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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모듈 스택을 이용한 5kW급 SOFC 시스템 운전결과
Operation Results of a 5kW-Class SOFC System Composed of 2 Sub-Module Stacks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2 no.5, 2011년, pp.609 - 615  

이태희 (한전전력연구원 녹색성장연구소) ,  최미화 (한전전력연구원 녹색성장연구소) ,  유영성 (한전전력연구원 녹색성장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5 kW class SOFC system for cogeneration power units was consisted of a hot box part and cold BOPs. High temperature components such as a stack, a fuel reformer, a catalytic combustor, and heat exchanges are arranged in the bot box considering their operating temperatures for the system efficienc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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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 개의 모듈로 구성된 5kW급 SOFC 시스템의 운전결과를 정리하였다. 15 × 15cm2 크기의 64 장 전극을 적층한 모듈 2 개를 병렬로 연결하여 수소를 이용한 성능시험 및 도시가스를 이용한 시스템의 자열운전시험을 수행함으로써 5kW SOFC 시스템의 운전 특성을 분석하였다.
  • 가정용 및 상업용을 목표로 개발한 5 kW급 시스템은 15 × 15cm2 크기의 단전지를 이용한 2개의 모듈로 구성이 되었는데, 5kW 스택 운전에 앞서 15 × 15cm2 크기의 15 장 전극으로 구성된 모듈 2개를 병렬로 연결하여 스택 및 시스템 설계의 타당성 확인을 위한 예비실험을 수행하였다5). 본 논문에서는 2 개의 모듈을 이용하여 제작된 5kW급 SOFC 스택 및 시스템 운전결과를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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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란 무엇인가? 연료전지는 연료가 갖는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직접 전기로 변환시키는 장치로써, 연료의 공급에 의해 연속적인 발전이 가능하다. 에너지변환의 중간과정이 없기 때문에 기존의 발전장치와 비교해 효율이 높고 오염물질의 배출을 줄일 수 있으며 수소를 연료로 사용할 경우 물 이외의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발전방식이다.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또한 모듈화를 통한 용량조절이 용이하여 이동용 및 소형발전에서 중·대형 발전설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연료전지는 이온 전도성을 가진 전해질의 종류에 따라 특성이 달라지는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전해질 및 전극이 세라믹으로 구성되어 있어 운전온도가 높고(500~1000℃) 발전효율이 높으며, 열병합 및 복합발전 시스템 구성이 용이하다. 저온형 연료전지와 달리 일산화탄소에 의한 전극 촉매 피독문제가 없어 수소 이외에도 다양한 연료를 간단한 개질공정을 통해 사용할 수 있어 수송용 및 발전설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 중이다1-3).
연료전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연료전지는 연료가 갖는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직접 전기로 변환시키는 장치로써, 연료의 공급에 의해 연속적인 발전이 가능하다. 에너지변환의 중간과정이 없기 때문에 기존의 발전장치와 비교해 효율이 높고 오염물질의 배출을 줄일 수 있으며 수소를 연료로 사용할 경우 물 이외의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발전방식이다. 또한 모듈화를 통한 용량조절이 용이하여 이동용 및 소형발전에서 중·대형 발전설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연료전지는 이온 전도성을 가진 전해질의 종류에 따라 특성이 달라지는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전해질 및 전극이 세라믹으로 구성되어 있어 운전온도가 높고(500~1000℃) 발전효율이 높으며, 열병합 및 복합발전 시스템 구성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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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Ryan O'Hayre, Suk-Won Cha, Whitney Colella and Fritz B. Prinz, "FUEL CELL FUNDAMENTALS", John Wiley & Sons, New York, 2006, pp. 3-19. 

  2. James Larminie and Andrew Dicks, "Fuel Cell Systems Explained", 2nd Edition, John Willey & Sons, UK, 2003, pp. 3-24. 

  3. N. Q. Minh and T. Takahashi, "Science and Technology of Ceramic Fuel Cells", Elsevier, Amsterdam, Netherlands, 1995, pp. 3-19. 

  4. P. F. van den Oosterkamp, "Critical issues in heat transfer for fuel cell systems",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47, 2006, pp. 3552-3561. 

  5. 이태희, "2 모듈 스택을 이용한 SOFC 시스템 운전결과",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 집, Vol. 21, No. 5, 2009, pp. 405-411. 

  6. Tatsuya Takeguchi, Yukimune Kani, Tatsuya Yano, Ryuji Kikuchi, Koichi Eguchi, Keigo Tsujimoto, Yoshitaka Uchida, Akira Ueno, Koiji Omoshiki and Masanobu Aizawa, "Study on steam reforming of $CH_{4}$ and $C_{2}$ hydrocarbons and carbon deposition on Ni-YSZ cermet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12, 2002, pp. 588-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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