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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힙합문화의 음악적 특성 변화가 대중 패션에 미친 영향
Effects of the Musical Characteristic Change of 'Hip-hop' Culture on Popular Fash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2, 2011년, pp.416 - 429  

박한힘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precedent studies related to hip hop culture and fashion, which have been conducted till now were progressed under only theoretical background of hiphop, not the changed status of hiphop currently. Practical studies explaining the status of hip hop in popular culture, especially, the area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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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패션 특성의 변화는 사회현상으로서 흑인들이 자기 손으로 자기를 죽이는 상황이 나타나면서 불량적인 이미지를 탈바꿈하고자 하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당시 힙합 뮤지션들은 폭력을 쓰지 말자는 호소를 하며 대중들에게 친근감 있게 다가가고자 하였다.
  • 그러나 힙합 패션에 관련해서 이루어졌던 다양한 선행 연구들1~4)이 대부분 힙합의 원론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진행이 되었기 때문에 대중문화 그 중 최근의 대중 패션 분야에서 힙합이 차지하고 있는 위상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는 실질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힙합이 현재 어떠한 개념으로 대중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고 또한, 패션 분야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연구를 해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힙합에 대한 기본 개념과 특성을 먼저 파악한 후 1990년대 이후에 대중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새로운 힙합의 개념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 5) 리듬(Rhythm), 박자(Thempo), 비트(Beat) 외에 전체적으로 멜로디(Melody)가 강화된 동시에 특히 팝 음악의 대중적인 후렴구가 곡을 특정 짓는 데에 큰 영향을 끼쳐서 타 장르들과의 융합이 용이하고, 대중들이 듣기에도 부담이 없는 소프트(Soft)한 버전(Version)의 힙합 장르라고 생각해도 무방할 것이다. 또한 힙합과 패션에 관련된 선행 연구들이 80~90년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들이 대부분이고 2000년대 초반을 끝으로 더 이상 힙합에 대한 활발한 학술적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했으므로, 이에 현재의 변화된 새로운 힙합의 개념과 내용들을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힙합이 현재 어떠한 개념으로 대중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고 또한, 패션 분야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연구를 해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힙합에 대한 기본 개념과 특성을 먼저 파악한 후 1990년대 이후에 대중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새로운 힙합의 개념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대중들에게 새롭게 인식되고 있는 힙합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서 파악해 보고, 또한 대중패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서 음악적, 문화적 요소에 기반을 두어 구체적이고 심도 있게 연구를 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 여기에서는 힙합이 대중패션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또한 힙합이 어떤 식으로 대중들에게 입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먼저 힙합으로부터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았다고 보이는 힙합 브랜드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그 중에서 힙합의 본 고장인 미국의 레이블을 중심으로 조사·분석하였고, 또한 한국의 사례도 함께 찾아 보았다.

