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인 네이버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 추이를 조사, 분석하였다. 즉 1년 동안 분기별로 네이버에 입력된 질의들을 대상으로 질의의 입력 행태, 오타 입력 행태,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 결과 문서 클릭 행태 등의 추이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용자들이 입력한 통합 검색 질의들로 구성된 질의 로그와 질의에 대한 검색 결과에서 이용자들이 조회한 문서를 기록한 클릭 로그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입력된 질의의 길이 및 주제, 멀티미디어 질의의 특징 및 비율, 오타의 비율 등에 있어서는 1년 동안 큰 변화 없이 일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질의별로 발생되는 클릭 횟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포털의 효과적인 콘텐츠 구축 및 검색 알고리즘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인 네이버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 추이를 조사, 분석하였다. 즉 1년 동안 분기별로 네이버에 입력된 질의들을 대상으로 질의의 입력 행태, 오타 입력 행태,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 결과 문서 클릭 행태 등의 추이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용자들이 입력한 통합 검색 질의들로 구성된 질의 로그와 질의에 대한 검색 결과에서 이용자들이 조회한 문서를 기록한 클릭 로그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입력된 질의의 길이 및 주제, 멀티미디어 질의의 특징 및 비율, 오타의 비율 등에 있어서는 1년 동안 큰 변화 없이 일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질의별로 발생되는 클릭 횟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포털의 효과적인 콘텐츠 구축 및 검색 알고리즘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rends of internet searching behavior of users of NAVER, a major Korean search portal. In particular, this study analyzed trends of query submission behaviors, behaviors related to typos, multimedia searching behaviors, and click behaviors. In conducting this study, qu...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rends of internet searching behavior of users of NAVER, a major Korean search portal. In particular, this study analyzed trends of query submission behaviors, behaviors related to typos, multimedia searching behaviors, and click behaviors. In conducting this study, query logs and click logs of unified search service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there were little changes in the topic and length of queries, the pattern of typos, and multimedia seeking behavior over a year's period. However, click counts of documents have gradually increased over time.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implemented to increase the portal's effective development of internet contents and searching algorithms.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rends of internet searching behavior of users of NAVER, a major Korean search portal. In particular, this study analyzed trends of query submission behaviors, behaviors related to typos, multimedia searching behaviors, and click behaviors. In conducting this study, query logs and click logs of unified search service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there were little changes in the topic and length of queries, the pattern of typos, and multimedia seeking behavior over a year's period. However, click counts of documents have gradually increased over time.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implemented to increase the portal's effective development of internet contents and searching algorith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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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 웹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의 특징 및 추이를 조사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 통합 검색 질의 로그와 클릭 로그를 분석하였다. 웹 검색 서비스의 로그는 일반적으로 이용자들이 입력한 질의를 기록한 질의로그와 질의에 대한 검색 결과에서 이용자가 조회한 문서를 기록한 클릭 로그로 구성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일관성 있고 정확한 분석을 위하여 질의별로 의미의 최소 단위인 형태소 단위로 분리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질의를 형태소 단위의 검색어로 분석하기 위하여 국립국어원의 띄어쓰기 표준및 국어대사전을 참고하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1년 동안 분기별로 네이버에 입력된 통합 검색 질의를 대상으로 질의의 길이, 질의의 주제, 오타 입력 행태 등과 같은 검색 행태의 특징 및 추이를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멀티미디어 검색이 웹 검색의 중요한 요소임을 고려하여 멀 티미디어 검색 행태의 추이도 조사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용자들의 검색 결과 조회 행태의 경향 및 추이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이용자들이 입력한 질의들로 구성된 질의 로그와 이용자들이 조회한 문서들로 구성된 대규모 클릭 로그를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포털의 검색 서비스 중 가장 이용도가 높은 통합 검색의 로그를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멀티미디어 검색이 웹 검색의 중요한 요소임을 고려하여 멀 티미디어 검색 행태의 추이도 조사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용자들의 검색 결과 조회 행태의 경향 및 추이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이용자들이 입력한 질의들로 구성된 질의 로그와 이용자들이 조회한 문서들로 구성된 대규모 클릭 로그를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웹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 및 정보 요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검색 행태의 특징 및 추이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웹 검색 분야에 학문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 로 기대된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는 향후 포털의 검색 서비스의 개선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인 네이버에 입력된 검색 질의들의 특징 및 추이를 조사, 분석하였다. 네이버를 선택한 이유는 국내 외 검색 포털 분야에서의 네이버의 위상과 인지도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인 네이 버 이용자들의 1년 동안의 검색 행태의 추이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06년 8월 14 일부터 2007년 8월 10일까지 분기별로 수집한 네이버 통합 검색 질의 로그와 클릭 로그에 근 거하여, 이용자의 질의 입력 행태, 오타 입력 행태, 클릭 행태,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 등과 같은 검색 행태의 추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2006년 상반기 이후의 데이터에 대해서는 분석이 수행되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인 네이버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의 추이를 입력된 질의의 길이, 주제, 오타 입력 행태, 클릭 행태,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와 같은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인 네이버 이용자의 검색 행태 추이를 조사, 분석 하고자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1년 동안 분기별로 네이버에 입력된 통합 검색 질의를 대상으로 질의의 길이, 질의의 주제, 오타 입력 행태 등과 같은 검색 행태의 특징 및 추이를 조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멀티미디어성 질의에는 질의에 멀티미디어 검색어를 직접적으로 포함하는 경우도 있지만, 멀티미디어 컬렉션에서 이용자들의 클릭이 많이 발생한 질의들도 고려할 수 있다. 따라서 질의별로, 멀티미디어 컬렉션인, 이미지, 음악, 동영상 컬렉션에서 조회된 문서들을 수합하여 그 분포 및 특징을 분석하였다.
