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면적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의 병렬계산 시뮬레이션
Parallel Computing Simulation of Large-Scale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2 no.6, 2011년, pp.868 - 877  

곽건희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푸루소타마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강경문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주현철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parallel computing methodology for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PEFCs) and detailed simulation contours of a real-scale fuel cell. In this work, a three-dimensional two-phase PEFC model is applied to a large-scale 200 $cm^2$ fuel cell geometry that requires rough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5백만개의 격자를 가지고 있으며, 12개의 PC 클러스터에 나누어 병렬계산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2상 연료전지 모델을 병렬계산에 적용한 첫 번째 사례이며 대면적 연료전지 내부의 물 분포 및 플러딩 예측을 가능하게 하였다. 2상 대면적 연료전지 시뮬레이션 결과물을 통해 도출된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들은 실재 상업용 연료전지크기에서 발생하는 여러 현상들에 대해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하였다. 즉, 대면적 연료전지의 최적화 과정은 대면적 MEA 및 분리판 채널에서 발생하는 2상 유동 및 플러딩, 이에 따른 물질분포 영향성들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그리고 온도 계산을 위해 분리판(bipolar plate, BP)의 외부는 등온(60℃) 경계조건이 적용되었다. 그리고 연료전지에 공급되는 수소의 몰농도(molar concentration)는 개질 후 30%의 농도로 공급된다고 가정하였으며 나머지 70%의 가스는 반응하지 않은 불활성 질소 기체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면적 연료전지의 전산모사가 컴퓨터의 병렬 계산이 적용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기존에 개발된 대부분의 해석 모델들은 활성 면적이 작은 단위전지(3×3cm2, 5×5cm2) 수준의 현상을 모사하는데만 적용되고 있다. 실제 산업용에 적용되는 연료전지의 크기(100cm2 이상)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많은 수의 격자(mesh)가 필요하며, 빠르고 효율적인 결과물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계산 효율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대면적 연료전지의 전산모사는 컴퓨터의 병렬 계산이 적용되어 수행되어야 한다.
지금까지 수행된 연료전지 병렬계산은 무엇에 한정되는가? 지금까지 수행된 연료전지 병렬계산은 단상모델에 한정되어 있으며 플러딩(flooding) 현상을 예측할 수 있는 2상 연료전지 모델에 적용한 사례는 아직까지 보고되고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좀 더 복잡한 지배방정식과 관련식들로 구성되어 있는 2상 연료전지 모델을 실재 상업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200cm2면적의 PEFC 단위전지에 적용하여 병렬계산을 수행하였다.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친환경 에너지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연료전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연료전지 분야 가운데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PEFC)는 다른 형태의 연료전지보다 저온의 작동조건(주로 100℃ 이하의 온도)에서 높은 출력전류밀도를 갖고 있다. 또한 운영비, 배기가스, 소음이 적은 장점이 있어 가정용발전설비, 차세대 차량용 동력원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러한 연료전지가 다양한 산업에 적용 가능하기 위해서는 연료전지 작동 시 발생하는 물리적 현상들을 이해하고 연료전지 주요 컴포넌트(component)들의 소재 및 디자인의 설계를 최적화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Hua Meng and C. Y. Wang : "Large-scale simulation of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by parallel computing", Chemical Engineering Science, Vol. 59, 2004, pp. 3331-3343. 

  2. Y. Wang and C. Y. Wang : "Ultra large- scale simulation of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53, 2006, pp. 130-135. 

  3. C. Y. Wang and P. Cheng : "A Multiphase Mixture Model for Multiphase, Multicomponent Transport in Capillary Porous media-I. Model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39, 1996, pp. 3607-3618. 

  4. H. Ju : "Numerical Study of Land/Channel Flow-Field Optimization in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PEFCs) (I) The Effects of Land/Channel Flow-field on Current Density and HFR Distributions", Transaction of the KSME(B), Vol. 32, No. 9, 2008, pp. 683-694. 

  5. H. Ju, H. Meng and C. Y. Wang : "A Singlephase, Non-isothermal Model for PEM Fuel Cell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48, 2005, pp. 1303-1315. 

  6. G. Luo, H. Ju and C. Y. Wang : "Prediction of Dry-wet-dry Transition in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54, No. 3, 2007, pp. B316-B321. 

  7. H. Ju, G. Luo, and C. Y. Wang : "Probing Liquid Water Saturation in Diffusion Media of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54, No. 2, 2007, pp. B218-B228. 

  8. Y. Wang and C. Y. Wang : "A Nonisothermal, Two-phase Model for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53, No. 6, 2006, pp. A1193-A1200. 

  9. H. Ju, Ph.D. Thesis. 2006 August : "Coupled Heat and Water Management in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University Park. 

  10. H. Ju and C. Y. Wang : "Experimental Validation of a PEM Fuel Cell Model by Current Distribution Data",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51, 2004, pp. A1954-A1960. 

  11. H. Ju, C. Y. Wang, S. Cleghorn and U. Beuscher : "Non-isothermal Modeling of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Part I: Experimental Validation",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52, No. 8, 2005, pp. A1645-A1653. 

  12. 최용준, 이기용, 강경문, 김환기, 주현철 : "분리판 분할을 통한 연료전지의 전류분포",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Vol. 21, No. 1, pp. 1-11. 

  13. R. B. Bird, W. E. Stewart and E. N. lightfood : "Transport Phenomena", John Wiley & Sons, New York, 1960. 

  14. R. E. Meredith and C. W. Tovias : "Conduction in Heterogeneous Systems, Advances in Electrochemistry and Electrochemical Engineering2", John Wiley & Sons, New York, 1962, pp. 15-47. 

  15. T. E. Springer, T. A. Zawodinski and S. Gottesfeld :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model",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36, 1991, pp. 2334-2341. 

  16. S. Motupally, A. J. Becker and J. W. Weidner : "Diffusion of Water in Nafion 115 Membranes",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47, 2000, p. 317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