전되어 왔다(장문규 등,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강민수, 김수삼, 이석근, "A Study on the Variation of Temperature and the Deformation Characteristics in Asphaltic Concrete Pavement by Air Temperature"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14권 5호 pp. 1115-1128, 1994 

  2. 고석범, 김수삼, "기상변화에 따른 국내 아스팔트포장의 온도분포특성 연구 ", Dept. of Civil Engineering Chung Ang University Seoul, 1998 

  3. 김호영.김참 (2008) "배열회수 발전용 열전소재 기초연구"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08도 추계학술대회, pp. 175-180 , 2008. 11 

  4. 우병철, 이희웅, 이동윤 "열전냉각소자와 열전발전소자의 발전특성",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2000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448-451 

  5. 장문규, 전명심, 노태문, 김종대, "Thermoelectric Power Generation with High Efficiency", 한국 통신동향분석 제 23권 제6호 pp.12-21, 2008 

  6. KISTI, 글로벌 동향 브리핑(GTB), 2009-03-03 

  7. 표영덕, 김강출, 고창조, 권오석, 이영재 " 열전발전을 위한 디젤차량의 전력 및 배열에너지 분석 연구" 한국에너지공학회, 2000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287-292 

  8. "Industrial Technologies Program Research Plan for Energy-Intensive Process Industries", Pacific Northwest National Laboratory, pp.44 , 2007 

  9. "Multi-Tear Program Plan 2006-2011, FreedomCAR and Vehicle Technologies Program" Efficiency and Renewalbe Energy, FreedomCAR and Vehicle Technologies Program, pp.3.3.26-32, 2006 

  10. T.M. Tritt and M.A. Subramanian", Thermoelectric Materials, Phenomena, and Applications : A Bird's Eye View", MRS Bulletin, Vol.31 pp.188-198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