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Chinese indigo dyed designs performed until today in private houses of Chinese minority races and to examine the modern value of traditional dyeing crafts of minority races by investigating the cases of utilizing modern privat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Chinese indigo dyed designs performed until today in private houses of Chinese minority races and to examine the modern value of traditional dyeing crafts of minority races by investigating the cases of utilizing modern private Chinese indigo dyed designs. As the research methodology for theoretical study about the history of Chinese traditional pattern dyeing, the origin,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Chinese indigo dyed designs, the preceding research data, photo data, and Internet data were utilized, and for the empirical research on Chinese traditional dyeing techniques and the cases of utilizing today Chinese indigo dyed designs, the on-site survey on Guizhou and Yunnan was conducted during February and March 2008 and the data were collected and analyzed.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it was found that Chinese indigo dyed designs represented Chinese traditional pattern dyeing, which was inherited and developed mainly in Chinese minority races and Chinese. It could be seen that according to geographical distribution and characteristics of each race,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dyeing techniques were formed, which are classified into the batik of the Miao of Guizhou in the Chinese southwestern region, the tie-dyeing of Bai of Yunnan, and Chinese blue calico(resist printing) of Chinese private houses in the Hunan and Huseo regions, and these represent the three typical Chinese dyeing techniques today. Based on the results of empirical research on the utilizing cases, focusing on the traditional living handicrafts of Chinese minority races, traditional cultural articles, and artworks, the modern values such as practical, cultural, and artistic values of Chinese indigo dyed designs could be rediscover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Chinese indigo dyed designs performed until today in private houses of Chinese minority races and to examine the modern value of traditional dyeing crafts of minority races by investigating the cases of utilizing modern private Chinese indigo dyed designs. As the research methodology for theoretical study about the history of Chinese traditional pattern dyeing, the origin,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Chinese indigo dyed designs, the preceding research data, photo data, and Internet data were utilized, and for the empirical research on Chinese traditional dyeing techniques and the cases of utilizing today Chinese indigo dyed designs, the on-site survey on Guizhou and Yunnan was conducted during February and March 2008 and the data were collected and analyzed.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it was found that Chinese indigo dyed designs represented Chinese traditional pattern dyeing, which was inherited and developed mainly in Chinese minority races and Chinese. It could be seen that according to geographical distribution and characteristics of each race,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dyeing techniques were formed, which are classified into the batik of the Miao of Guizhou in the Chinese southwestern region, the tie-dyeing of Bai of Yunnan, and Chinese blue calico(resist printing) of Chinese private houses in the Hunan and Huseo regions, and these represent the three typical Chinese dyeing techniques today. Based on the results of empirical research on the utilizing cases, focusing on the traditional living handicrafts of Chinese minority races, traditional cultural articles, and artworks, the modern values such as practical, cultural, and artistic values of Chinese indigo dyed designs could be rediscov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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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중국 남인염포를 중심으로 그 유형과 특징, 현대 남인염포 공예의 활용 사례에 대하여 관련 문헌과 귀주성 및 운남성 현지 답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자는 현재 중국 민간에서 행해지고 있는 남인염포 공예의 활용 사례 연구를 위해 중국 귀주성과 운남성의 전통 공예품 상점과 제작 현장을 방문하여 실증연구를 실시하였으며, 그에 관한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국 소수민족 ‘전통생활수공예품’, 중국을 대표하는 ‘전통문화상품’, 전문 염색공예 예술작가에 의해 창작되고 있는 ‘예술작품’ 등을 대상으로 현대 중국 남인염포 공예의 활용 사례와 현대적 의의를 찾아보고자 한다.
