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반 학생들과 과학영재들을 대상으로 문제해결과정에서 주로 활용하고 있는 창의적 사고의 편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일반 학생 144명과 과학영재 97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사고의 편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R/LCT, BPI를 실시하였다. R/LCT에서 일반 학생들은 우뇌 영역의 사고를 주로 활용하였고, 과학영재들은 좌뇌 영역의 사고를 주로 활용하였다. 일반학생들은 전체적 사고의 활용을 가장 선호하였고, 언어적 사고를 가장 기피하였다. 과학영재들은 논리적 사고를 가장 선호하였고, 임의적 사고를 가장 기피하였다. 일반 학생들의 좌뇌선호집단과 우뇌선호집단 간 좌뇌 영역 사고의 성향과 우뇌 영역 사고의 성향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각 집단은 특정의 사고에 편향되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분명하다. 그러나 과학영재들은 좌뇌선호집단과 우뇌선호집단 간 좌뇌 영역 사고 성향은 차이가 적고 주로 우뇌 영역의 사고 성향에서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즉 과학영재들은 두 집단 모두 논리적 사고, 상징적 사고, 직선적 사고 등 좌뇌 영역의 사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과학영재는 일반학생들에 비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따라서 복잡한 문제는 다양한 사고를 통하여 해결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과학영재교육을 위하여 영재들의 창의적 사고의 편향을 고려한 교수학습방법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일반 학생들과 과학영재들을 대상으로 문제해결과정에서 주로 활용하고 있는 창의적 사고의 편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일반 학생 144명과 과학영재 97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사고의 편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R/LCT, BPI를 실시하였다. R/LCT에서 일반 학생들은 우뇌 영역의 사고를 주로 활용하였고, 과학영재들은 좌뇌 영역의 사고를 주로 활용하였다. 일반학생들은 전체적 사고의 활용을 가장 선호하였고, 언어적 사고를 가장 기피하였다. 과학영재들은 논리적 사고를 가장 선호하였고, 임의적 사고를 가장 기피하였다. 일반 학생들의 좌뇌선호집단과 우뇌선호집단 간 좌뇌 영역 사고의 성향과 우뇌 영역 사고의 성향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각 집단은 특정의 사고에 편향되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분명하다. 그러나 과학영재들은 좌뇌선호집단과 우뇌선호집단 간 좌뇌 영역 사고 성향은 차이가 적고 주로 우뇌 영역의 사고 성향에서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즉 과학영재들은 두 집단 모두 논리적 사고, 상징적 사고, 직선적 사고 등 좌뇌 영역의 사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과학영재는 일반학생들에 비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따라서 복잡한 문제는 다양한 사고를 통하여 해결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과학영재교육을 위하여 영재들의 창의적 사고의 편향을 고려한 교수학습방법이 요구된다.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reative thinking style and it's leaning that normal students and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use mainly at processing information. Right Brain vs Left Brain Creativity Test(R/LCT) and Brain Preference Indicator(BPI) is taken to investigate the creative thinking s...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reative thinking style and it's leaning that normal students and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use mainly at processing information. Right Brain vs Left Brain Creativity Test(R/LCT) and Brain Preference Indicator(BPI) is taken to investigate the creative thinking style of normal students(N=144) and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N=97). In the R/LCT, the normal students responded that they prefer to use right-brain thinking rather than left-brain thinking. But the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prefer to left-brain thinking. The normal students showed most preference for Holistic Processing of right side brain and they did most avoiding for Verbal Processing of left side brain. The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showed most preference for Logical Processing of left side brain. And they did most avoiding for Random Processing of right side brain. There was a meaningful difference between left side brain preference group and right side brain preference group on Sequential, Symbolic, Logical, Verbal, Random, Intuitive, Fantasy-oriented Processing of normal Students. But the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showed a meaningful difference in right side brain processing mainly. In other word, all the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took an lean processing in Logical, Symbolic, Linear Processing, etc. In sum, the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re unequal in at processing information against the normal students. So it is required more appropriate teaching-learning method based on the creative thinking style and it's leaning for effective gifted education.