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직으로서 엔지니어 공학윤리 원문보기

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8 no.1, 2011년, pp.14 - 16  

한경희 (한국공학교육학회)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전문직으로서 엔지니어들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 인식이 실천적 활동으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특정 학문 분야의 지식과 경험 뿐 아니라 인접한 여러 학문 분야의 통찰과 인식론, 방법론이 함께 결합될 필요가 있음을 이해 하게 되었다. 필자는 이 글에서 전문직으로서 엔지니어 연구와 공학윤리가 그 동안 어떻게 진행되어왔는지, 그리고 그것이 갖는 함의는 무엇인지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필자는공학 학이 크게 두 개의 공학교육목표를 추구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본다. 첫째, 설계자 스스로가 설계 과정의 한 요소임을 인식해야 한다. 둘째, 공학설계의 대상을 좁은 실험실이 아닌 사회 전체로 확대하여 보는 관점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크빌은 미국의 전문공학협회들을 무엇이라 불렀는가? 군대가 아닌 곳에서 전문직 엔지니어들이 활동한 곳은 대부분 전문가협회 (professional associations)였다. 1800년대 중반에는 미국에서 전문공학협회들이 설립 되기 시작했는데, 이를 눈여겨 본 프랑스의 정치철학자 이자 역사학자인 토크빌(Alexis Tocqueville)은 이들을 중간집단(intermediate association)이라고 부른 바 있다. 그 이유는 미국처럼 탈집중화되고 개인주의적인 사회에서 그들이야말로 사회와 국가 사이를 연계시키고 스스로 결속할 수 있는 자율성을 지닌 집단으로 이해되었고 이것이 민주주의의 실현과 잘 부합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최초의 공학교육기관은 어디에 의해 설립되었나? 엔지니어들이 전문직으로 발전된 역사적 맥락은 잘알려져 있는 것처럼 군인이 최초의 엔지니어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최초의 공학교육기관도 정부나 군대에 의해 설립되었다. 피터 대제가 모스코바에 설립한 Academy of Military Engineering at Moscow(1698), 1707년 요제프 1세가 프라하에 설립한 Estates School of Engineering, 1747년 프랑스 파리에 설립된 Ecole des Ponts et Chaussees와 1794년 프랑스혁명의회가 설립한 Ecole Polytechnique, 1802년 미국의 웨스트포인트 사관학교(US Military Academy) 설립이그대표적인사례이다.
미국과 유럽에서 시작된 공학윤리 논의가 교육적, 학문적, 제도적 차원에서 점차 한국과 일본 등의 아시아 국가들에 확산되고 그 과정에서 많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는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인 이유는 무엇인가? 미국과 유럽에서 시작된 공학윤리 논의가 교육적, 학문적, 제도적 차원에서 점차 한국과 일본 등의 아시아 국가들에 확산되고 그 과정에서 많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는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다. 왜냐하면 과학기술발전이 전례 없는 엄청난 사회적 영향력을 발휘해온 20세기 이후의 사회에서 과학기술 활동과 직접 연관된 주체, 특히 엔지니어들이 겪어 온 역사적 발전과정과 그들의 독특한 경험을 통해 현대 사회의 과학기술 발전과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보다 균형 있는 시각을 지닐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사회 각 부문의 상호연관성이 고도화되는 글로벌 사회에서 엔지니어들의 역할과 사회적 책임이 갖는 의미를 검토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