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차단성 자동차 부품용 고무소재
Elastomeric High Barrier Materials for Vehicle 원문보기

Elastomers and composites = 엘라스토머 및 콤포지트, v.46 no.1, 2011년, pp.2 - 9  

김진국 (경상대학교 고분자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스와 증기에 대한 투과성(Permeability to gases and Vapors)은 고무 제품을 타이어 튜브나 다이아후램(diaphragm)과 같은 제품으로 사용하고자 할 때 아주 중요한 특성이다. 모든 고무는 가스와 증기에 대하여 투과성이 있다. 그러나 그 투과 속도는 고무 재질에 따라 아주 다르다. 일반적으로 실리콘 고무의 투과성이 제일 크고, 그 다음으로 NR, EPDM, SBR, CR, NBR, FPM, ECO, IIR 순이다. 이러한 투과성은 같은 원료고무를 사용해도 사용 배합약품의 종류에 따라 크게 다를 수도 있다. 고무와 기체와의 메커니즘은 발포고무에 매우 중요하게 되어 이에 대한 연구$^{1-7}$는 많이 이루어졌으나 고무의 차단성에 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고무소재의 투과성 또는 차단성 기능을 주기위하여 나노복합탄성체$^8$의 기술 동향 및 코팅에 의한 기능성 향상$^{9-13}$을 하거나 열가소성탄성체 본문에서 적용하는 기술이 있는데 자동차에 사용되는 액체 및 기체 차단용 고무부품에 대하여 몇가지 소개하여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meability to gases and vapors is an important function in tires, rubber tubes and diaphragms. It mainly depends on the rubber material. Generally, permeability increases in the following order: silicone rubber > NR > EPDM > SBR > NBR > FPM > ECO > IIR. And, for an elastomer permeability is also 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독일의 부품업체 VDO는 연료량을 정확히 측정하는 연료공급장치의 개발에 이어 최근 이 장치에 주변부속을 결합한 연료탱크모듈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유사기능을 가진 부품들을 모듈화해 연료공급과 저장, 연료량 측정 등을 최적화이다. 이로써 자동차메이커들은 연료탱크 개발에 들던 시간과 연구인력, 조립시간 등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 자동차 고무부품에 사용되는 차단성 고무재료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여기서 고차단화 기술이라 함은 투과물질에 투과 차단을 극대화하는 기술을 말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부 차종이 고무 연료호스를 금속 파이프로 대체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연료호스 기능은 호스류는 조립의 편의성 등으로 인해 대부분 고무로 제조되는데, 이 또한 기화연료의 대기 중 방출 및 내유성 등의 개선을 위해 다층화 기술을 접목하여 생산되고 있다. 하지만 고무는 그 구조상 분자의 결정성이 부족하여 액체 및 기체의 차단성이 매우 떨어져 점점 더 강화되는 배출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해 이미 일부 차종은 연료호스를 금속 파이프로 대체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고무재료의 고차단화 기술의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플라스틱 연료탱크 제작 시 어떤 재료가 사용되는가? 플라스틱 연료탱크는 Steel대비 30~40%의 경량화, 연료저장량이 약 25% 증대, 내부식성, Cost Down 등의 장점이 있어 점차 대체되고 있는 실정이다. 재질은 HDPE(고밀도폴리에틸렌)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연료투과 차단층은 Nylon(나일론)혹은 EVOH(에틸비닐알코올) 가 사용된다.
자동차용 고무호스의 최근 기술개발동향으로 어떤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는가? 고무호스류는 자동차의 고무부품에서 널리 사용하는 부품으로 Figure 1에 사용되는 호스류를 나타내었다. 자동차용 고무호스의 최근 기술개발동향은 재료로서 열적 이유로 실리콘고무가 사용되나 투과성의 크기 때문에 증발가스규제 보강섬유를 이용한 고압호스 개발, 호스내부의 불소코팅기술개발, ECO코팅기술개발 등을 적용한 증발가스 최소화 기술개발로 고내열성 및 고내구성이 요구되는 엔진주변 호스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Z.X. Xin, Z.X. Zhang, K. Pal, J.U. Byeon, SH. Lee, and J.K. Kim, Materials and Design, 31, 589 (2010). 

  2. B.S. Zhang, X.F. Lv, Z.X. Zhang, Y. Lu, J.K. Kim, and Z.X. Xin, Materials and Design, 31, 3106 (2010). 

  3. J. K. Kim and K. Pal, "Recent Advances in the Pocessing of WPC", Springer (2011). 

  4. Z.X. Xin, Z.X. Zhang B.S. Zhang K. Pal D. Xu,S.H. Lee, and J.K. Kim, J. of Composite Materials, 43, 3003 (2009). 

  5. Z.X. Xin, Z.X. Zhang, K. Pal, D.J Kang, S.H. Lee, and J.K. Kim, Journal of Vinyl and Additive Technology, 15, 275 (2009). 

  6. D.J. Kang, D. Xu, Z.X. Zhang, K. Pal, D.S. Bang, and J.K. Kim, Macromolecular Material and Engineering, 294, 620 (2009). 

  7. Z.X. Xin, Z.X. Zhang, K. Pal, K.J. Kim, D.J. Kang, D.S. Bang, and J.K. Kim, Journal of Cellular Plastics, 45, 499 (2009). 

  8. T.J. Pinnavaia, "Polymer-Clay Nano Composites", Wiley Inter- Science (2003). 

  9. S. J. Park and K. S. Cho, J. Colloid Interface. Sci., 267, 86 (2003). 

  10. S. J. Park, K. S. Cho, and S. K. Ryu, Carbon, 41, 1437 (2003). 

  11. S. J. Park, S. Y. Jin, and S. Kaang, Mater. Sci. Engin. A, 398, 137 (2005). 

  12. S. J. Park, M. K. Seo, and C. Nah, J. Colloid Interface. Sci., 291, 229 (2005). 

  13. S. J. Park and J. S. Kim, J. Colloid Interface Sci., 232, 311 (2000). 

  14. Z.W.Wicks, "Organic coatings", Wiley Inter-Science, (2007). 

  15. A. Goldschmidt, H. J. Streitberger, "BASF handbook on coating technology, BASF Coatings", AG, Hannover, Germany (2003). 

  16. T.A. Polak and G.D. Wilcox, "Handbook of surface treatments and coatings", Professional Engineering Publishing, London, UK, (2003). 

  17. J.J. Florlo and D.J. Miller, "Handbook of coatings additives, 2nd ed"., Marcel Dekker, New York (2004). 

  18. 서홍석, "열가소성 엘라스토머 기술동향", 한국과학기술정보원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