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2, 2011년, pp.416 - 429
박한힘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Most of precedent studies related to hip hop culture and fashion, which have been conducted till now were progressed under only theoretical background of hiphop, not the changed status of hiphop currently. Practical studies explaining the status of hip hop in popular culture, especially, the area o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하위문화는 어떤 목적을 갖고 있는가? | 힙합(Hip-Hop)을 비롯한 하위문화(Sub Culture) 는 단어의 의미 그대로 기존의 주류사회(Main Stream Society) 구조에서 일어나고 있는 가치와 규범들을 거부하고 주류문화(Main Stream Culture)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대안의 제시라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하위문화가 대중문화에 끼치는 영향력이 커지고 역설적으로 비주류(하위문화)가 주류로 편입되는 순간부터 하위문화는 자본을 가진 주류계층에 종속이 되어서 산업화 되고, 결국엔 그 자신도 주류 문화에 편입되어지기도 한다. | |
뉴 잭 스윙이라는 장르 등장 이후 힙합 음악은 어떻게 되었는가? | 그러나 이러한 장르들에서는 랩을 단순하게 일종의 기술적 재료(resource)로 사용하는 것에 그치는데 반해, 힙합과 R&B가 결합되어 새롭게 등장한 뉴 잭 스윙(New Jack Swing)이라는 장르는 현재의 힙합문화의 태동과 발전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때부터 힙합과 R&B 음악 장르는 흑인음악이라는 인식이 자리잡게 되고, 당시의 빌보드 차트에도 힙합 뮤지션들이 대거 이름을 올리며 힙합 음악은 인기의 상승 가도를 달리게 되었다. 또한 이 시기의 힙합은 대중들에게 댄스 장르의 음악으로서 부각 되기 시작하는데, 강렬한 비트와 중독성 강한 반복 적인 어구의 사용으로 인해서 댄스음악적인 요소와 힙합의 시각적 요소 그리고 음악 산업의 팽창 등의 삼박자가 맞물려 엄청난 파급 효과를 불러오기에이르렀다. 거칠고 공격적인 랩의 인기가 사그라지고 대중적이고 경쾌한 음악이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이끌어내기 시작했다. 뉴욕의 가난한 흑인 밀집지역에서 시작된 힙합은 뉴욕을 중심으로 하는 미국의 동부지역에서 LA를 중심으로 하는 서부지역 으로, 흑인과 라틴 아메리카계의 하층민들에서 백인을 비롯한 다양한 인종으로, 미국에서 전 세계로 영역을 빠르게 확산시켰으며, 현재는 주류 대중문화의 한 자리를 차지게 되었다. | |
힙합이란? | 힙합이란 단순하게 스타일이나 음악적 의미로만 국한되어지지 않고 음악과, 춤, 패션, 그리고 사상까지 모든 요소들을 포괄적으로 아우르는 일종의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의 개념으로 볼 수 있다.6)김서연 외(2001)는 여러 학자나 힙합 분야의 전문가들이 정의하는 힙합의 요소들이 서로 상이하기 때문에 힙합의 개념이 하나로 정립되기 어렵다고 전 제하고, 힙합문화를 음악 요소, 춤 요소, 미술 요소, 기술 요소, 의복 요소의 다섯 가지 개념으로 나누어서 힙합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였으며, 이지현 외(1999) 는 힙합은 음악만도 춤만도, 그리고 패션만도 아닌 이들 모든 요소를 포괄하는 문화현상으로 주장하며, 댄스, 음악, 그라피티(Graffiti)의 세 가지 요소들이 힙합을 구성하는 문화적 요소라고 정의를 내렸다. |
강은지 (2010). "국내 힙합 뮤지션의 패션스타일 유형별 특징." 서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혁주 (2000). "랩퍼(Rapper) 패션의 저항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서현, 박길순, 정현숙 (2001). "힙합의 문화적 성격과 관련한 힙합 패션의 특성 연구." 복식문화연구 9권 5호.
김윤 (2010). "힙합 패션 트렌드에 관한 연구-2000년대 이후 트렌드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60권 3호.
김현숙, 최선형 (2002). "Y세대의 힙합 패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권 9호.
도규희 (1999). "댄스음악이 10대 패션문화에 끼친 영향에 관한 연구 : 랩 음악과 힙합 패션을 중심으로." 디자인학 연구 31권 8호.
박길순, 김서연 (2001). "힙합 음악의 유행에 따른 힙합 패션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학회 제17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서울.
방민정 (2006). "대중가요 힙합의 주제 연구." 강릉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위키피디아 [2011년 3월 15일 검색]. "얼터너티브 힙합"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ko.wikipedia.org
윤여훈 (2004). "비주류 문화의 산업화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레지나 (2001). "한국 청소년 문화에 나타난 힙합 패션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인성, 이순자, 최보영, 이민정, 손이정 (2006). "힙합 뮤지션의 패션 스타일 연구-흑인 뮤지션 스타와 국내 힙합 뮤지션의 비교 연구 중심으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8권 1호.
이지현, 정은숙 (1999). "힙합 패션의 유행요인과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지 44호.
이지현, 정은숙 (1999). "힙합의 발전에 따른 힙합패션의 발생과 변천." 한국복식학회지 46호.
장준수 (1998). "소비사회의 유행(Mode)과 매스미디어에 관한 연구 -힙합(Hip-Hop) 유행의 분석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웅, 김봉중 (2002). 미국의 역사. 서울: 조합공동체 소나무.
"힙합의 진화' 대중문화 장악하다." (2004년 10월 24 일 [2011년 3월15일 검색]). 경향신문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32&aid0000090510
Grand Puba (1992). What's The 411 of Mary J Blige 가사 내용 중.
Jet Magazine (17 August 1998). Is Rap Music Here to Stay?. Johnson Publishing Co.
"Black style Now" Museum of the city of the New York (September 2006 [retrieved 9 March 2011]);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mcny.org
"Bling Bling Ka Ching" (July 2003 [retrieved 9 March 2011]). Forbes [forbes online];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forbes.com
"Rappers's Delight: A Billion Dollar Industry" (February 2002 [retrieved 9 March 2011]). Forbes [forbes online];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forbes.co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