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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수축 모르타르 충진형 슬리브 개발
Development of Non-Shrink Mortar Grouting Type Splice Sleeve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1 no.2, 2011년, pp.67 - 73  

이영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  송재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  조재영 (GS건설 기술연구소) ,  김도학 (GS건설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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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공기 단축과 초기 공사비를 절감하기 위해 PC 긴장재를 사용하지 않고, 슬리브와 일반 철근만으로 구성된 경제적이면서 시공성이 우수한 프리캐스트 교각 공법 개발에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신형식 철근이음 장치인 그라우팅형(形) 슬리브(Splice sleeve, 이하 슬리브)를 제안하고 최적의 슬리브를 개발하기 위하여 슬리브 길이, 철근직경, 양생방법 등을 변수로 하여 유한요소해석 및 인장실험을 수행하였다. 슬리브의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최적의 형상을 도출하였으며, 인장 성능 검토 결과, 철근의 인발에 의한 파괴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철근의 인장 파괴 혹은 슬리브의 기계적 결함에 의한 볼트 파단만이 관찰되었다. 제안된 슬리브는 우수한 인장성능을 갖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프리캐스트 교각에 무리 없이 적용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an economical precast hollow concrete column with high constructability which consists of only splice sleeve and general reinforcing bar without using PC tendons in order to reduce the construction period and cost. With this purpose, this study performed the finite ele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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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철근 정착을 위한 별도의 공법을 도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슬리브의 직경과 길이가 커서 많은 철근을 필요로 하는 교각에는 부적합한 공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림 2와 같이 슬리브 위치를 하부 블록에 두고 하부 블록에 미리 충진재를 충진한 후 상부 블록에서 나온 철근에 헤드를 부착하여 삽입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러한 공법은 블록 제작 시 보다 정밀한 제작이 요구되는 단점은 있으나, 슬리브에 별도의 관을 설치 할 필요가 없고 현장 시공 시 추가 작업을 필요로 하지 않아 시공성이 향상되며 보다 확실하게 슬리브 내부 충진을 실시할 수 있어 구조적 안전성을 도모할 수 있다.
  • 실험은 UTM의 그립으로 철근의 양쪽 끝을 잡고 인장시키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실험 수행 시 철근에서의 파단 여부와 슬리브와 철근이 분리되는 현상이 나타나는 지를 세밀히 검토하였다. D16 계열 실험체는 D16-80-T1 실험체가 UTM 그립에서 철근이 이탈되는 접합 문제로 인하여 철근파단까지 실험을 실시하지 못하였다.

가설 설정

  • 18 MPa를 적용하였다(ACI, 2005). Damaged plasticity model에서 Dilaton angle은 36.31, Eccentricity는 0.1로 가정하였고 초기 일축압축 항복응력과 초기 등 이축 압축 응력의 비를 1.16으로 가정하였다. 모르타르의 압축거동과 인장거동은 각각 그림 4, 그림 5와 같다.
  • 철근과 슬리브는 von Mises의 파괴면을 따르는 탄소성 모델로 가정하였고 항복응력은 49.03 MPa로 1%의 경화변형률을 가지는 것으로 하였다. 탄성계수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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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중 슬리브 이음 방식이 프리캐스트 공법 적용시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가? 하지만 이 방법은 철근 삽입 후 상부 슬리브에 에폭시 모르타르 등을 충진하기 위하여 슬리브에 그림 1의 ⑪, ⑫와 같이 별도의 관이 설치되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공법은 모르타르 타설 및 관 설치부 마감 그리고 길게 노출된 돌출철근 등으로 인해 시공성이 현저히 저하되어 프리캐스트 공법 적용시의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철근 정착을 위한 별도의 공법을 도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슬리브의 직경과 길이가 커서 많은 철근을 필요로 하는 교각에는 부적합한 공법이다.
최적의 그라우팅형(形) 슬리브를 개발하기 위해 수행한 유한요소해석 및 인장실험에서 선정한 변수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공기 단축과 초기 공사비를 절감하기 위해 PC 긴장재를 사용하지 않고, 슬리브와 일반 철근만으로 구성된 경제적이면서 시공성이 우수한 프리캐스트 교각 공법 개발에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신형식 철근이음 장치인 그라우팅형(形) 슬리브(Splice sleeve, 이하 슬리브)를 제안하고 최적의 슬리브를 개발하기 위하여 슬리브 길이, 철근직경, 양생방법 등을 변수로 하여 유한요소해석 및 인장실험을 수행하였다. 슬리브의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최적의 형상을 도출하였으며, 인장 성능 검토 결과, 철근의 인발에 의한 파괴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철근의 인장 파괴 혹은 슬리브의 기계적 결함에 의한 볼트 파단만이 관찰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리캐스트 교각 공법에 사용된 슬리브의 형태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공기 단축과 초기 공사비를 절감하기 위해 PC 긴장재를 사용하지 않고, 슬리브와 일반 철근만으로 구성된 경제적이면서 시공성이 우수한 프리캐스트 교각 공법 개발에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신형식 철근이음 장치인 그라우팅형(形) 슬리브(Splice sleeve, 이하 슬리브)를 제안하고 최적의 슬리브를 개발하기 위하여 슬리브 길이, 철근직경, 양생방법 등을 변수로 하여 유한요소해석 및 인장실험을 수행하였다. 슬리브의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최적의 형상을 도출하였으며, 인장 성능 검토 결과, 철근의 인발에 의한 파괴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철근의 인장 파괴 혹은 슬리브의 기계적 결함에 의한 볼트 파단만이 관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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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형기 (1998) 반복하중을 받는 철근이음용 스플라이스 슬리브의 구조성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14권, 제9호, pp. 73-81. 

  2. 김형기, 안병익, 남재현, 박복만 (2001) 고강도 모르타르 충전식 철근이음의 구조성능에 관한 실험연구, 한국콘크리트학회논문집, 제13권, 제5호, pp. 516-524. 

  3. 김형기 (2004) 각종 그라우트 충전식 철근이음의 내력에 대한 비교평가, 한국콘크리트학회논문집, 제16권, 제5호, pp. 635-643. 

  4. 안병익, 김형기, 박복만 (2003) 모르타르 충전식 철근이음과 구속 효과, 한국콘크리트학회논문집, 제15권, 제1호, pp.102-109. 

  5. Yee, A.A. (2001) Structural and economic benefits of precast/prestressed concrete construction, PCI Journal, Vol. 46, No.4, July-August. pp. 34-42. 

  6. ACI Committee 318 (2005) Building code require- 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merican Concrete Ins- titute, Farmington Hills, Mich. 

  7. Kim, Y.M. (2000) A Study of pipe splice sleeves for use in precast beam-column connections, M.S. Thesis,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8. ABAQUS Manual (2006) Example Problem, Verification, Theory,. Version 6.5.1, Hibbit, Karlsson and Sorension,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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