남인염포의 염색 기법에는 납염, 교염, 남인화포(형지호방염)가 있으며, 그 기원이 중국 소수 민족에 있다. 본문에서는 중국 전통 문양염의 역사적 고찰을 통해 현대 중국 전통 문양염을 대표하고 있는 묘족의 납염 백족의 교염, 한족 민가의 남인 화포의 기원 및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 소수민족을 중심으로 민가에서 행해지고 있는 중국 남인염포를 중심으로 그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고, 현대 남인염포 공예의 활용 사례 연구를 통하여 중국 소수민족 전통 염색 공예가 지니고 있는 가치를 재발견하고, 현대적 의의를 재조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 방법으로는 중국 전통 문양염의 역사, 남인염포의 기원과 유형 및 특징 등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위하여 선행 연구 자료와 국내외 문헌 자료, 사진 자료, 인터넷 자료 등을 활용하였고, 중국 전통 염색 기법과 현대 남인염포 공예의 활용 사례의 실증 연구를 위해서는 2008년 2~3월 사이, 현재 중국 남인염포 중 납염과 교염의 본 고장이자 보존지구인 중국 귀주성 안순시, 귀양시와 운남성 대리시를 현지 답사하여 염색 과정 조사, 염색 실험, 염색 공예 실물 관찰 및 구입, 관련 서적 구입, 사진 촬영, 염색 장인 인터뷰 등을 실시하였다.
중국 소수민족 ‘전통생활수공예품’, 중국을 대표하는 ‘전통문화상품’, 전문 염색공예 예술작가에 의해 창작되고 있는 ‘예술작품’ 등을 대상으로 현대 중국 남인염포 공예의 활용 사례와 현대적 의의를 찾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 소수민족을 중심으로 민가에서 행해지고 있는 중국 남인염포를 중심으로 그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고, 현대 남인염포 공예의 활용 사례 연구를 통하여 중국 소수민족 전통 염색 공예가 지니고 있는 가치를 재발견하고, 현대적 의의를 재조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 방법으로는 중국 전통 문양염의 역사, 남인염포의 기원과 유형 및 특징 등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위하여 선행 연구 자료와 국내외 문헌 자료, 사진 자료, 인터넷 자료 등을 활용하였고, 중국 전통 염색 기법과 현대 남인염포 공예의 활용 사례의 실증 연구를 위해서는 2008년 2~3월 사이, 현재 중국 남인염포 중 납염과 교염의 본 고장이자 보존지구인 중국 귀주성 안순시, 귀양시와 운남성 대리시를 현지 답사하여 염색 과정 조사, 염색 실험, 염색 공예 실물 관찰 및 구입, 관련 서적 구입, 사진 촬영, 염색 장인 인터뷰 등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림 16> 12지신상 남인화포 공예품.
견직물 공예는 강남(江南) 지역의 남경(南京), 소주(蘇州), 항주(抗州)에 집중되어 있었고, 사천(四川) 및 광동(廣東) 등의 지역에서는 품종이 다양한 아름다운 견직물 작품을 제작하였다. 면직물 공예가 더욱 발전하여 강남(江南)의 송강(松江) 일대에서 북방 지역, 하북(河北), 산동(山東), 하남(河南), 섬서(陝西) 등지에 이르기까지 널리 면화를 재배하였다. 당시 면직물 수공예품은 최고의 수출품이 되었다.
성능/효과
1. 중국 전통 문양염의 역사를 고찰한 결과, 삼힐(三纈)은 방염기법을 이용한 고대 문양염으로 이미 진한시대 행해졌음을 알 수 있었고, 현대에 이르러 중국 남인염포인 납염, 교염, 남인화포(형지호방염) 등으로 계승 발전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진(秦) 말기 묘족에 의해 납염이 시작되었고, 명대(明代) 백족에 의해 교염이 발달하였으며, 청대(淸代) 요족의 요반포가 한족 민가에 널리 사용되면서 남인화포로 발전된 것이다.
15) 당대의 직물염색은 한대의 염색 기반에 화려함이 더해졌으며, 고도의 염색기술 발전으로 염직물의 다량생산(多量生産)으로 염색작업이 전문화 되었다. 이와 함께 특수층만이 아닌 민간 부녀들에게도 힐염 및 첩금인화(貼金印花)를 한 무늬직물 염색은 보편적으로 유행하였다.
