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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재학회지 =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1 no.1 = no.40, 2011년, pp.95 -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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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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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의 상시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한 연구 및 기술개발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 최근 고속철도교와 연육교 등의 다수의 교량 건설 사업이 꾸준히 증가되고 있으며 이러한 대형 교량의 경우 추기 건설비용에 엄청난 규모의 사회적비용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초기건설비용의 수배에 달하는 유지관리비용을 요구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철도교의 유지관리를 통한 사회 비용의 절감을 위하여, 철도교의 상시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한 연구 및 기술개발의 필요성은 날로 부각되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국가 주요 사회기반시설인 철도교량에 대하여 붕괴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정밀안전진단이 필요한 최적의 시점을 제공함으로써 국가차원의 효율적인 교량 유지관리가 가능하도록 첨단센서를 이용한 철도교량의 최적 실시간 감시시스템을 개발, 철도교량 안전 확보를 위한 데이터 추출대상 확보, 철도교량용 첨단센서 기술개발, 철도교량 최적 실시간 감시시스템 개발 등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철도교량의 안전관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한다. | |
웹 기반의 네트워크 시스템을 이용하여 무엇을 가능하도록 하였는가? | 본 시스템의 경우 서두에 서술한 대로 접근 및 제어 등의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웹 기반의 네트워크 시스템을 활용하였다. 우선 로컬 서버에 저장된 데이터는 wired internet service(ADSL)를 통해 접근, 관리권한을 가지고 있는 해당 책임 기관 및 해당 권한자 등이 웹을 통해 접근, 분석,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원격 제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로컬 서버로 접속하여 계측을 위한 단위 센서 시스템의 제어 및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를 그림 7에서 나타내었으며, 로컬 서버의 원격제어를 위한 도메인(banwol. | |
교량 구조물의 부실시공 및 노후화 문제는 90년대 중반 어떤 문제를 안겨주었는가? | 우리나라의 경우 30여 년간의 급속한 경제발전을 통해 다양한 사회기반시설물의 설계 및 시공이 이루어졌으나 이러한 사회기반시설물의 외적 성장 중심적인 건설은 교량을 포함한 대형 사회기반 구조물의 부실시공 및 노후화 또한 급격히 증가시켜 사용내구연한의 감소를 초래하게 되었다. 특히 교량 구조물의 부실시공 및 노후화 문제는 90년대 중반 국내의 성수대교 및 최근 미국의 I-35W Mississippi River bridge 등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인명 손상, 경제적 손실 및 사회적 충격을 안겨주었던 대형구조물의 붕괴사고 형태로 표면화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사회기반시설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통합관리시스템의 필요성이 심각하게 부각되었으며 교량, 댐과 같은 대형 구조물의 안전성을 효과적으로 판단하고, 적절한 유지보수를 취하기 위한 안전 진단에 대한 기술을 연구하고, 이를 적용하여 실제 구조물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것이 최근 구조물 안전 진단의 경향으로 대두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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