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이번 기초강좌 코너에서는 앞으로 4회 혹은 5회에 걸쳐서 소위 영어로 'magnetostriction' 한국말로는 '자기변형 혹은 자왜현상'(이하 자기변형 현상으로 통일하여 지칭함)이라고 불리는 현상에 대한 연재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능형 물질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 요즘에 독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시의적절한 연재물이 되기를 기대하며 때때로 필자의 근거 없는 사견이 포함되더라도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양해를 부탁드린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들 4가지 물질에서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이 발견할 수 있는데 이 특징은 자기장과 전기장 사이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상보적인 관계와 유사해서 검증되지 않은 사견에 불과하지만 이를 잠시 언급하고자 한다. 자기장과 전기장은 소위 전자기파(electromagnetic wave)를 구성하는 2가지 자연현상인데 이 둘은 비슷하면서도 매우 다른 특징을 보인다.
  • 자왜현상이라는 단어가 일본식 한자에서 비롯되었다는 이유로 최근에는 자기변형이라는 용어를 쓰려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는데 어떤 식으로건 통일된 용어를 마련하여 연구자들이 보다 일관되게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이어지는 연재에서 부터는 본격적으로 자기변형 물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p>첫 연재로 어떤 내용을 다룰 것인가를 고민하다가 딱딱한 수식이 잔뜩 들어갈 것이 불을 보듯이 뻔한 이 강좌를 시작하기에 앞서 첫 번째 연재에서는 조금 부드러운 내용을 다루기로 결정하였다. 필자를 포함하여 지능형 물질을 이용한 연구 분야에 첫발을 내딛었던 혹은 내딛는 연구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용어에 대한 혼선을 정리하는 것이 연구를 진행하는데 구체적인 도움을 주지는 못할지라도 무엇인가 머릿속에서 정리되지 않은 찜찜한 느낌을 지우는 데는 도움이 되리라고 믿고 이를 내용으로 정하였다. 이어질 내용을 살펴보면 용어 사용 측면에서 굳이 한국어로 번역하지 않고 영어를 그대로 적었는데 독자 여러분들이 양해해주실 것이라 믿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iezomagnetism이란? ∙Piezomagnetism : 일부 antiferromagnetic 물질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자기장을 가해주면 기계적인 변형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역방향의 현상도 가능하여 응력을 가하면 자기장의 변화가 나타난다.
Piezoelectricity이란? ∙Piezoelectricity : 수정, 일부 세라믹, 뼈, DNA 및 다양한 단백질과 같은 생체 물질들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외부에서 기계적인 힘을 가했을 때 시편의 양면에 전하의 쏠림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원래 그리스어로 piezo 혹은 piezein이 압력을 의미하므로 이는 직역하면 압력으로 인해서 생기는 전기현상이라는 뜻이다.
Piezoelectricity의 유래는? ∙Piezoelectricity : 수정, 일부 세라믹, 뼈, DNA 및 다양한 단백질과 같은 생체 물질들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외부에서 기계적인 힘을 가했을 때 시편의 양면에 전하의 쏠림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원래 그리스어로 piezo 혹은 piezein이 압력을 의미하므로 이는 직역하면 압력으로 인해서 생기는 전기현상이라는 뜻이다. 역방향의 현상도 가능하며 이를 inverse piezoelectric effect라고 부르는데 시편에 전기장을 가했을 때 기계적인 변형이 일어나는 것을 지칭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

  1. Koverkin, Y. B. and Gubanov, N. N., 2003, Engineering use of the Wiedemann Effect, Measurement Techniques, Vol. 46, No. 11. 

  2. Jiles, D. C., 1995, Theory of the Magnetomechanical Effect, Journal of Physics D: Applied Physics, Vol. 28, No. 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