2. 중국 남인염포의 유형은 지리적 분포 및 민족에 따라 중국 서남부에 위치한 귀주성 묘족의 납염, 운남성 백족의 교염, 호남·호서 지역 한족 민가의 남인화포(형지호방염) 등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며, 각기 민족 특유의 염색기법을 형성하고 있다.
3. 묘족의 납염은 귀주성 안순시와 귀양시가 대표적 생산지이며, 특히 귀양시 단채현은 납염의 고향으로서 단채납염은 묘족의 전통 납염공예를 대표하고 있었다. 이 납염은 방염액으로 밀랍, 풍액, 송지 등을 사용하여 무늬를 그린 후, 남염하여 무늬를 얻는 기법으로 방염재에 따라 납염, 풍염, 송지염 등으로 분류되었으나, 현대에 이르러서는 파라핀염으로 대체됨에 따라 그 표현법은 더욱 다채롭게 변화 과정을 겪고 있다.
4. 백족의 교염은 흰 면포에 꽃과 나비 등의 도안을 그리고, 바늘과 실로 꿰매거나 묶어 방염 처리한 후, 남염하여 문양을 얻고 있다. 이러한 염색법의 본 고장이자 현재까지 전통 민간 염색 공예품의 생산기지인 운남성 대리시 주성촌은 화초 재배지로 유명하며, 현재 세계 나비축제가 주최되는 곳이다.
5. 요족의 요반포에서 발전된 남인화포(형지호방염)는 현대 프린트 직물의 원조라 할 수 있으며, 종이판에 문양을 새겨 흰콩과 석회분을 혼합한 방염재로 문양을 방염하므로 형지호방염이라 하며, 문양 틀이 있어 반복적인 문양을 찍을 수 있는 점에서 판염과 형염, 인염(印染, 날염)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남인화포는 한족 민가에서 더욱 계승 발전되었으며, 현재 중국 호남·호서 지역을 중심으로 생산되고 있다.
6. 본 연구자가 연구 목적에 따라, 현대 중국 남인염포 공예의 현대적 의의 및 가치를 발견하고자 현지 답사를 통해 그 활용 사례를 조사 분석한 결과, 실용적·문화적·예술적 가치를 발견할 수 있었다.
〈표 1〉20)은 본 연구자가 중국 전통 염색 공예 문양염의 역사를 시대별로 정리한 것으로서, 남인염포의 염색기법인 납염의 기원은 진말기 묘족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교염은 명대에 이르러 백족에 의해서 발달하였고, 청대에는 요족의 요반포가 한족 민가를 중심으로 널리 사용되면서 남인화포로 발전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운남성은 사계절 온화한 날씨와 아름다운 경치, 꽃들로 세계인의 관광 명소로서 전통문화상품 개발이 활성화되어 있었다. 또한 묘족의 납염과 한족 민가의 남인화포는 전문 염색 공예가들에 의해서 뛰어난 예술성을 발휘하며, 전통문화상품으로 재창조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생산된 전통문화상품은 중국 전역을 비롯하여 대만, 일본 등지로 수출되고 있었으며, 현재 인터넷 마케팅을 적극 도입함으로써 전 세계적 판로를 확보해 나가고 있는 현황으로 미루어 볼 때 중국 전통 문화를 세계인에게 전달하는 수단으로써 문화적 가치 측면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중국 남인염포 중, 귀주성 묘족의 전통 납염은 가장 훌륭한 예술적 표현의 염색기법으로서, 현대적 염색 공예 기법과 접목되어 현대 납염화로 재탄생 되면서 현대적 예술적 가치를 부여하고 있었다.
