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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 선도장 강판용 폴리에스테르 폴리올 기반 폴리우레탄의 합성과 물성에 대한 연구
Study for Synthesis and Properties of Polyurethane Based on Polyester Polyol with Varying Hydroxyl Values for Automotive Pre-painted Metal Sheet Applications 원문보기

접착 및 계면 = Journal of adhesion and interface, v.12 no.1, 2011년, pp.34 - 42  

강충열 (PPG Industries Korea 선행연구팀) ,  이재영 (PPG Industries Korea 선행연구팀) ,  노승만 (PPG Industries Korea 선행연구팀) ,  남준현 (PPG Industries Korea 선행연구팀) ,  박종명 (포항공대 철강대학원 표면공학연구실) ,  정현욱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  유상수 (포스코 C&C 기술연구소 제품연구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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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도장시스템으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roll coating process는 비친환경적이면서도 생산성이 떨어지는 기존의 습식도장공정을 완전 대체할 수 있는 기술로 알려져 있다. Pre-painted 강판 시스템에서 도막 유연성 및 강도 등의 구현을 위하여 경화거동뿐만 아니라 내식성 및 성형가공성, 유변학적 거동 등의 평가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pre-painted system에 적용하기 위하여 polyester 수지를 수산화기 및 분자량 변성을 통하여 합성한 후, 경화거동 및 딥드로잉, 인장력, 유변특성 등을 평가하였다. 40 (mg KOH-/mol)정도의 수산화기를 갖는 N-0375-40 system이 유연성 및 도막강도, 경화거동 등의 가장 우수한 물성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l coating process is well-known for completely replacement coating system with an existing wet paint process for automotive which has low productivity and is not environment-friendly process. It is very important to evaluate the curing behavior, corrosion resistance and processing property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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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선도장 강판용으로 적용이 가능한 도료 시스템의 개발을 위하여 고탄성 프라이머에 적용되는 polyester polyol 수지의 수산화기를 변화 시켜 합성하여 분자량과 수산화기의 비율 (Mmol/noH) 에 따른 도막의 탄성변화도 및 도막물성 그리고 경화 거동과 유변학적 물성 등의 상호작용을 알아보았다. 또 한선 도장 강판에서 가장 중요한 도막적 물성인 성형 가공성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여 가장 적합한 polyester polyol 수지의 분자량과 수산화기의 비율 (Mmol/noH) 의 범위를 확인하였고, 이를 도료화 하여 기계적 물성 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막의 인장강도 시험을 통하여 열경화된 pre-painted 도막의 유연성을 평가하였다. Figure 7의 응력-변형곡선(stress-strain curve)를 비교하면, N-0375- 40과 N-0375-60시스템의 경우에 신장률이 300% 정도로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이러한 결과로 볼 때도 막이 가장 유연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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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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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K. Ueda, H. Kanani, and T. Amari, Prog. Org. Coat., 45, 267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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