(2002)은 1997년 9월 16일, 1999년 12월 20일, 2001년 5 월 4일 익사이트에 입력된 질의들을 대상으로 세션의 길이, 질의의 길이, 질의별 검색어 수 분포, 질의별로 조회한 페이지 수, 변경된 질의 수, 불리안 연산자 사용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날짜별로 전체 질의들로부터 무작위로 추출된 질의를 대상으로 질의의 주제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이용자들이 주로 검색하는 주제가 엔터테인먼트와 성 관련으로부터 전자상거래 관련으로 변화하였으나, 세션의 길이, 질의의 길이와 같은 전반적인 검색 행태는 별로 변하지 않았음을 보고하였다.
또한 이들의 연구와 전산학 분야의 오타 관련 선행 연구들(Damerau 1963; Zobel and Dart 1996)에서 제시된 오타 분류 체계를 참고하여, 전체 오타를 “교체”, “삭제”, “삽입”, “전치”, “영문 모드 한글 입력”, “한글 모드 영문 입력” 등의 하위 범주로 세분화하였다.
Jansen과 Spink(2004)는 2001년 2월 6일과 2002년 5월 28일 유럽 검색 엔진인 올더웹 로그 에서 질의들을 추출하여 위의 연구와 유사한 분 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전체 질의들 중 무작위 로 추출된 질의를 대상으로 질의의 주제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들은 올더웹 이용자들의 검색 행 태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단순해지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웹 검색 행태의 추이를 분석한 국내 선행 연구의 경우(박소연, 이준호 2005), 주제의 추이 분석에 집중하고, 질의의 주제 및 형태 분석 방법론을 제시한 반면, 이 연구에서는 검색어 수 분석 방법론 및 클릭 로 그 분석 방법론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주제뿐만 아니라, 질의의 길이, 오타 입력 행태, 클릭 행태,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와 같은 다양한 측 면에서 검색 행태의 추이를 분석하였다. 둘째, 이 연구의 결과는 이용자의 향후 검색 행태와 정보 요구를 예측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포털들의 보다 효과적인 콘텐츠 구축 및 효율적 인 검색 알고리즘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
멀티미디어 검색어 선정 시 모호한 경우에는 클릭 로그를 참고하여, 멀티미디어 자료에 대한 정보 요구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하였다. 멀티미디어성 질의에는 질의에 멀티미디어 검색어를 직접적으로 포함하는 경우도 있지만, 멀티미디어 컬렉션에서 이용자들의 클릭이 많이 발생한 질의들도 고려할 수 있다.
<표 6>은 중복 질의 제거 시, 질의별로 발생한 클릭 횟수에 대한 기술통계를 보여 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클릭 로그의 생성 단위는 중복 질의 제거 후의 고유한 개별 질의이다. 즉, 질의 로그에는 질의의 인기도 및 분포를 분석하기 위하여 하루 동안 자주 검색되는 질의들이 반복되어 저장되지만, 클릭 로그에는 특정 질의에 대해 이용자들이 하루 동안 조회한 문서들을 모두 수합하여 한 번만 저장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 제공받은 질의 로그는 띄어쓰기가 되어 있지 않은 채 검색어들이 연속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형태였기 때문에 질의별로 별도의 검색어 수 분석이 필요하였다. 검색어는 질의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로서, 영어의 경우 빈칸, 마침표, 쉼표, 개행 문자 등과 같은 공백 문 자(blank character)들에 의해 구분되는 일련의 문자 또는 숫자로서 정의된다(박소연, 이준호 2002).
