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지진해일에 의해 해안구조물에 작용하는 힘
Tsunami Force Acting on Coastal Structures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1 no.2, 2011년, pp.171 - 177  

홍성수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하태민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조용식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안 및 해안 구조물에 직접적인 파괴의 원인이 되는 지진해일 파력에 관한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주목 받지 못했다. 특히, 지진해일 대피소는 지진해일 내습에 의한 파력에 안정하게 설계되어야 하며 이를 고려하기 위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대부분 연구는 일본과 미국 등에서 이루어져왔으며, 일부 수치모형을 이용한 연구가 있으나 대부분은 수리모형 실험에 의존하고 있다. 이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모되며 지진해일이 먼 거리를 전파하는 특성상 넓은 해역에 적용하기에는 곤란한 단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2차원 수치모형을 이용하여 실제지형에서 실용적으로 지진해일 파력을 검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모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sunami forces acting on coastal structures have not been relatively much paid attention by researchers. However, they should be appropriately reflected in design of coastal and harbor facilities. The temporary and permanent tsunami shelters have to be chosen to resist stably against unexpected tsun...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미국 등에서의 CCM(FEMA, 2005)에서 제시한 설계 파력식의 미지수가 파고임에 착안하여 2차원 수치 모형을 통해 산출한 파고를 이용하여 실제지형에서 파력을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하였다. 파력 검토는 지진해일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일본과 미국 등지에서의 연구사례를 토대로 현재 국내 항만 설계 기준에 제시되지 않은 연안구조물에 작용하는 지진해일 파력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고, 동해 무역항 중 비교적 지진해일 파고가 높은 항구인 묵호항 및 삼척항에 적용하였다.
  •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제시하고 있는 지진해일 파력 설계 식은 크게 정수력, 부력, 동수력, 해일의 범람에 의한 파력, 충격력 그리고 쇄파력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 중에서 정수력, 동수력, 범람에 의한 파력과 충격력에 관하여 소개한다.
  • 그러나 이러한 연구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일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성과를 얻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파고를 계산할 수 있으면 기존의 CCH(2000)에서 제시한 식을 이용하여 지진해일 파력을 산출할 수 있음에 착안하여 우리나라 동해안에서 지진해일 파력을 계산하였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장에서 다루 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차원 수치모형을 이용하여 실용적으로 육상 구조물의 안정성을 검토하기 위한 지진해일 파력의 계산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국내에서의 지진해일 파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며 지진해일 연구에 있어서 선진국 가인 미국이나 일본 등지에서 이루어지는 연구가 그 맥을 이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 이들은 수리모형실험 등의 연구를 통하여 육상 구조물에 작용하는 지진해일 파력 설계 기준식을 제시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아직 육상 구조물에 대한 파력 설계 기준식이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제시한 설계식과 우리나라의 항만 설계 기준식과 비교하고 해안선에 인접한 육상 구조물에 대한 기준식 마련을 위하여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제시한 설계식을 대입하여 실제 계산을 해보았다

