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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압축강도에 따른 강관기둥부재의 내화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Fire Resistance of Concrete Filled Steel Tubes according to Concrete Compressive Strengths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1 no.2, 2011년, pp.1 - 8  

권인규 (강원대학교 소방방재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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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충전강관기둥부재는 내력 및 내화적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에 관련된 연구가 지속되는 추세이다. 콘크리트는 강관내부에 충전, 구속되므로 구조적 성능이 유지되면서 열용량의 효과가 발휘되어야 일정 시간이상의 내화성능이 발현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21 MPa의 일반 콘크리트와 40 MPa의 고강도 콘크리트의 내화성능에 기여하는 정도를 파악하고, 향후 공학적 내화설계의 기반자료 제공을 위하여 축력비 100%, 80%, 60% 및 50%를 재하하는 내화시험을 수행하여, 강재표면온도, 콘크리트의 온도를 측정하였다. 콘크리트가 충전된 강관기둥부재는 30분이상의 내화성능 되지 못하였으며, 이는 콘크리트의 조기 균열에 의한 내력적 성능저하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일정시간 이상의 내화성능 확보는 작용 하중비를 50 %이하로 설정하는 것이 권장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rete filled steel tubes(CFST) is considered as a column having better structural stability and better performance of fire resistance than that made with H-section and hollow section in itself. To get the fire resistance of the CFST, two kinds of concrete strength were used, 21 MPa, 40 MPa and 4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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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구조의 내화성능은 구조부재에 작용되는 하중비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권인규 2009, 2010), 최근 합성에 의한 구조부재의 개발 및 응용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으므로 콘크리트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강관내부에 충전되는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차이에 따른 충전강관기둥 부재의 내화성능을 검증하여 향후 공학적 내화설계의 기반자료로 활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 콘크리트는 일정 시간동안 높은 온도에 노출됨으로 콘크리트 자체 물성에 따라 내화성능에는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콘크리트 압축강도 차이에 따라 콘크리트 충전 강관기둥부재의 내화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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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의 구조부재는 어떤 방향으로 기술이 개발되어가고 있는가? 건축물은 고층화, 대형화 및 복합화 추세로 발전되어가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구조부재에 대한 요구성능 또한 다양화, 전문화되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 구조부재는 구조 및 내진성능 또한 내화성능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기술이 개발되어가고 있으며, 콘크리트를 활용한 합성부 재가 이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대표적인 구조부재로서는 콘크리트를 강관내부에 충전한 콘크리트 충전강관기둥부재 그리고 일정한 모양의 조립 강관 보에 콘크리트를 충전시킨 TSC보 등이다(최성관 등, 2008).
콘크리트를 활용한 합성부 재의 대표적인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구조부재는 구조 및 내진성능 또한 내화성능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기술이 개발되어가고 있으며, 콘크리트를 활용한 합성부 재가 이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대표적인 구조부재로서는 콘크리트를 강관내부에 충전한 콘크리트 충전강관기둥부재 그리고 일정한 모양의 조립 강관 보에 콘크리트를 충전시킨 TSC보 등이다(최성관 등, 2008).
콘크리트 충전강관 기둥의 내화성능에 대한 과거부터 최근까지의 연구 동향은 어떠한가? 콘크리트 충전강관 기둥에 대한 구조성능 향상 및 설계지 침에 관한 기술개발은 많이 이루어져오고 있으나, 내화성능에 관한 연구는 1980년대 유럽(ECCS, 1988)과 1990년대 캐나다(Kodur V.K.R, 1998; Kodur, V.K.R. et al., 1998; Lie T.T., 1994) 등에서 내화설계식 유도에 집중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국내에서는 내화구조로서는 내화성능확보에 관한 연구가 있었고(한국강구조학회, 1999), 최근에는 고강도콘크리트 적용 및 내화설계식 유도에 관한 연구가 일부 진행되었다(김규용 등, 2008; 박수희 등,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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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권인규 (2009) 강구조 부재의 한계온도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제11권, 제4호, pp. 249-256. 

  2. 권인규 (2010) 강구조 부재의 하중비에 따른 내화성능 평가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6권 제4호, pp 55-62. 

  3. 김규용, 김영선 등 (2008) 고강도콘크리트를 충전한 CFT기둥의 내화성능평가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4권, 8호, pp. 147-154. 

  4. 박수희, 류재용 등 (2007) 일정 축력을 받는 콘크리트 충전 각형 강관기둥의 내화성능평가,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19권, 6호, pp. 703-714. 

  5. 최성관, 김성배 (2008) TSC 합성보의 화재시 거동 및 전열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4권, 제1호, pp. 27-35. 

  6. 포항산업과학연구원 (2001) 콘크리트 충전강관기둥 구조 및 시공지침. 

  7. 한국강구조학회 (1999) 충전강관기둥의 내화성능평가 및 설계법에 관한 연구. 

  8. 한국표준협회 (2006) KSF 2257-7, 건축구조부재의 내화시험방법 - 기둥의 성능조건. 

  9. ECCS (1988) Calculation of the Fire Resistance of Centrally Loaded Composite Steel-Concrete Columns Exposed to the Standard Fire. 

  10. Kodur V.K.R (1998) Design equations for evaluating the fire resistance of SFRC filled steel column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1998:124(6), 671-7. 

  11. Kodur, V.K.R. MacKinnon, D.H. (1998) Simplified Design of Concrete- Filled Hollow Structural Steel Columns for Fire Endurance,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Vol.46, Nos.1-3, pp.298, paper number 171. 

  12. Lie T.T (1994) Fire resistance of circular steel columns filled with bar-reinforced concrete,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1994:120(5), 1489-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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