웹 이용자들의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이용 자들이 입력한 질의들 중 멀티미디어성 질의를 파악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 질의를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외 관련 선행 연구에서 사용된 기준을(박소연 2010; Jansen, Goodrum and Spink 2000; Ozmutlu, Spink and Ozmutlu 2003) 참고하고, 본 연구 에서 사용된 네이버 질의로그와 클릭로그를 상세히 분석하였다. Ozmutlu, Spink, Ozmutlu (2003)는 특정 멀티미디어 검색어 포함 여부를 멀티미디어 질의 기준으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게 선택된 질의들에 대하여 이용자가 조회한 문서들로 구성된 클릭 로그도 분석하였다. 개별 질의에 대한 클릭 로그는 일정 기간 동안 이용자들이 조회한 문서들로 구성되며, 질의별로 클릭 횟수가 100만 회 이상에 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대다수 이용자들의 정보 요구가 집대성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검색 행태의 특징 및 추이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웹 검색 분야에 학문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웹 검색 행태의 추이를 분석한 국내 선행 연구의 경우(박소연, 이준호 2005), 주제의 추이 분석에 집중하고, 질의의 주제 및 형태 분석 방법론을 제시한 반면, 이 연구에서는 검색어 수 분석 방법론 및 클릭 로 그 분석 방법론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주제뿐만 아니라, 질의의 길이, 오타 입력 행태, 클릭 행태,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와 같은 다양한 측 면에서 검색 행태의 추이를 분석하였다.
국내 선행 연구 중 로그 분석을 통해 웹 이용자의 검색 행태의 추이를 분석한 연구로는 박소연, 이준호(2005년)의 연구를 들 수 있다. 이 들은 2003년 7월 1일부터 2004년 6월 30일까지 1년 동안 네이버에 입력된 통합 검색 질의들의 표본과 각 질의에 대한 클릭 로그에 근거하여 국내 웹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 추이를 분석하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 기간 동안 격주로 수집된 질의들과 클릭 로그의 분석을 통하여 검색 질의의 주제와 형태를 계절별, 주중과 주말, 요일별로 비교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인 네이 버 이용자들의 1년 동안의 검색 행태의 추이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06년 8월 14 일부터 2007년 8월 10일까지 분기별로 수집한 네이버 통합 검색 질의 로그와 클릭 로그에 근 거하여, 이용자의 질의 입력 행태, 오타 입력 행태, 클릭 행태,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 등과 같은 검색 행태의 추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질의의 길이 및 주제, 오타의 비율, 멀티미디어 질의의 비율 및 특징 등은 1년 동안 큰 변화 없이 일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용자들의 검색 결과 조회 행태의 경향 및 추이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이용자들이 입력한 질의들로 구성된 질의 로그와 이용자들이 조회한 문서들로 구성된 대규모 클릭 로그를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포털의 검색 서비스 중 가장 이용도가 높은 통합 검색의 로그를 활용하고자 한다.
웹 검색 질의의 주제 분야가 방대하고 다양하여서 이용자가 실제로 조회한 문서를 모르 는 상태에서 연구자의 판단에 근거하여 질의의 주제를 분류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들의 방법론을 참고하여 질의 로그와 클릭 로그에 근거하여 주제 분석 을 수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질의를 “그림”, “이미지”, “사진”과 같은 31개의 이미지 관련 검색어와 21개의 이미지 파일 형식을 포함하는 질의로, 음악 질의를 “가요”, “노래”, “뮤직”과 같은 36개의 음악 관련 검색어와 10개의 음악 파일 형식을 포함하는 질의로, 동영상 질의를 “동영상”, “비디오”, “뮤직비디오”와 같은 21개의 동영상 관련 검색어 및 18개의 동영상 파일 형식을 포함하는 질의로 정의하였다.
이 들은 2003년 7월 1일부터 2004년 6월 30일까지 1년 동안 네이버에 입력된 통합 검색 질의들의 표본과 각 질의에 대한 클릭 로그에 근거하여 국내 웹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 추이를 분석하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 기간 동안 격주로 수집된 질의들과 클릭 로그의 분석을 통하여 검색 질의의 주제와 형태를 계절별, 주중과 주말, 요일별로 비교하였다.
즉 오디오 질의는 “audio”, “cd”, “concerts”와 같은 27개의 오디오 관련 검색어, 이미지 질의는 “image”, “picture” 등의 30개의 이미지 관련 검색어, 비디오 질의는 “video”, “animated”와 같은 13개의 비디오 관련 검색어를 포함하는 질의로 정의하였다.