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reative thinking style and it's leaning that normal students and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use mainly at processing information. Right Brain vs Left Brain Creativity Test(R/LCT) and Brain Preference Indicator(BPI) is taken to investigate the creative thinking style of normal students(N=144) and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N=97). In the R/LCT, the normal students responded that they prefer to use right-brain thinking rather than left-brain thinking. But the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prefer to left-brain thinking. The normal students showed most preference for Holistic Processing of right side brain and they did most avoiding for Verbal Processing of left side brain. The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showed most preference for Logical Processing of left side brain. And they did most avoiding for Random Processing of right side brain. There was a meaningful difference between left side brain preference group and right side brain preference group on Sequential, Symbolic, Logical, Verbal, Random, Intuitive, Fantasy-oriented Processing of normal Students. But the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showed a meaningful difference in right side brain processing mainly. In other word, all the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took an lean processing in Logical, Symbolic, Linear Processing, etc. In sum, the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re unequal in at processing information against the normal students. So it is required more appropriate teaching-learning method based on the creative thinking style and it's leaning for effective gifte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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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과학영재들과 일반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편향 정도와 그들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이를 검증하기 위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일반 학생들과 과학영재들의 창의적 사고 편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일반학생 144명과 과학영재 97명을 대상으로 R/LCT, BPI를 실시하여 창의적 사고의 편향을 살펴본 결과는 일반 학생들은 좌뇌 영역의 사고를 선호하는 학생(26.
따라서 과학영재들의 뇌 활용 편향이 일반학생들과 어떠한 차이가 있고, 그들이 사고과정에서 어떤 특정한 영역에 편향되어 문제를 해결하려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영재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학습 평가, 그리고 창의력 학습 등을 개발하고 안내하는데 교육적 의의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 학생들과 과학영재 들의 창의적 사고 편향의 정도를 분석함으로써 개인의 다양성을 설명하는 동시에 과학영재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하며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2) 뇌선호도 진단검사(Brain Preference Indicator : BPI) : 뇌선호도 진단검사는 Denver 에 소재한 Biofeedback Institute에서 어느 쪽 뇌가 지배적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뇌전도 검사를 실시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Wonder and Donovan(1984)이 개발한 자기 보고식 검사이다. 뇌선호도 진단검사는 총 34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에 배정된 점수를 합하여 총점을 구한 후 문항의 수로 나누어 산출된 평균점수에 따라 뇌선호도를 9간 척도로 구분한다. 평균 점수가 1에 가까울수록 좌뇌 성향, 9에 가까울수록 우뇌 성향으로 판정하며, 1혹은 9에 가까울수록 뇌의 기능분화가 높은 사람으로 판정한다.
또, R/LCT 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Wonder and Donovan(1984)이 개발하고 고영희(1991)이 번안한 뇌선호도(Brain Preference Indicator : BPI) 진단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두 검사와 더불어 성별, 학습량, 독서량 등을 묻는 기초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2개의 처치 집단별로 밝혀진 각 개인의 점수를 기록하고 정리하였다. 그리고 적절한 통계방법을 통해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1) 좌/우뇌 창의성 검사(Right Brain vs Left Brain Creativity Test : R/LCT) : 좌/우뇌 활용의 세부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The Art Institute of Fort Lauderdale에서 제공하는 Right Brain vs Left Brain Creativity Test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총 54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각 좌/우뇌에 해당하는 6개의 세부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좌뇌 영역의 사고로는 직선적 사고(Linear), 연속적 사고(Sequential), 상징적 사고(Symbolic), 논리적 사고(Logical), 언어적 사고(Verbal), 사실 기반 사고(Reality-based)로 구성되었고, 우뇌 영역의 사고로는 전체적 사고(Holistic), 임의적 사고(Random), 구체적 사고(Concrete), 직관적 사고(Intuitive), 비언어적 사고(Nonverbal), 상상지향적 사고(Fantasy-oriented)로 구성되었다.
