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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와 일반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편향에 대한 분석
Analysis on Creative Thinking Leaning Between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nd Normal Student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1 no.1, 2011년, pp.175 - 191  

정덕호 (전북대학교) ,  박선옥 (전북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일반 학생들과 과학영재들을 대상으로 문제해결과정에서 주로 활용하고 있는 창의적 사고의 편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일반 학생 144명과 과학영재 97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사고의 편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R/LCT, BPI를 실시하였다. R/LCT에서 일반 학생들은 우뇌 영역의 사고를 주로 활용하였고, 과학영재들은 좌뇌 영역의 사고를 주로 활용하였다. 일반학생들은 전체적 사고의 활용을 가장 선호하였고, 언어적 사고를 가장 기피하였다. 과학영재들은 논리적 사고를 가장 선호하였고, 임의적 사고를 가장 기피하였다. 일반 학생들의 좌뇌선호집단과 우뇌선호집단 간 좌뇌 영역 사고의 성향과 우뇌 영역 사고의 성향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각 집단은 특정의 사고에 편향되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분명하다. 그러나 과학영재들은 좌뇌선호집단과 우뇌선호집단 간 좌뇌 영역 사고 성향은 차이가 적고 주로 우뇌 영역의 사고 성향에서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즉 과학영재들은 두 집단 모두 논리적 사고, 상징적 사고, 직선적 사고 등 좌뇌 영역의 사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과학영재는 일반학생들에 비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따라서 복잡한 문제는 다양한 사고를 통하여 해결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과학영재교육을 위하여 영재들의 창의적 사고의 편향을 고려한 교수학습방법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reative thinking style and it's leaning that normal students and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use mainly at processing information. Right Brain vs Left Brain Creativity Test(R/LCT) and Brain Preference Indicator(BPI) is taken to investigate the creative thinking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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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과학영재들과 일반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편향 정도와 그들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이를 검증하기 위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일반 학생들과 과학영재들의 창의적 사고 편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일반학생 144명과 과학영재 97명을 대상으로 R/LCT, BPI를 실시하여 창의적 사고의 편향을 살펴본 결과는 일반 학생들은 좌뇌 영역의 사고를 선호하는 학생(26.
  • 따라서 과학영재들의 뇌 활용 편향이 일반학생들과 어떠한 차이가 있고, 그들이 사고과정에서 어떤 특정한 영역에 편향되어 문제를 해결하려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영재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학습 평가, 그리고 창의력 학습 등을 개발하고 안내하는데 교육적 의의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 학생들과 과학영재 들의 창의적 사고 편향의 정도를 분석함으로써 개인의 다양성을 설명하는 동시에 과학영재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하며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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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선호도 진단검사란 무엇인가? 2) 뇌선호도 진단검사(Brain Preference Indicator : BPI) : 뇌선호도 진단검사는 Denver 에 소재한 Biofeedback Institute에서 어느 쪽 뇌가 지배적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뇌전도 검사를 실시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Wonder and Donovan(1984)이 개발한 자기 보고식 검사이다. 뇌선호도 진단검사는 총 34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에 배정된 점수를 합하여 총점을 구한 후 문항의 수로 나누어 산출된 평균점수에 따라 뇌선호도를 9간 척도로 구분한다.
인간의 사고에 있어 정보처리를 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런데 창의력은 인간의 사고로부터 비롯된 것이며, 인간의 사고에 있어서 정보처리를 담당하고 있는 것은 대뇌이다. 이 대뇌는 구조적으로 좌뇌와 우뇌로 나누어져 정보를 처리한다.
뇌의 기능분화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좌뇌와 우뇌는 각각 무엇을 처리하는 기능을 담당하는가? 이 대뇌는 구조적으로 좌뇌와 우뇌로 나누어져 정보를 처리한다. 이러한 뇌의 기능분화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좌뇌는 언어적, 계열적, 논리적, 분석적 방법으로 과제를 처리하고, 우뇌는 시공간적, 직관적, 형태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처리한다(Bub and Lewine, 1988; Melamed and Zaidel, 1993). Diamond(1972)에 의하면 좌뇌는 언어적, 직선적, 순차적, 논리적, 분석적, 추상적, 계산적, 계획적, 이성적 특성을 지니고, 우뇌는 상상력과 관련이 있으며 시각적, 비순차적, 전체적 사고 처리를 담당한다. 최근 McManus(2002)도 이와 유사한 결과를 보고하였는데 그는 좌뇌는 언어적, 논리적, 계열적, 분석적, 계산적 사고를 담당하고, 우뇌는 즉흥적, 심상적, 직관적, 전체적, 시공간적 사고를 담당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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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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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Williams, L. V. (1983). Teaching for the two-sided mind. NY: Simon and Schuster,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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