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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검색 행태의 추이 및 변화 분석
Trends and Changes of Web Searching Behavior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5 no.1, 2011년, pp.377 - 393  

박소연 (덕성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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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인 네이버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 추이를 조사, 분석하였다. 즉 1년 동안 분기별로 네이버에 입력된 질의들을 대상으로 질의의 입력 행태, 오타 입력 행태,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 결과 문서 클릭 행태 등의 추이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용자들이 입력한 통합 검색 질의들로 구성된 질의 로그와 질의에 대한 검색 결과에서 이용자들이 조회한 문서를 기록한 클릭 로그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입력된 질의의 길이 및 주제, 멀티미디어 질의의 특징 및 비율, 오타의 비율 등에 있어서는 1년 동안 큰 변화 없이 일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질의별로 발생되는 클릭 횟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포털의 효과적인 콘텐츠 구축 및 검색 알고리즘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rends of internet searching behavior of users of NAVER, a major Korean search portal. In particular, this study analyzed trends of query submission behaviors, behaviors related to typos, multimedia searching behaviors, and click behaviors. In conducting this study, q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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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웹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의 특징 및 추이를 조사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 통합 검색 질의 로그와 클릭 로그를 분석하였다. 웹 검색 서비스의 로그는 일반적으로 이용자들이 입력한 질의를 기록한 질의로그와 질의에 대한 검색 결과에서 이용자가 조회한 문서를 기록한 클릭 로그로 구성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일관성 있고 정확한 분석을 위하여 질의별로 의미의 최소 단위인 형태소 단위로 분리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질의를 형태소 단위의 검색어로 분석하기 위하여 국립국어원의 띄어쓰기 표준및 국어대사전을 참고하였다.
  • 좀 더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1년 동안 분기별로 네이버에 입력된 통합 검색 질의를 대상으로 질의의 길이, 질의의 주제, 오타 입력 행태 등과 같은 검색 행태의 특징 및 추이를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멀티미디어 검색이 웹 검색의 중요한 요소임을 고려하여 멀 티미디어 검색 행태의 추이도 조사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용자들의 검색 결과 조회 행태의 경향 및 추이도 조사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이용자들이 입력한 질의들로 구성된 질의 로그와 이용자들이 조회한 문서들로 구성된 대규모 클릭 로그를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포털의 검색 서비스 중 가장 이용도가 높은 통합 검색의 로그를 활용하고자 한다
  • 또한 멀티미디어 검색이 웹 검색의 중요한 요소임을 고려하여 멀 티미디어 검색 행태의 추이도 조사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용자들의 검색 결과 조회 행태의 경향 및 추이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이용자들이 입력한 질의들로 구성된 질의 로그와 이용자들이 조회한 문서들로 구성된 대규모 클릭 로그를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결과는 웹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 및 정보 요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검색 행태의 특징 및 추이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웹 검색 분야에 학문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 로 기대된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는 향후 포털의 검색 서비스의 개선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인 네이버에 입력된 검색 질의들의 특징 및 추이를 조사, 분석하였다. 네이버를 선택한 이유는 국내 외 검색 포털 분야에서의 네이버의 위상과 인지도 때문이다.
  • 이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인 네이 버 이용자들의 1년 동안의 검색 행태의 추이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06년 8월 14 일부터 2007년 8월 10일까지 분기별로 수집한 네이버 통합 검색 질의 로그와 클릭 로그에 근 거하여, 이용자의 질의 입력 행태, 오타 입력 행태, 클릭 행태,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 등과 같은 검색 행태의 추이를 분석하였다.
  • 또한 2006년 상반기 이후의 데이터에 대해서는 분석이 수행되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인 네이버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의 추이를 입력된 질의의 길이, 주제, 오타 입력 행태, 클릭 행태,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와 같은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인 네이버 이용자의 검색 행태 추이를 조사, 분석 하고자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1년 동안 분기별로 네이버에 입력된 통합 검색 질의를 대상으로 질의의 길이, 질의의 주제, 오타 입력 행태 등과 같은 검색 행태의 특징 및 추이를 조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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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이버 웹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의 추이를 조사,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웹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 및 정보 요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것 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는 검색 행태의 특징 및 추이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함 으로써 웹 검색 분야에 학문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웹 검색 행태의 추이를 분석한 국내 선행 연구의 경우(박소연, 이준호 2005), 주제의 추이 분석에 집중하고, 질의의 주제 및 형태 분석 방법론을 제시한 반면, 이 연구에서는 검색어 수 분석 방법론 및 클릭 로 그 분석 방법론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주제뿐 만 아니라, 질의의 길이, 오타 입력 행태, 클릭 행태,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와 같은 다양한 측 면에서 검색 행태의 추이를 분석하였다. 둘째, 이 연구의 결과는 이용자의 향후 검색 행태와 정보 요구를 예측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포털들의 보다 효과적인 콘텐츠 구축 및 효율적 인 검색 알고리즘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 검색 시스템 개발 시 클릭 행태를 제외한 대부분의 검색 행태가 1년 동안 큰 변화 없이 안정적이라는 사실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검색 포털들의 콘텐츠 구축 시, 이용자들이 검색하는 질의에서 엔터테인먼 트의 비중이 높고, 특히 대부분의 멀티미디어 질의가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 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계절별로 변화 하는 정보 요구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검색 알고리즘이나 테스트컬렉션 개발 시, 웹 검색 질의의 대부분이 2개 이하의 검색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용자의 클릭 행태도 짧은 질 의에 집중된다는 사실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검색 포털이나 시스템들은 검 색 시스템과 검색 기술의 평가를 위하여 테스 트 컬렉션을 구축할 수 있는데, 검색 포털들이 테스트 컬렉션을 구축할 경우에도 이러한 특징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이용자가 자주 입력하는 오타 유형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러한 유형에 대해서 자동 오타 교정 기능을 제 공하고, 적합한 검색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검색 결과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한 편,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이용자들의 웹 자료에 대한 요구와 이용도가 더욱 증가할 것으 로 예상되므로, 향후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 추이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요청된다. 
어절 단위로 검색어 분석하는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한글 질의 로그 분석에서 검색어 분석 시 영어의 경우와 유사 하게 띄어쓰기 단위로 검색어를 인식, 분석하 는 어절 단위 분석과 어절을 의미의 최소 단위인 형태소 단위로 분리한 후, 각각의 형태소를 검색어로 인식하여 분석하는 형태소 분석이 모두 가능하다. 한편 어절 단위로 검색어 분석 시 동일한 질의가 이용자의 띄어쓰기 방법에 따라 다르게 분석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즉, “정보검색”과 “정보 검색”은 동일한 질의임에도 불구하고, 이용자의 띄어쓰기 방법에 따라 각각 1개의 검색어와 2개의 검색어로 간주되어 분석된다. 
국내외 웹 검색에 관한 연구는 어느 분야에서 이루어지는가? 국내외 웹 검색에 관한 연구는 전산학, 문헌정 보학, 심리학, 경영학, 신문방송학 등 다양한 분 야에서 수행되어 왔다. 이 장에서는 이들 중 웹 검색 행태 추이 분석에 관한 연구에 초점을 두고 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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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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