질의를 형태소 단위의 검색어로 분석하기 위하여 국립국어원의 띄어쓰기 표준및 국어대사전을 참고하였다. 즉, 복합 명사 중 완전히 하나의 단어로 굳어진 합성어의 경우 하나의 검색어로 분석하였고, 합성어로 정착되지 않은 상태에서 띄어쓰기가 적절하지만 붙여 쓰기가 허용되는 경우, 형태소 단위로 분리하여 분석하였다. 한편 웹 검색 질의들의 경우 신조어, 이모티콘, 줄임말, 숫자, 시리즈물, 오타, 한글과 외국어의 조합, 외국어를 한글 발음대로 입력한 경우 등과 같이 특이한 질의들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활용한 클릭 로그에는 개별 질의에 대해 이용자가 조회한 문서의 URL, 조회한 문서의 클릭 빈도, 문서가 소속된 컬렉션에 대한 세부 정보가 날짜별로 축적, 저장되 어 있다. 날짜별로 수집된 700개의 질의에 대해 2006년 8월 14일에는 25,468개, 2006년 11월 8일에는 21,558개, 2007년 5월 17일에는 23,297개, 2007년 8월 10일에는 3,1487개의 문서가 조회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렇게 조회된 문서들의 분포 및 특징을 분석하였다. 한편 2007년 2월 10일의 클릭 로그는 기술적인 문제로 저장되지 않아서 클릭 행태 분석에서 제외되었다.
웹 검색 서비스의 로그는 일반적으로 이용자들이 입력한 질의를 기록한 질의로그와 질의에 대한 검색 결과에서 이용자가 조회한 문서를 기록한 클릭 로그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2006년 8월 14일 월요일, 2006년 11월 8일 수요일, 2007년 2월 10일 토요일, 2007년 5월 17일 목요일과 2007년 8월 10일 금요일에 이용 자들이 네이버 통합검색 창에 입력한 전체 질 의 중에서 각각 700개씩 총 3,500개의 질의를 무작위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질의 선정 이전에 로그 정제 작업을 통하여 로봇이나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입력하는 질의, 클릭 횟수를 조작하는 클릭 어뷰즈(click abuse) 등을 제외하였다.
데이터처리
Tjondronegoro, Spink, Jansen(2009)은 2006년 5월 15일 하루 동안 메타검색엔진인 도그파일에서 생성된 트랜잭션 로그 중 일부를 사용하여 도그파일 이용자 들의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1997년과 2001년 익사이트 데이터로부터 도출된 결과와 비교하였다.
이론/모형
웹 검색 질의들의 주제를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웹 검색 관련 국내외 선행 연구들에서 개발된 분류 체계를(박소연, 이준호 2005; Ross and Wolfram 2000; Jansen and Spink 2005; Spink et al. 2002) 참고하였다. 특히 박소연, 이준호의 2005년 연구에서 제시 된 주제 분류 체계를 참고하였는데, 이들은 귀납적 내용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네이버에 입 력된 질의들의 주제에 근거한 주제 분류 체계를 도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일관성 있고 정확한 분석을 위하여 질의별로 의미의 최소 단위인 형태소 단위로 분리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질의를 형태소 단위의 검색어로 분석하기 위하여 국립국어원의 띄어쓰기 표준및 국어대사전을 참고하였다. 즉, 복합 명사 중 완전히 하나의 단어로 굳어진 합성어의 경우 하나의 검색어로 분석하였고, 합성어로 정착되지 않은 상태에서 띄어쓰기가 적절하지만 붙여 쓰기가 허용되는 경우, 형태소 단위로 분리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모든 날짜에서 멀티미디어 질의 중 음악 질의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았다. 1년 동안 전반적인 멀티미디어 질의의 분포나 세부 유형의 분포는 큰 변화 없이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체 700개 질의들 중 중복되는 질의를 제거한 후, 멀티미디어 질의의 기술통계를 분석한 결과는 <표 8>과 같다.
이처럼 멀티미디어 질의의 길이가 긴 것은 질의에 노래 제목, 드라마 제목, 영화 제목, 프로그램 제목 등이 포함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3장의 연구 방법에서 논의된 주제 분류 체계에 따라 멀티미디어 질의의 주제를 살펴 본 결과, 전체 멀티미디어 질의 중 약 77%가 엔터테인먼트에 관한 질의로, 엔터테인먼트의 비중이 일반 질의보다 훨씬 더 큰 것을 알 수 있다.
<표 2>를 통하여 전체 질의들 중 2개의 검색어로 구성된 질의가 가장 많으며, 대부분의 질의가 2개 이하의 검색어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6개 이상의 검색어로 구성된 긴 질의들을 조사한 결과, 이들 대부분이 클릭을 거의 발생시키지 않는 특수하고 비대중적인 질의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6개 이상의 검색어들로 구성된 45개의 질의들 중에서 31%에 해당하는 14개 질의에서 클릭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고, 87%에 해당하는 39개 질의에서 클릭이 100회 미만으로 발생하였다.
