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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장의 LDR 영상을 이용한 HDR 영상 취득 기법
HDR Image Acquisition from Two LDR Images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6 no.2, 2011년, pp.247 - 257  

박태장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박인규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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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장면의 밝기에 적합한 셔터 속도를 가진 두 장의 LDR (low dynamic range) 영상을 취득하여 HDR (high dynamic range) 영상을 고속으로 생성하는 효율적인 기법을 제안한다. 즉, 장면의 밝기에 최적인 HDR 영상을 취득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오직 두 장의 초기 입력 LDR 영상을 이용하여 장면의 밝기에 대한 노출 곡선을 초기 추정한 후, 장면의 밝기 변화에 따른 최적의 셔터 속도를 시간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추정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성능 평가를 위해 기존의 고화질 HDR 기법으로 생성한 영상과 제안된 방법으로 취득된 영상간의 유사도를 PSNR (peak signal to noise ratio)로 비교하였으며, 모든 두 장의 조합을 탐색하지 않고도 최적에 근사하는 두 개의 셔터 속도를 얻을 수 있음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scene adaptive method to obtain two LDR images with proper shutter speeds which capture the irradiance of scene effectively. The proposed method adaptively selects two shutter speeds across the video frame even when the illumination varies continuously. For the performa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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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각화소값과의">각 화소값과의 관계를 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각 화소값과 각 화소값 사이의 상대적인 노출 비율의 관계를 표현하는 노출 곡선을 정의한다. 노출 곡선 또한 카메라 본 논문에서는 성능 평가를 위해 장면의 밝기 값이 다른 환경에서 기존의 HDR 영상과 제안한 방법으로 취득된 HDR 영상간의 PSNR 비교와 일몰시간에 장면의 밝기 변화에 따른 방사도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영상 취득은 캐논 EOS 550D를 이용하였으며 카메라 본 논문에서는 장면의 밝기 변화에 적합한 최적의 셔터 속도를 가진 두 장의 LDR 영상을 취득하여 HDR 영상을 고속으로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영상의 화소와 입사하는 빛의 양에 대한 관계를 이용하여 영상의 밝기에 대한 셔터 속도의 비율을 나타내는 노출 곡선을 정의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장면의 밝기에 적합한 셔터 속도를 가진 두 장의 LDR (low dynamic range) 영상을 취득하여 HDR (high dynamic range) 영상을 고속으로 생성하는 새로운 기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특정한 비율을 가지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셔터 속도에 의해 취득된 영상의 화소와 장면에서 카메라 센서에

    가설 설정

    • (a) Reference image. (b) Image with shutter speed which is k times longer than the reference image. In this example, k is 2.
    • 후)영상(b)">영상 (b) 기준 영상보다 셔터 속도가 k배 긴 영상. 본 예제의 경우 k=2 이다.
    • 후)(그림2(b))을">(그림 2(b))을 취득하였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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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메라의 제한된 동적 범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HDR 영상 취득 기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따라서 카메라의 제한된 동적범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HDR (high dynamic range) 영상 취득 기법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 대표적인 기법은 노출시간이 다른 여러 장의 LDR (low dynamic range) 영상을 취득 후 각 영상의 복사량 (radiance) 맵을 생성한 후[1][2], 각 복사량 맵을 결합시켜 한 장의 HDR 영상을 생성한다[3][4][5]. 또한 영상의 화소값과 장면의 방사량(irradiance)의 관계를 이용하여 HDR 영상을 생성하는 방법도 존재한다[6]. 그러나 기존의 기법들은 한 장의 HDR 영상을 생성하기 위해 노출이 다른 여러 장의 LDR 영상을 취득하여야 하므로 실시간 비디오의 프레임율에 비하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카메라의 CCD, CMOS 센서가 장면의 밝기 범위를 모두 표현할 수 없는 이유는? 최근 일상생활에서 디지털 카메라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으며 디지털 카메라의 화소 수, 화질 등의 성능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그러나 카메라의 CCD (charge-coupled device) 또는 CMOS (complementary metal-oxide semiconductor)센서의 동적범위는 실세계 장면의 동적 범위보다 매우 낮아 장면의 밝기 범위를 모두 표현할 수 없다. 따라서 카메라의 셔터 속도와 조리개의 조절을 통해 장면의 동적 범위를 조절하지만 동적 범위가 매우 다양한 장면에 대해서는 제한적이다.
기존 영상 취득 기법에서 주변광의 밝기가 변하는 환경이나 움직이는 물체에 대해 적용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선행 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효율적으로 HDR 영상을 취득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7][8][9][10]. Meylan 등은 Retinex 이론에 근거하여 한 장의 LDR 영상의 명암 대비도를 향상시키며 후광효과를 보완한 HDR 영상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7]. 하지만 이 방법은 후광효과를 보완하는 대신 에지의 디테일 보존이 어렵다. 박대근 등은 장면의 밝기 값에 대한 두 장의 셔터 속도를 얻기 위해 노출이 다른 3장의 입력 영상을 이용한다[8]. 따라서 한 장의 HDR 영상을 취득하기 위해 총 5장의 영상을 필요로 하므로 고속 HDR 취득이 어려운 단점을 가진다. Barakat 등은 장면의 최대/최소 방사량을 이용하여 최적의 노출 집합을취득하였으며[9], Hirakawa 등은 영상의 화소와 방사량의 관계를 확률 모델을 이용하여 최적의 노출 집합을 취득하였다[10]. 그러나 장면에 대한 최적의 노출 집합을 구하기 위해 초기에 최대/최소 방사량의 범위를 구해야 하는 단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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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 D. Grossberg and S. K. Nayar, "What is the space of camera response function?," Proc.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602-609, June 2003. 

  2. J. Takamatsu, "Estimating camera response functions using probabilistic intensity similarity," Proc.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1-8, June 2008. 

  3. P. Debevec and J. Malik, "Recovering high dynamic range radiance maps from potographs," Proc. ACM SIGGRAPH, pp. 369-378, August 1997. 

  4. M. A. Robertson, S. Borman, and L. Stevenson, "Dynamic range improvement through multiple exposures," Proc.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pp. 159-163, October 1999. 

  5. T. Mitsunaga and S. K. Nayar, "Radiometric self calibration," Proc.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1374-1380, June 1999. 

  6. S. Mann and R. W. Picard, "Being 'undigital' with digital cameras : Extending dynamic range by combining differently exposed pictures," Proc. Instructional Systems Technology annual Conference, pp. 422-428, May 1995. 

  7. L. Meylan and S. Susstrunk, "High dynamic range image with a Retinex-based adaptive filter," IEEE Trans. on Image Processing, vol. 15, no. 9, pp, 2820-2830, September 2006. 

  8. 박대근, 박기현, 하영호, "다중 노출 복수 영상에서 장면의 다이내믹레인지 추정을 통한 HDR 영상획득," 전자공학회논문지-SP, vol. 45, no. 2, pp. 10-20, 2008년3월. 

  9. N. Barakat, A. N. Hone, and T. E. Darcie, "Minimal-bracketing sets for high-dynamic-range image capture," IEEE Trans. on Image Processing, vol. 17, no. 10, pp, 1864-1875, October 2008. 

  10. K. Hirakawa and P. J. Wolfe, "Optimal exposure control for high dynamic range imaging," Proc.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pp. 3137-3140, September 2010. 

  11. E. Reinhard and K. Devlin, "Dynamic range reduction inspired by photoreceptor physiology," IEEE Tra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11, no. 1, pp. 12-24, January/February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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