첫째,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편향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평가 유형을 결정한 후 준거검사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대상과는 독립적인 과학영재 20명과 일반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준거 검사의 활용 방법과 채점 방법을 숙지하였다.
대상 데이터
과학영재들 중에서 성실하게 응답하지 않은 3명을 제외한 97명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과학영재로 표집된 97명(남 : 72명, 여 : 25명)의 학생들 중에서 71명은 도청소재지의 중학교에 재학 중이며 26명은 인구 30만 명 규모의 도시에 소재하는 중학교에 다니고 있다.
일반 학생들을 표집하기 위하여 같은 지역의 구도심지역과 신도심지역에 소재하는 중학교 2곳을 임의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각 학교에서 2개 학급을 임의로 선정하여 1학년 154명을 표집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사고의 세부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The Art Institute of Fort Lauderdale에서 제공하는 좌/우뇌 창의성 검사(Right Brain vs Left Brain Creativity Test : R/LCT)를 실시하였다.
둘째, 과학영재들은 전라북도 지역의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기초과정에 재학하고 있는 중학교 1학년 100명을 표집하였다. 일반 학생들을 표집하기 위하여 같은 지역의 구도심지역과 신도심지역에 소재하는 중학교 2곳을 임의로 선정하였다.
이는 연구대상의 선발 과정과 관련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 대상인 과학영재들은 수학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문제해결력을 동등한 비율로 선발하였기 때문에 비록 과학 영재로 선발되기는 했지만 두 영역의 능력이 모두 우수한 학생들이라 간주할 수 있다(정덕호와 박선옥, 2010). 오히려 수학적 문제해결력이 과학적 문제해결력보다 선발에 더 크게 작용한 결과로 해석된다.
일반 학생들은 학급배치고사 상위 3% 이내에 해당하는 4명은 영재로 판별될 가능성이 있어 연구대상에서 제외시켰고, 두 검사에 불성실하게 응답한 6명도 연구대상에서 제외시켜 총 144명(남 : 74명, 여 : 70명)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참조).
둘째, 과학영재들은 전라북도 지역의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기초과정에 재학하고 있는 중학교 1학년 100명을 표집하였다. 일반 학생들을 표집하기 위하여 같은 지역의 구도심지역과 신도심지역에 소재하는 중학교 2곳을 임의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각 학교에서 2개 학급을 임의로 선정하여 1학년 154명을 표집하였다.
데이터처리
셋째, 2개의 처치 집단별로 밝혀진 각 개인의 점수를 기록하고 정리하였다. 그리고 적절한 통계방법을 통해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창의적 사고에 대한 자료의 처리는 전문 통계 프로그램인 SPSS 16.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독립집단 t-test(2 tailed)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1) 좌/우뇌 창의성 검사(Right Brain vs Left Brain Creativity Test : R/LCT) : 좌/우뇌 활용의 세부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The Art Institute of Fort Lauderdale에서 제공하는 Right Brain vs Left Brain Creativity Test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총 54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각 좌/우뇌에 해당하는 6개의 세부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사고의 세부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The Art Institute of Fort Lauderdale에서 제공하는 좌/우뇌 창의성 검사(Right Brain vs Left Brain Creativity Test : R/LCT)를 실시하였다. 또, R/LCT 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Wonder and Donovan(1984)이 개발하고 고영희(1991)이 번안한 뇌선호도(Brain Preference Indicator : BPI) 진단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두 검사와 더불어 성별, 학습량, 독서량 등을 묻는 기초조사를 실시하였다.
또, 평균점수가 5에 근접하면 양쪽 뇌를 고르게 사용하는 사람으로 판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영희 (1991)가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검사시간은 제한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뇌선호도 진단검사의 신뢰도는 Cronbach α=.