한글은 복합 명사를 구성하는 단일 명사들 사이의 띄어쓰기를 비교적 자유롭게 규 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한글 질의 로그 분석에서 검색어 분석 시 영어의 경우와 유사 하게 띄어쓰기 단위로 검색어를 인식, 분석하는 어절 단위 분석과 어절을 의미의 최소 단위인 형태소 단위로 분리한 후, 각각의 형태소를 검색어로 인식하여 분석하는 형태소 분석이 모두 가능하다. 한편 어절 단위로 검색어 분석 시 동일한 질의가 이용자의 띄어쓰기 방법에 따라 다르게 분석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한편, 2006년 5월 15일의 도그파일의 로그를 분석한 Tjondronegoro, Spink, Jansen(2009) 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네이버와는 달리 전체 멀티미디어 질의들 중 이미지 질의의 비중이 가 장 높았고, 이어서 음악, 동영상 질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멀티미디어 질의가 일반 질의보다 길이가 긴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질의의 길이에 있어서는 오디오 질의의 평균 검색어 수가 3.1로 가장 길고, 이미지 질의와 비디오 질의의 검색어 수 평균은 모두 2.3으로 나타났다. 상이한 주제 분류 체계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이들은 멀티미디어 질의의 주제에 있어서 엔터테인먼트의 비중이 높았지만, 의학이나 스포츠, 기술 등의 주제도 이전보다 증가하는 추세라고 보고되었다.
또한 멀티미디어 컬렉션에서 이용자들이 많이 조회한 질의들의 주제도 대부분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중복 질의 포함 시에는 멀티미디어 컬렉션에서 클릭이 발생한 질의들 중 74%가, 중복 질의 제거 시에는 56%가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질의들이 었다.
6%와 6%로 나타났다. 또한 모든 날짜에서 멀티미디어 질의 중 음악 질의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았다. 1년 동안 전반적인 멀티미디어 질의의 분포나 세부 유형의 분포는 큰 변화 없이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질의 중 오타의 비중은 2% 내외로 전반적으로 매우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오타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유형은 교체, 삽입인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의 의미 파악이 안 되고, 검색 결과도 노출되지 않아서 오타 유형 분석이 불가능한 경우는 전체 질의의 0.
<표 3>을 통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질의별 평균 클릭 횟수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을 알 수 있다. 또한 클릭이 발생하지 않는 질의와 클릭 횟수가 수십만 회가 넘는 질의가 공존 함으로 인하여 질의별 클릭 횟수의 편차가 매우 큰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질의별 클릭 횟수가 2006년 11월 8일에 다소 감소하였다가 이후 다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멀티미디어 질의에 있어서는 음악 질의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이미지 질의와 동영상 질의의 비중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멀티미디어 성 질의는 일반 질의보다 길이가 길 었으며, 이용자가 입력하는 멀티미디어 질의의 주제에 있어서는 엔터테인먼트 관련된 주제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한편 멀티미디어 관련 컬렉션들 중 이용자가 가장 많이 조회하 는 컬렉션은 동영상 컬렉션이었고, 이어서 이미지 컬렉션, 음악 컬렉션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질의들 중 오타의 비율은 꾸준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다. 멀티미디어 질의에 있어서는 음악 질의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이미지 질의와 동영상 질의의 비중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멀티미디어 성 질의는 일반 질의보다 길이가 길 었으며, 이용자가 입력하는 멀티미디어 질의의 주제에 있어서는 엔터테인먼트 관련된 주제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또한 2007년 8월 10일의 경우 동영상 컬렉션에서 총 122,829회, 이미지 컬렉션에서 총 103,986회, 음악 컬렉션에서 총 9,710회의 조회가 발생하였다. 모든 날짜의 클릭 로그를 종합한 결과, 멀티미디어 관련 컬렉션들 중 가장 많은 클릭이 발생한 컬렉션은 동영상 컬렉션이었고, 근소한 차이로 이미지 컬렉션이 뒤를 이었고, 음악 컬렉션에서 가장 적은 수의 클릭이 발생하였다.
