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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지적 교수전략을 바탕으로 한 수업 성찰과 멘토링 효과
The Effect of Reflection and Mentoring Based on Gender - Sensitive Teaching Strategie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4 no.2, 2011년, pp.40 - 50  

홍경선 (군산대학교 교양교직과) ,  김동익 (군산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구수연 (군산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안진경 (군산대학교 교양교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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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인지 교수전략을 활용하여 공대 교수의 수업을 분석하고, 수업 개선을 위한 멘토링을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공대 여학생에게 적절한 수업을 탐구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한 명의 공대 교수의 수업을 한 학기 동안 비디오로 촬영하여 이를 4회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수업 분석과 성찰일지 작성, 수업개선을 위한 멘토링을 통하여 수업의 변화를 보였다. A 교수의 수업은 대략적인 계획에서 구체적인 계획으로, 자신의 수업에 대한 만족에서 수업에 대한 의문과 변화 시도로, 부정적인 지적에서 긍정적인 지도로, 교수 자신의 기준 강조에서 학생들의 다양성 인정으로, 부정적인 지적에서 긍정적인 지적으로, 현재 상태의 부정적 진단을 통한 엔지니어 의식고취에서 현재 부족한 부분을 메울 수 있는 구체적인 정보 제공으로 변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n effective instruction for female students in an engineering classroom through gender -sensitive teaching strategies by analysing recorded classroom instruction, reflective journals of professor, and mentoring instructions of A professor teaching "non-steel materials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인지(gender awareness) 교육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성인지(gender awareness) 교육’은 기존의 남성 중심의 제반 교육문제를 비판하며 이에 대한 대안적 패러다임으로 등장했다. 이는 여성주의 교육학이라는 용어로도 사용되는데, 곽삼근(2008)은 최근의 여성주의 교육학이 ‘차이 배우기’를 넘어 ‘여성주의 가치 추구’로 이동하고 있다고 하였다.
평등한 교육과정에서 여성이 보이는 특성을 존중하고 교육과정에 적용한다는 것이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평등한 교육과정에서 여성이 보이는 특성을 존중하고 교육과정에 적용한다는 것이 강조되는 이유는 기존의 교육이 여성보다는 남성 위주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평등한 교육과정에 대한 논란은 주로 남학생과 여학생이 골고루 있는 경우에 불거졌으며 이에 따라 평등을 위한 노력의 결실이 이루어지고 있다.
양성평등 교육을 위한 수업실행에 있어 허창수(2006)는 여섯 가지 실행 사항을 제안하였는데, 이 여섯 가지 실행 사항은 무엇인가? 양성평등 교육을 위한 수업실행에 있어 허창수(2006)는 여섯 가지 실행 사항을 제안하였다. 첫째, 실행에 있어서 학생들을 집단으로 나눌 때 남성/여성으로 분류하여 나누지 않도록 노력하며, 둘째, 학생들 간의 협력을 강조하며, 셋째, 가능하면 학생들을 소규모로 하여 양성이 모두 협력할 수 있는 모임으로 유도하며, 넷째, 학교의 도구를 모든 학생이 공평하고 평등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다섯째, 학생들이 사회 구조적 영향으로 현존하는 보편성과 권력의 관계에 대해 적극적으로 도전할 수 있도록 하며, 여섯째, 교사의 자주적인 의식 형성을 통합하여 해방적 교사로서의 해체와 재구성이 되어야 할 것으로 제언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곽삼근(2008). 여성주의 교육학.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 군산대학교 CaMP-WE 사업단(2007). 성인지 교수법 가이드북. 

  3. 민무숙.이정희(2005). 공학분야 전공 여성들의 교육과 직업경험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15(2): 65-93. 

  4. 윤명옥(1999).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의 양성평등의식 차이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이은실(2001). Best Teacher의 수업특성: 포항공대 졸업생의 추천기준 분석. 고등교육연구. 12(1): 91-118. 

  6. 정해숙.양애경.김홍숙(1995). 교사의 양성평등의식 조사 및 제고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연구. 교육인적자원부. 

  7. 조벽(2004). 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 노와이. 서울: 해냄출판사. 

  8. 최진섭(1996). 수업에 대한 교사의 반성적 사고가 수업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허창수(2006). 성인지 관점의 양성평등 교육과정 운영과 교사양성제도에 대한 제언. 교육과정연구. 24(4): 55-81. 

  10. Fox, M. F.(1989). Women and higher education: Gender differences in the status of students and scholars. In Women: A feminist perspective, 4th ed., edited by Jo Freeman. CA: Mayfield. 

  11. Hacker, S. L.(1989). Pleasure, power, and technology: Some tales of gender, engineering, and the cooperative workplace. London: Unwiin Hyman. 

  12. Ingram, S. and Parker, A.(2002). Gender and modes of collaboration in an engineering classroom: A profile of two women in student teams. Journal of business and technical communication. 16(1): 33-68. 

  13. Jay, J. K.(2001). Matters of reflection in quality teaching: A study of teacher's reflection in the context of their professional live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ashington. 

  14. Jones, M. G. and Wheatley, J.(2006). Gender differences in teacher-student interactions in science classroo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9): 861-874. 

  15. Loughran, J. J.(2002). Effective reflective practice: In search of meaning in learning about teach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3(1): 33-43. 

  16. Myers, D. J. and Dugan K. B.(1996). Sexism in graduate school classrooms: Consequences for students and faculty. Gender and Society, 10(3): 330-350. 

  17. Saymour, E. and Hewitt, N. M.(1994). Talking about leaving. Why undergraduates leave the science. CO: West View Press. 

  18. Spiro, R. J., Coulson, R. L., Feltovich, P. H., & Anderson, D. K.(1988). Cognitive flexibility theory: Advanced knowledge acquisition in ill-structured domains. Paper presented at the tenth annual conference of The cognitive science society. NJ: Erlba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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