가설 설정

  • 여러 대중 음악가, 평론가에 따른 상대적인 정의에 의하면, 얼터너티브 힙합은 정통 힙합 음악이 좀 더 대중적으로 변모 진화한 형태로서, 강한 랩(Rap) 위주의 음악에서 벗어나 팝 음악(Pop Music)과의 결합에 중점을 둔 새로운 개념의 힙합 음악으로 정의하고 있다.5) 리듬(Rhythm), 박자(Thempo), 비트(Beat) 외에 전체적으로 멜로디(Melody)가 강화된 동시에 특히 팝 음악의 대중적인 후렴구가 곡을 특정 짓는 데에 큰 영향을 끼쳐서 타 장르들과의 융합이 용이하고, 대중들이 듣기에도 부담이 없는 소프트(Soft)한 버전(Version)의 힙합 장르라고 생각해도 무방할 것이다. 또한 힙합과 패션에 관련된 선행 연구들이 80~90년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들이 대부분이고 2000년대 초반을 끝으로 더 이상 힙합에 대한 활발한 학술적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했으므로, 이에 현재의 변화된 새로운 힙합의 개념과 내용들을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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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위문화는 어떤 목적을 갖고 있는가? 힙합(Hip-Hop)을 비롯한 하위문화(Sub Culture) 는 단어의 의미 그대로 기존의 주류사회(Main Stream Society) 구조에서 일어나고 있는 가치와 규범들을 거부하고 주류문화(Main Stream Culture)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대안의 제시라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하위문화가 대중문화에 끼치는 영향력이 커지고 역설적으로 비주류(하위문화)가 주류로 편입되는 순간부터 하위문화는 자본을 가진 주류계층에 종속이 되어서 산업화 되고, 결국엔 그 자신도 주류 문화에 편입되어지기도 한다.
뉴 잭 스윙이라는 장르 등장 이후 힙합 음악은 어떻게 되었는가? 그러나 이러한 장르들에서는 랩을 단순하게 일종의 기술적 재료(resource)로 사용하는 것에 그치는데 반해, 힙합과 R&B가 결합되어 새롭게 등장한 뉴 잭 스윙(New Jack Swing)이라는 장르는 현재의 힙합문화의 태동과 발전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때부터 힙합과 R&B 음악 장르는 흑인음악이라는 인식이 자리잡게 되고, 당시의 빌보드 차트에도 힙합 뮤지션들이 대거 이름을 올리며 힙합 음악은 인기의 상승 가도를 달리게 되었다. 또한 이 시기의 힙합은 대중들에게 댄스 장르의 음악으로서 부각 되기 시작하는데, 강렬한 비트와 중독성 강한 반복 적인 어구의 사용으로 인해서 댄스음악적인 요소와 힙합의 시각적 요소 그리고 음악 산업의 팽창 등의 삼박자가 맞물려 엄청난 파급 효과를 불러오기에이르렀다. 거칠고 공격적인 랩의 인기가 사그라지고 대중적이고 경쾌한 음악이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이끌어내기 시작했다. 뉴욕의 가난한 흑인 밀집지역에서 시작된 힙합은 뉴욕을 중심으로 하는 미국의 동부지역에서 LA를 중심으로 하는 서부지역 으로, 흑인과 라틴 아메리카계의 하층민들에서 백인을 비롯한 다양한 인종으로, 미국에서 전 세계로 영역을 빠르게 확산시켰으며, 현재는 주류 대중문화의 한 자리를 차지게 되었다.
힙합이란? 힙합이란 단순하게 스타일이나 음악적 의미로만 국한되어지지 않고 음악과, 춤, 패션, 그리고 사상까지 모든 요소들을 포괄적으로 아우르는 일종의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의 개념으로 볼 수 있다.6)김서연 외(2001)는 여러 학자나 힙합 분야의 전문가들이 정의하는 힙합의 요소들이 서로 상이하기 때문에 힙합의 개념이 하나로 정립되기 어렵다고 전 제하고, 힙합문화를 음악 요소, 춤 요소, 미술 요소, 기술 요소, 의복 요소의 다섯 가지 개념으로 나누어서 힙합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였으며, 이지현 외(1999) 는 힙합은 음악만도 춤만도, 그리고 패션만도 아닌 이들 모든 요소를 포괄하는 문화현상으로 주장하며, 댄스, 음악, 그라피티(Graffiti)의 세 가지 요소들이 힙합을 구성하는 문화적 요소라고 정의를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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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강은지 (2010). "국내 힙합 뮤지션의 패션스타일 유형별 특징." 서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권혁주 (2000). "랩퍼(Rapper) 패션의 저항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서현, 박길순, 정현숙 (2001). "힙합의 문화적 성격과 관련한 힙합 패션의 특성 연구." 복식문화연구 9권 5호. 

  4. 김윤 (2010). "힙합 패션 트렌드에 관한 연구-2000년대 이후 트렌드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60권 3호. 

  5. 김현숙, 최선형 (2002). "Y세대의 힙합 패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권 9호. 

  6. 도규희 (1999). "댄스음악이 10대 패션문화에 끼친 영향에 관한 연구 : 랩 음악과 힙합 패션을 중심으로." 디자인학 연구 31권 8호. 

  7. 박길순, 김서연 (2001). "힙합 음악의 유행에 따른 힙합 패션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학회 제17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서울. 

  8. 방민정 (2006). "대중가요 힙합의 주제 연구." 강릉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위키피디아 [2011년 3월 15일 검색]. "얼터너티브 힙합"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ko.wikipedia.org 

  10. 윤여훈 (2004). "비주류 문화의 산업화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이레지나 (2001). "한국 청소년 문화에 나타난 힙합 패션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이인성, 이순자, 최보영, 이민정, 손이정 (2006). "힙합 뮤지션의 패션 스타일 연구-흑인 뮤지션 스타와 국내 힙합 뮤지션의 비교 연구 중심으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8권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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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이지현, 정은숙 (1999). "힙합의 발전에 따른 힙합패션의 발생과 변천." 한국복식학회지 46호. 

  15. 장준수 (1998). "소비사회의 유행(Mode)과 매스미디어에 관한 연구 -힙합(Hip-Hop) 유행의 분석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최웅, 김봉중 (2002). 미국의 역사. 서울: 조합공동체 소나무. 

  17. "힙합의 진화' 대중문화 장악하다." (2004년 10월 24 일 [2011년 3월15일 검색]). 경향신문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32&aid0000090510 

  18. Grand Puba (1992). What's The 411 of Mary J Blige 가사 내용 중. 

  19. Jet Magazine (17 August 1998). Is Rap Music Here to Stay?. Johnson Publishing Co. 

  20. "Black style Now" Museum of the city of the New York (September 2006 [retrieved 9 March 2011]);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mcny.org 

  21. "Bling Bling Ka Ching" (July 2003 [retrieved 9 March 2011]). Forbes [forbes online];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forbes.com 

  22. "Rappers's Delight: A Billion Dollar Industry" (February 2002 [retrieved 9 March 2011]). Forbes [forbes online];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forb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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