가설 설정

  • 동수력 산정을 위하여 CD = 3.0, ρ = 1,025 kg/m3을 사용하였으며 정상류로 가정하여 관성항은 무시하였다.
  • 질량계수인 CM은 2.5를 사용하였고, 파편은 목재로 가정하여 # - 2.4 × 106N/m(목재에서 추천되는 값)을 사용하였다.
  • Fig. 1에서 알 수 있는 것과 같이 범람된 파랑은 구조물과 부딪히면서 3배까지 처오른다고 가정하였으며, 파압 분포는 선형이라고 가정하였다. 또한 범람된 파랑의 유속은 해상에서의 유속과는 양상이 다른데 이는 식 (4)와 같이 제시하였다.
  • 2에서와 같이 수중에서의 파압 분포는 일정하다고 가정되어 있고 수면 위의 파압은 선형으로 가정되어 있다. 수중 구조물에 대한 국내 설계 기준식과 해외 설계 기준식 (CCH, 2000)을 비교하기 위하여 수심은 15 m로 가정하고 파고는 1.0~10.0 m의 분포로 하여 계산하였다. 계산 결과를 비교하면 Fig.
  • 0을 사용하였으며 계산의 편의를 위해 정류를 가정하여 식 (3)의 가속도 부분은 생략하였다. 설계 측면에서 최대 파력을 산출하기 위하여 항내에서 최대 파고가 나오는 지점을 기준으로 계산하였으며, 파력은 직립 구조물에 직각으로 입사한다고 가정하였다. 범람에 의한 파력은 수치모의 결과 실제 범람이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생략하였고, 충격력 계산에 필요한 u 값은 2차원 지진해일 수치모형에서 계산된 유속을 이용하였으며, 부유물은 나무 파편으로 가정하여 m 값은 450 kg으로 설정하여 파력을 산출하였다(Yeh, 2006).
  • 설계 측면에서 최대 파력을 산출하기 위하여 항내에서 최대 파고가 나오는 지점을 기준으로 계산하였으며, 파력은 직립 구조물에 직각으로 입사한다고 가정하였다. 범람에 의한 파력은 수치모의 결과 실제 범람이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생략하였고, 충격력 계산에 필요한 u 값은 2차원 지진해일 수치모형에서 계산된 유속을 이용하였으며, 부유물은 나무 파편으로 가정하여 m 값은 450 kg으로 설정하여 파력을 산출하였다(Yeh, 2006). 마지막으로 각각의 계산된 정수력, 동수력 그리고 충격력을 합하여 지진해일 파력을 산출하였다.
  • 6에서 붉은색으로 표시한 부분과 같다. 또한, 해안의 기울기는 선형으로 가정하였고, 범람지역에서의 지진해일에 의한 파력은 정수력, 동수력 및 충격력에 의한 힘이 지배적이므로 이 세 개의 힘을 합한 것을 산정 결과로 도출하였다. 해안 구조물의 높이와 폭은 10 m인 직립 구조물로 가정하였으며, 충격력은 여러 가지 연구가 있으나 그중 가장 최근에 Yeh(2006)가 제시한 식을 사용하였으며 이는 식 (6)과 같다.
  • 또한, 해안의 기울기는 선형으로 가정하였고, 범람지역에서의 지진해일에 의한 파력은 정수력, 동수력 및 충격력에 의한 힘이 지배적이므로 이 세 개의 힘을 합한 것을 산정 결과로 도출하였다. 해안 구조물의 높이와 폭은 10 m인 직립 구조물로 가정하였으며, 충격력은 여러 가지 연구가 있으나 그중 가장 최근에 Yeh(2006)가 제시한 식을 사용하였으며 이는 식 (6)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진해일 대피소는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연안 및 해안 구조물에 직접적인 파괴의 원인이 되는 지진해일 파력에 관한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주목 받지 못했다. 특히, 지진해일 대피소는 지진해일 내습에 의한 파력에 안정하게 설계되어야 하며 이를 고려하기 위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대부분 연구는 일본과 미국 등에서 이루어져왔으며, 일부 수치모형을 이용한 연구가 있으나 대부분은 수리모형 실험에 의존하고 있다.
공학적으로 장파로 분류되는 지진해일로 이한 피해의 예는 어떤 것이 있는가? 공학적으로 장파로 분류되는 지진해일은 큰 파형의 변화 없이 먼 거리를 전파하며 수심이 상대적으로 얕은 해안선에 가까워지면서 천수효과로 인하여 파고가 급격히 증가하여 대규모 인명 및 재산피해를 초래한다. 예를 들어, 2004년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지진해일은 약 30만 명의 인명피해와 10조원의 재산피해를 입힌 바 있다. 최근, 이러한 대재앙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과거 피해 사례를 조사를 통하여 수치 모형실험 및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고, 예상되는 범람 지역 선정 및 적절한 대피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가 전개되고 있다.
공학적으로 장파로 분류되는 지진해일가 초래하는 결과는 무엇이고 이는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공학적으로 장파로 분류되는 지진해일은 큰 파형의 변화 없이 먼 거리를 전파하며 수심이 상대적으로 얕은 해안선에 가까워지면서 천수효과로 인하여 파고가 급격히 증가하여 대규모 인명 및 재산피해를 초래한다. 예를 들어, 2004년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지진해일은 약 30만 명의 인명피해와 10조원의 재산피해를 입힌 바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건설교통부 (2007) 콘크리트 구조 설계 기준. 

  2. 최병호, 홍성진, 이제신 (2002) 공백역 지진에 의한 동해안의 지 진해일 산정,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제6권, 제3호, pp. 73-86. 

  3. 해양수산부 (2005) 항만 및 어항 설계 기준. 

  4. CCH (2000) Building codes. Chapter 16, Article 11, Department of Planning and Permitting of Honolulu Hawaii, USA. 

  5. Cho, Y.-S. (1995) Numerical simulations of tsunami propagation and run-up. Ph.D. Thesis, Cornell University, USA. 

  6. Cho, Y.-S., Sohn, D.-H. and Lee, S.-O. (2007) Practical modified scheme of linear shallow-water equations for distant propagation of tsunamis. Ocean Engineering, Vol. 34, No. 8, pp. 1,769-1,777. 

  7. FEMA-CCM (2005) Coastal construction manual. FEMA 55 Report, Edition 3, FEMA, USA. 

  8. Mansinha, L. and Smylie, D.E. (1971) The displacement fields of inclined faults. Bulletin of the Seismological Society of America, Vol. 61, No. 5, pp. 1,433-1,440. 

  9. Morison, J.R., O'Brien, M.P., Johnson, J.W. and Schaff, S.A. (1950) The force exerted by surface waves on piles. Petroleum Transactions, Vol. 189, pp. 149-154. 

  10. Okada, T., Sugano, T., Ishikawa, T., Ohgi, T., Takai, S. and Hamabe, C. (2004) Structural design method of building for tsunami resistance. Building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The Building Center of Japan. 

  11. Sohn, D.-H., Ha, T. and Cho, Y.-S. (2009) Distant tsunami simulation with corrected dispersion effects, Coastal Engineering Journal, Vol. 51, No. 2, pp. 123-141. 

  12. US Army Corps of Engineers (1990) Water forces on a wall shoreward of the still-water level. Technical Note III-29, Coastal Engineering Research Center. 

  13. Yeh, H. (2006) Maximum fluid forces in the tsunami run-up zone. Journal of Waterway, Port, Coastal, and Ocean Engineering, Vol. 132, No. 6, pp. 496-500.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