연구 결과, 질의의 길이 및 주제, 오타의 비율, 멀티미디어 질의의 비율 및 특징 등은 1년 동안 큰 변화 없이 일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질의별로 발생되는 클릭 횟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으며, 주중보다 주말 또는 주말이나 공휴일 직전의 클릭 횟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4개임을 보고하였다. 분석된 전체 질의 수는 상이하 지만, 네이버의 질의별 검색어 수를 동일한 방 법으로 분석 시 2002년 이후 2003년 초까지는 질의별 평균 검색어 수가 감소하였고, 그 이후 2007년 8월까지는 질의별 평균 검색어 수가 큰 변화가 없이 대체로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계절별로 변화 하는 정보 요구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검색 알고리즘이나 테스트컬렉션 개발 시, 웹 검색 질의의 대부분이 2개 이하의 검색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용자의 클릭 행태도 짧은 질 의에 집중된다는 사실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검색 포털이나 시스템들은 검 색 시스템과 검색 기술의 평가를 위하여 테스 트 컬렉션을 구축할 수 있는데, 검색 포털들이 테스트 컬렉션을 구축할 경우에도 이러한 특징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06년 8월 14 일부터 2007년 8월 10일까지 분기별로 수집한 네이버 통합 검색 질의 로그와 클릭 로그에 근 거하여, 이용자의 질의 입력 행태, 오타 입력 행태, 클릭 행태,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 등과 같은 검색 행태의 추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질의의 길이 및 주제, 오타의 비율, 멀티미디어 질의의 비율 및 특징 등은 1년 동안 큰 변화 없이 일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질의별로 발생되는 클릭 횟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으며, 주중보다 주말 또는 주말이나 공휴일 직전의 클릭 횟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동영상 질의의 길이가 가장 길고, 이어서 음악 질의, 이미지 질의, 일반 질의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멀티미디어 질의의 길이가 긴 것은 질의에 노래 제목, 드라마 제목, 영화 제목, 프로그램 제목 등이 포함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전체 질의 중 오타의 비중은 2% 내외로 전반적으로 매우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오타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유형은 교체, 삽입인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별 평균 검색어 수에 있어서는 분기별로 약 2개의 수치를 유지하고 있어서, 네이버 이용자들이 매우 단순한 질의를 입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전체 질의들 중 오타의 비율은 꾸준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다. 멀티미디어 질의에 있어서는 음악 질의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이미지 질의와 동영상 질의의 비중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멀티미디어 질의 분석 시 음악 관련 질의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나, 클릭 로그 분석 시에는 음악 컬렉션의 클릭 수가 가장 적었다. 조사 결과, 이는 이용자들이 음악 관련 질의를 입력 후 노출된 결과에서 음악 컬렉션보다는 블로그 컬렉션이나 카페 컬렉션 등을 선택하여 블로그나 카페에서 제공되는 음악을 감상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6개 이상의 검색어로 구성된 긴 질의들을 조사한 결과, 이들 대부분이 클릭을 거의 발생시키지 않는 특수하고 비대중적인 질의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6개 이상의 검색어들로 구성된 45개의 질의들 중에서 31%에 해당하는 14개 질의에서 클릭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고, 87%에 해당하는 39개 질의에서 클릭이 100회 미만으로 발생하였다. 날짜별 평균 클릭 횟수를 초과하는 질의는 2개에 불과하였으며, 이들은 “어느 날 갑자기 두 번째 이야기 네 번째 층”과 “만원의 행복 강인 vs 강은비 2부”로 모두 엔터테인먼트 관련 질의였다.
이들은 올더웹 이용자들의 검색 행 태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단순해지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즉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질의의 길이와 세션의 길이가 더 감소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반면 2002년의 이용자들이 검색하는 질의의 주제가 2001년보다 더 다양해졌고, 성과 관련된 질의들이 감소하였다고 기술하였다.
또한 오타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유형은 교체, 삽입인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의 의미 파악이 안 되고, 검색 결과도 노출되지 않아서 오타 유형 분석이 불가능한 경우는 전체 질의의 0.5%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날짜의 질의별 총 클릭 횟수의 중간값이 1,000회 이하이고, 이미 지, 음악, 동영상 컬렉션에서의 평균 클릭 횟수가 모두 500회 이하임을 고려할 때, 클릭 횟수가 1,000회 이상인 질의는 멀티미디어에 관한 정보요구가 강한 인기 질의라고 볼 수 있다. 클릭 횟수가 1,000회 이상인 질의들은 음악 컬 렉션보다 이미지 컬렉션과 동영상 컬렉션에서 더 많이 나타났다. 이 표에서 2007년 5월 17일과 2007년 8월 10일의 질의에 대한 기술 통계는 박소연의 연구(2010)에서 보고된 바 있으며, 1년 동안의 추이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 표에 인용되었다.
멀티미디어 성 질의는 일반 질의보다 길이가 길 었으며, 이용자가 입력하는 멀티미디어 질의의 주제에 있어서는 엔터테인먼트 관련된 주제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한편 멀티미디어 관련 컬렉션들 중 이용자가 가장 많이 조회하 는 컬렉션은 동영상 컬렉션이었고, 이어서 이미지 컬렉션, 음악 컬렉션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일반적으로, 검색 포털이나 시스템들은 검 색 시스템과 검색 기술의 평가를 위하여 테스 트 컬렉션을 구축할 수 있는데, 검색 포털들이 테스트 컬렉션을 구축할 경우에도 이러한 특징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이용자가 자주 입력하는 오타 유형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러한 유형에 대해서 자동 오타 교정 기능을 제 공하고, 적합한 검색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검색 결과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한 편,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이용자들의 웹 자료에 대한 요구와 이용도가 더욱 증가할 것으 로 예상되므로, 향후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 추이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요청된다.