이상의 결론을 통하여 중국 소수민족을 중심으로 한족 민간에서 면면히 계승 발전되고 있는 남인 염포는 현대 중국 전통 염색 공예로서 계승 발전과 더불어 중국 소수민족 전통 생활수공예품, 복식을 비롯한 전통문화상품으로, 염색 공예 예술품으로 재창조되면서 그 가치와 위상을 재발견할 수 있었다. 현재 세계 경제가 중국을 중심으로 재편성되면서 중국은 자국의 전통문화를 국가 경쟁력의 하나로, 전통문화에 대한 재조명과 재창조에 주목하면서 중국내의 소수민족과 그들의 전통문화 흡수 정책을 표방하고 있다.
이상의 고찰 결과, 남인염포는 지리적 분포와 더불어 각 민족의 특성에 따라 염색기법의 유형 및 특징이 형성되어 중국 서남부 지역 귀주성 묘족의 납염, 운남성 백족의 교염, 호남·호서 지역 한족 민가의 남인화포(형지호방염) 등으로 분류되었고, 〈표 2〉33)에서와 같이 염색 기법의 유형과 제작방식에 따른 특징을 알 수 있었고, 복식을 비롯한 전통문화상품으로 공예 미술의 하나인 염색 예술로 재창조되면서 그 가치와 위상을 재조명 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현재까지 자급자족의 전통적 생활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중국 소수민족들은 그들의 전통 복식, 침구 세트, 가방 등 생활 수공예품 제작에 남인염포를 활용, 계승 발전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실용적 가치를 들 수 있다, 둘째, 묘족의 납염은 귀주성 안순시와 귀양시, 백족의 교염은 운남성 대리시, 한족 민가의 남인화포는 호남·호서 지역에 각각 생산기지를 두고 현대적 대량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통 남인염포 직물 제작, 의류 제작, 가방, 장식품 등 다양한 전통문화 관광 상품을 생산하고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인염포의 주된 염료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남인염포의 주된 염료인 남초(藍草, indigo, 쪽)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자생, 재배되어 온 식물로서, 기원은 인도이고, 비단길을 통해 혹은 중국 서남부의 소수민족들의 이동을 통해서 중국 전역에 전해졌다고 한다. 중국에서는 특히 귀주성과 운남성의 소수민족들에 의해 재배가 이루어졌으며, 이의 염료를 이용하여 문양을 얻는 남인염포는 중국 소수민족들의 전통 염색 공예가 되었고, 명·청시대에 이르러서는 한족 민가에까지 크게 유행하여 중국 전역을 통해 눈부신 발전을 하게 되었다.
중국은 누구를 중심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이 형성되었는가?
중국은 중원 지역의 한족(漢族, Chinese)을 중심으로 정치·경제·사회·문화 등이 형성되어 왔다. 그 외 55개 소수민족은 오랜 세월 한족과 투쟁의 역사를 이루면서 중국 국토의 약 60% 이상에 흩어져 살고 있다.
남초는 중국 내 어디서 재배되고 쓰였는가?
남인염포의 주된 염료인 남초(藍草, indigo, 쪽)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자생, 재배되어 온 식물로서, 기원은 인도이고, 비단길을 통해 혹은 중국 서남부의 소수민족들의 이동을 통해서 중국 전역에 전해졌다고 한다. 중국에서는 특히 귀주성과 운남성의 소수민족들에 의해 재배가 이루어졌으며, 이의 염료를 이용하여 문양을 얻는 남인염포는 중국 소수민족들의 전통 염색 공예가 되었고, 명·청시대에 이르러서는 한족 민가에까지 크게 유행하여 중국 전역을 통해 눈부신 발전을 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중국에서는 남인염포를 ‘민간염포’, ‘민간포’, ‘민간 남인염포’라고 하며, 문양염을 일컫는 다른 명칭으로 ‘화포’, ‘인화포’라고도 한다.
Lee, Min Jeong (October 2008). "A Case Study of Applying Miao Batik (The Art of Crafts) in Guizhou China." Proceeding of the Annual Meeting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Korea. Beijing.
Song, Tang (2007). Craft Works of China. Translated by Zho Qinghua. Beijing: China. Intercontinental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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