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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블록식 온도감응 팽창밸브의 모델링
Modelling of an Automotive Block Type Thermostatic Expansion Valve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3 no.4, 2011년, pp.251 - 258  

원성필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wo empirical correlations to predict the mass flow rate through an automotive block type thermostatic expansion valve and then to evaluate the correlations. The first correlation is deduced by modifying the basic equation of the orifice meter for the mass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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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험은 직접 시행하지 않았으며, 밸브 제조업체가 제공한 데이터와 Monforte 가 시험한 결과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Monforte는 팽창밸브의 기하학적 형상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단순한상관식을 제시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보다 정확한상관식을 유도하기 위해서 기하학적 형상을 고려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차량용 에어컨 팽창장치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블록식 온도감응 팽창밸브(block type TXV)의 질량유량 상관식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TXV에 대한 성능실험과 해석은 많이 이루어졌으나(1-3,6,8-10)모델링하여 상관식 자체를 제시한 연구는 매우 드물다& 5)
  • 본 논문은 2009년도 울산대학교 연구비 지원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이에 감사드리는 바이다.
  • 본 연구는 요즈음 차량용 에어컨에 많이 사용되고있는 블록식 온도감응 팽창밸브의 질량유량 상관식을 유도하여 제시한 것이다. 시험은 직접 시행하지 않았으며, 밸브 제조업체가 제공한 데이터와 Monforte 가 시험한 결과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Fig.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밸브 개도에 관련된 운동부분이 오리피스와 볼로 구성된블록식 TXV의 질량유량 상관식을 유도하여 제시 할 것이다. 기존의 질량유량 상관식은 Buckingham 7T 정리를 사용하여 유도된 것이 거의 대부분이나, 본 연구에서는 오리피스 유량 관계식을 기준으로 밸브리프트에 따른 유동 단면적의 변화를 고려하여 유량계수를 구하는 방법도 제시할 것이다.
  • 한편 오리피스의 단면적을 일반 유동 단면적 4로 수정하고, 팽창밸브 개도에 관련된 운동부분의 유동 단면적을 유도해 보자. Fig.

가설 설정

  • 7 은 밸브리프트와 질량유량 간의 모든 시험데이터를사용하여 무차원 리프트, #에 대한 유량계수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사용된 팽창밸브 운동부분의 기하학적 데이터는 볼 직경 4 mm, 오리피스 직경 2 mm, 최대 리프트 0.7 mm 및 접촉 높이 0.66 mm 등으로 가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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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ang, W. W., Song, Y. K. and Kim, K. H., 1994, A study on the TXV characteristics for automotive air conditioning system using HFC-l34a, Proceedings of SAREK winter conference, pp. 100-106 . 

  2. Park, S. H. and Kang, W., 1997, Development of block type expansion valve in the automotive air conditioning system, Proceedings of SAREK summer conference, pp. 771-776. 

  3. Lee, S. H., Kim, B. H. and Kim, K. H., 1998, The analysis of orifice flow in block type expansion valve of automotive air conditioning system, Proceedings of SAREK summer conference, pp. 1189-1193. 

  4. Park, B. S. and Han, C. S., 1999, Development of program for TXV and capillary tube performance simulation, Proceedings of SAREK summer conference, pp. 1060-1070. 

  5. Monforte, R., 2001, Identification' of the numerical model for an automotive application thermostatic expansion valve, SAE, Paper No. 2001-01-1700. 

  6. Lee, D. W. and Yoo, S. Y., 2002, A study on the component performance for automotive air conditioning, Transactions of SAREK, Vol. 14, No.4, pp. 293-302. 

  7. Kim, M. G., Kim, O. J. and Kim, Y. J., 2003, Numerical study on the effect of expansion device in $CO_{2}$ cycle, Proceedings of SAREK summer conference, pp. 626-631. 

  8. Si, J. M., Cho, Y. D. and Han, C. S., 2003, The prediction of vehicle A/C system performance by changing TXV, Proceedings of SAREK summer conference, pp. 642-650. 

  9. Kim, K. H., Park, S. H. and Kang, W., 2003, A design of the block type expansion valve in automotive air conditioning system using HFC- 134a, Transactions of KSAE, Vol. 11, No.4, pp. 196-203. 

  10. Monforte, R., 2003, An improved numerical model for thermostatic expansion valve used in automotive air conditioning systems, SAE, Paper No. 2003-01-0739. 

  11. Choi, J. M., Kim, Y. C., Kwak, J. S., and K won, B. C., 2004, A generalized flow model and flow charts for predicting mass flow rate through short tube orifices, Transactions of SAREK, Vol. 16, No. 20, pp. 895-900. 

  12. Choi, J. M. and Kim, Y. C., 2005, Performance of short tube orifices using R410A near the critical region, Transactions of SAREK, Vol. 17, No. 12, pp. 1106-1112. 

  13. Han, D. W. and lung, S. W., 2006, A study on the possibility for the replacement of a thermal expansion valve to an electronic expansion valve, Proceedings of SAREK summer conference, pp. 695-700. 

  14. Park, C. S., Lee, S. I., Kim, Y. C., and Lee, Y. S., 2006, Mass flow characteristics and empirical modeling of R22 flowing through electronic expansion valve, Transactions of SAREK, Vol. 18, No. 11, pp. 881-887. 

  15. Hwang, Y. W. and Kim, O. J., 2007, Experimental study on the $CO_{2}$ flow through electronic expansion valves, Proceedings of SAREK summer conference, pp. 1237-1241. 

  16. Cengel, Y. A. and Cimbala, J. M., 2006, Fluid Mechanics, McGraw-Hill, New York, chap. 7 and chap.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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