첫째,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에 대한 검증 및 보완 작업이 요청된다. 둘째, 웹과 관련된 정보 환 경이 급변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보다 최신로 그 자료에 근거한 분석 작업이 바람직하다. 셋 째, 본 연구에서는 1년에 걸친 검색 행태 추이를 분석하였으며,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장기간에 걸친 웹 검색 행태의 추이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비교, 확인하는 작업이 요구된다.
또한 주제뿐만 아니라, 질의의 길이, 오타 입력 행태, 클릭 행태,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와 같은 다양한 측 면에서 검색 행태의 추이를 분석하였다. 둘째, 이 연구의 결과는 이용자의 향후 검색 행태와 정보 요구를 예측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포털들의 보다 효과적인 콘텐츠 구축 및 효율적 인 검색 알고리즘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 검색 시스템 개발 시 클릭 행태를 제외한 대부분의 검색 행태가 1년 동안 큰 변화 없이 안정적이라는 사실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에서 클릭이 0회인 질의들 중 30% 이상은 이 경우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이용자가 연예인명, 기업명, 영화명, 드라마명, 게임명 등을 입력할 경우, 특정 연예인이나 기업에 관한 기본 정보가 네이버의 자체 제작 콘텐츠 형태로 검색 결과에 제공된다. 이용자는 이처럼 간단한 정보를 검색 결과 화면으로부터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검색 결과로 출력된 문서를 조회하지 않을 수 있다.
즉, 이용자의 검색 행태가 장 기간 동안 안정적인지 또는 가변적인지는 검색 시스템 개발의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검색 행태 추이에 대한 연구 결과 는 이용자의 향후 검색 행태와 정보 요구를 예측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웹 검색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지만, 웹 검색 행태의 추이를 분석한 국외 연구들의 경우 비정기적으로 수집한 질의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질의의 주제 분석에 집중해 온 상황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웹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 및 정보 요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것 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는 검색 행태의 특징 및 추이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웹 검색 분야에 학문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웹 검색 행태의 추이를 분석한 국내 선행 연구의 경우(박소연, 이준호 2005), 주제의 추이 분석에 집중하고, 질의의 주제 및 형태 분석 방법론을 제시한 반면, 이 연구에서는 검색어 수 분석 방법론 및 클릭 로 그 분석 방법론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검색 행태의 특징 및 추이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웹 검색 분야에 학문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 로 기대된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는 향후 포털의 검색 서비스의 개선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즉 본 연구의 결과는 포털 업체들의 효과적인 콘텐츠 구축 및 검색 알고리즘 개발에 중요한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 째, 본 연구에서는 1년에 걸친 검색 행태 추이를 분석하였으며,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장기간에 걸친 웹 검색 행태의 추이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비교, 확인하는 작업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국외 웹 이용자와 국내 웹 이용자의 검색 행태에 대한 심층적인 비교 분석이 요청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웹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 및 정보 요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검색 행태의 특징 및 추이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웹 검색 분야에 학문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 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웹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 및 정보 요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것 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는 검색 행태의 특징 및 추이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웹 검색 분야에 학문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웹과 관련된 정보 환 경이 급변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보다 최신로 그 자료에 근거한 분석 작업이 바람직하다. 셋 째, 본 연구에서는 1년에 걸친 검색 행태 추이를 분석하였으며,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장기간에 걸친 웹 검색 행태의 추이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비교, 확인하는 작업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국외 웹 이용자와 국내 웹 이용자의 검색 행태에 대한 심층적인 비교 분석이 요청된다.