그리고 각 학교에서 2개 학급을 임의로 선정하여 1학년 154명을 표집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사고의 세부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The Art Institute of Fort Lauderdale에서 제공하는 좌/우뇌 창의성 검사(Right Brain vs Left Brain Creativity Test : R/LCT)를 실시하였다. 또, R/LCT 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Wonder and Donovan(1984)이 개발하고 고영희(1991)이 번안한 뇌선호도(Brain Preference Indicator : BPI) 진단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특히 언어적 사고, 임의적 사고, 직관적 사고 영역에서 그 정도가 두드러진다. 과학 영재들의 좌뇌 선호 집단은 상징적 사고를 가장 사고를 선호하며, 임의적 사고를 가장 기피하였다. 반면 우뇌 선호집단은 상상지향적 사고를 가장 선호하며, 사실기반적 사고를 가장 기피하였다.
과학영재들의 창의적 사고의 하위영역에 대한 점수 분포를 분석한 결과는 <표 6>, [그림 2]과 같다. 과학 영재들의 좌뇌 선호 집단은 상징적 사고를 가장 선호하며, 임의적 사고를 가장 기피하였다. 이들은 좌뇌 영역인 직선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에서도 상징적 사고와 유사한 점수를 보였다.
특히 임의적 사고와 언어적 사고 영역에서는 그 정도가 두드러지게 나타나 과학영재들은 대체적으로 이러한 영역의 사고를 잘 이용하지 않는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논리적 사고, 상상지향적사고, 전체적 사고, 직선적 사고의 영역에서는 30~50% 점수를 보여준 학생들의 빈도가 가장 높았다. 즉, 과학영재들은 논리적 사고, 상상지향적 사고, 전체적 사고, 직선적 사고 영역을 문제해결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043)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논리적 사고와 전체적 사고를 제외하면 대체적으로 좌뇌 선호 집단은 좌뇌 영역의 사고에서, 우뇌 선호집단은 우뇌 영역의 사고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그러나 두 집단 간의 평균차이는 좌뇌 영역의 사고보다는 우뇌 영역의 사고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두 집단 간 사고의 차이를 살펴보면 좌뇌 선호 집단은 우뇌 선호 집단에 비해 순차적 사고(p=0.001), 상징적 사고(p=0.004), 논리적 사고(p=0.012), 언어적 사고(p=0.014)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우뇌 선호집단은 좌뇌 선호 집단에 비해 상상지향적 사고 (p=0.001), 직관적 사고(p=0.005), 임의적 사고(p=0.021)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좌뇌 영역의 사고인 직선적 사고(p=0.
두 집단 간 사고의 차이를 살펴보면 좌뇌 선호 집단은 우뇌 선호 집단에 비해 순차적 사고(p=0.013), 상징적 사고(p=0.018)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우뇌 선호집단은 좌뇌 선호 집단에 비해 전체적 사고를 제외한 직관적 사고(p=0.000), 상상지향적 사고(p=0.004), 임의적 사고(p=0.036), 비언어적 사고(p=0.040), 구체적 사고(p=0.043)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논리적 사고와 전체적 사고를 제외하면 대체적으로 좌뇌 선호 집단은 좌뇌 영역의 사고에서, 우뇌 선호집단은 우뇌 영역의 사고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 점수의 빈도는 구체적 사고 영역에서 가장 높았고 언어적 사고 영역이 가장 낮았다. 전체적으로 전체적 사고를 제외한 모든 하위 영역에서 0~30% 점수를 보여준 학생들의 빈도가 가장 높았다. 특히 언어적 사고, 임의적 사고, 직관적 사고 영역에서 그 정도가 두드러져 일반학생들은 대체적으로 이러한 영역의 사고를 잘 이용하지 않는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 점수의 빈도는 구체적 사고 영역에서 가장 높았고 언어적 사고 영역이 가장 낮았다. 전체적으로 하위 영역에서 0~30% 점수를 보여준 학생들의 빈도가 가장 높았다. 특히 임의적 사고와 언어적 사고 영역에서는 그 정도가 두드러지게 나타나 과학영재들은 대체적으로 이러한 영역의 사고를 잘 이용하지 않는다고 해석할 수 있다.
반면 우뇌 선호집단은 상상지향적 사고를 가장 선호하며, 사실기반적 사고를 가장 기피하였다. 좌뇌 선호 집단은 우뇌 선호 집단에 비해 순차적 사고, 상징적 사고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우뇌 선호집단은 좌뇌 선호 집단에 비해 전체적 사고를 제외한 직관적 사고, 상상지향적 사고, 임의적 사고, 비언어적 사고, 구체적 사고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두 집단 간의 평균차이는 좌뇌 영역의 사고보다는 우뇌 영역의 사고에서 더 큰 것으로 보아 우뇌 선호 집단은 좌뇌 선호 집단에 비해 좌뇌 영역의 사고는 비슷하게 활용하지만 우뇌 영역의 사고는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반면 우뇌 선호집단은 상상지향적 사고를 가장 선호하며 언어적 사고를 가장 기피하였다. 좌뇌 선호 집단은 우뇌 선호 집단에 비해 연속적 사고, 상징적 사고, 논리적 사고, 언어적 사고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우뇌 선호집단은 좌뇌 선호 집단에 비해 상상지향적 사고, 직관적 사고, 임의적 사고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좌뇌 선호 집단은 좌뇌 영역의 사고에, 우뇌 선호 집단은 우뇌 영역의 사고에 편향되게 사고하는 경향을 보여 두 집단의 창의적 사고의 편향은 뚜렷하게 구분된다.
후속연구
영재들의 인지 과정에서 지나친 사고의 편향은 오히려 문제해결을 곤란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영재 개개인의 사고 성향에 따라 적절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특정 사고에 편향되지 않고 모든 사고의 기능을 고루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영재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는 특정 사고를 강조하는 수업보다는 영재들이 기피하는 사고 영역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선호도 진단검사란 무엇인가?
2) 뇌선호도 진단검사(Brain Preference Indicator : BPI) : 뇌선호도 진단검사는 Denver 에 소재한 Biofeedback Institute에서 어느 쪽 뇌가 지배적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뇌전도 검사를 실시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Wonder and Donovan(1984)이 개발한 자기 보고식 검사이다. 뇌선호도 진단검사는 총 34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에 배정된 점수를 합하여 총점을 구한 후 문항의 수로 나누어 산출된 평균점수에 따라 뇌선호도를 9간 척도로 구분한다.
인간의 사고에 있어 정보처리를 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런데 창의력은 인간의 사고로부터 비롯된 것이며, 인간의 사고에 있어서 정보처리를 담당하고 있는 것은 대뇌이다. 이 대뇌는 구조적으로 좌뇌와 우뇌로 나누어져 정보를 처리한다.
뇌의 기능분화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좌뇌와 우뇌는 각각 무엇을 처리하는 기능을 담당하는가?
이 대뇌는 구조적으로 좌뇌와 우뇌로 나누어져 정보를 처리한다. 이러한 뇌의 기능분화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좌뇌는 언어적, 계열적, 논리적, 분석적 방법으로 과제를 처리하고, 우뇌는 시공간적, 직관적, 형태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처리한다(Bub and Lewine, 1988; Melamed and Zaidel, 1993). Diamond(1972)에 의하면 좌뇌는 언어적, 직선적, 순차적, 논리적, 분석적, 추상적, 계산적, 계획적, 이성적 특성을 지니고, 우뇌는 상상력과 관련이 있으며 시각적, 비순차적, 전체적 사고 처리를 담당한다. 최근 McManus(2002)도 이와 유사한 결과를 보고하였는데 그는 좌뇌는 언어적, 논리적, 계열적, 분석적, 계산적 사고를 담당하고, 우뇌는 즉흥적, 심상적, 직관적, 전체적, 시공간적 사고를 담당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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