셋째, 검색 결과에서 원하는 문서를 발견하지 못하여 검색 결과로 출력된 문서를 조회하지 않을 수 있다. 이 경우에는 검색 결과의 개선이 필요하기 때문에, 검색 결과가 출력되는데 조회하지 않는 이유를 분석하기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러한 개별 오타 유형들이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도 가능하기 때문에 “삭제와 교체”처럼 오타 유형 이 결합된 형태도 오타 분류 체계에 포함시켰 다. 이러한 오타 분석을 통하여 자주 발생하는 오타유형을 파악하고, 검색 엔진이 이들을 자 동으로 교정하여 적합한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면 검색 결과의 성능을 높이고, 이용자의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검색 시스템 개발 시 클릭 행태를 제외한 대부분의 검색 행태가 1년 동안 큰 변화 없이 안정적이라는 사실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검색 포털들의 콘텐츠 구축 시, 이용자들이 검색하는 질의에서 엔터테인먼 트의 비중이 높고, 특히 대부분의 멀티미디어 질의가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 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계절별로 변화 하는 정보 요구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검색 포털인 네이버 이용자의 검색 행태 추이를 조사, 분석 하고자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1년 동안 분기별로 네이버에 입력된 통합 검색 질의를 대상으로 질의의 길이, 질의의 주제, 오타 입력 행태 등과 같은 검색 행태의 특징 및 추이를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멀티미디어 검색이 웹 검색의 중요한 요소임을 고려하여 멀 티미디어 검색 행태의 추이도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는 향후 포털의 검색 서비스의 개선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즉 본 연구의 결과는 포털 업체들의 효과적인 콘텐츠 구축 및 검색 알고리즘 개발에 중요한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수행 결과 향후 연구가 요구되는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에 대한 검증 및 보완 작업이 요청된다. 둘째, 웹과 관련된 정보 환 경이 급변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보다 최신로 그 자료에 근거한 분석 작업이 바람직하다.
넷째, 이용자가 자주 입력하는 오타 유형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러한 유형에 대해서 자동 오타 교정 기능을 제 공하고, 적합한 검색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검색 결과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한 편,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이용자들의 웹 자료에 대한 요구와 이용도가 더욱 증가할 것으 로 예상되므로, 향후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 추이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요청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이버 웹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의 추이를 조사,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웹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 및 정보 요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것 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는 검색 행태의 특징 및 추이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함 으로써 웹 검색 분야에 학문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웹 검색 행태의 추이를 분석한 국내 선행 연구의 경우(박소연, 이준호 2005), 주제의 추이 분석에 집중하고, 질의의 주제 및 형태 분석 방법론을 제시한 반면, 이 연구에서는 검색어 수 분석 방법론 및 클릭 로 그 분석 방법론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주제뿐 만 아니라, 질의의 길이, 오타 입력 행태, 클릭 행태, 멀티미디어 검색 행태와 같은 다양한 측 면에서 검색 행태의 추이를 분석하였다. 둘째, 이 연구의 결과는 이용자의 향후 검색 행태와 정보 요구를 예측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포털들의 보다 효과적인 콘텐츠 구축 및 효율적 인 검색 알고리즘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 검색 시스템 개발 시 클릭 행태를 제외한 대부분의 검색 행태가 1년 동안 큰 변화 없이 안정적이라는 사실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검색 포털들의 콘텐츠 구축 시, 이용자들이 검색하는 질의에서 엔터테인먼 트의 비중이 높고, 특히 대부분의 멀티미디어 질의가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 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계절별로 변화 하는 정보 요구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검색 알고리즘이나 테스트컬렉션 개발 시, 웹 검색 질의의 대부분이 2개 이하의 검색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용자의 클릭 행태도 짧은 질 의에 집중된다는 사실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검색 포털이나 시스템들은 검 색 시스템과 검색 기술의 평가를 위하여 테스 트 컬렉션을 구축할 수 있는데, 검색 포털들이 테스트 컬렉션을 구축할 경우에도 이러한 특징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이용자가 자주 입력하는 오타 유형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러한 유형에 대해서 자동 오타 교정 기능을 제 공하고, 적합한 검색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검색 결과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한 편,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이용자들의 웹 자료에 대한 요구와 이용도가 더욱 증가할 것으 로 예상되므로, 향후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 추이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요청된다.
어절 단위로 검색어 분석하는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한글 질의 로그 분석에서 검색어 분석 시 영어의 경우와 유사 하게 띄어쓰기 단위로 검색어를 인식, 분석하 는 어절 단위 분석과 어절을 의미의 최소 단위인 형태소 단위로 분리한 후, 각각의 형태소를 검색어로 인식하여 분석하는 형태소 분석이 모두 가능하다. 한편 어절 단위로 검색어 분석 시 동일한 질의가 이용자의 띄어쓰기 방법에 따라 다르게 분석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즉, “정보검색”과 “정보 검색”은 동일한 질의임에도 불구하고, 이용자의 띄어쓰기 방법에 따라 각각 1개의 검색어와 2개의 검색어로 간주되어 분석된다.
국내외 웹 검색에 관한 연구는 어느 분야에서 이루어지는가?
국내외 웹 검색에 관한 연구는 전산학, 문헌정 보학, 심리학, 경영학, 신문방송학 등 다양한 분 야에서 수행되어 왔다. 이 장에서는 이들 중 웹 검색 행태 추이 분석에 관한 연구에 초점을 두고 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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