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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대생의 이러닝 학습태도 변화에 따른 뇌파 분석
EEG Analysis of Learning Attitude Change of Female College Student on e-L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4, 2011년, pp.42 - 50  

장재경 (성신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김호성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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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체신호인 뇌파를 이용하여 이러닝 학습자의 학습태도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학습효율을 극대화하려는 연구의 일환으로 여대생을 대상으로 학습자의 학습태도와 뇌파를 분석하여 이들의 상관관계를 밝혀보고자 한다. 학습자가 학습에 집중하는 태도와 그렇지 않은 태도에 대해 뇌파의 파워 스펙트럼을 추출하여 학습자의 뇌파가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중점을 두어 연구하였다. 학습에 집중하는 태도의 대조군으로 산만한 태도와 눈감은 태도를 설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학습에 집중하는 태도에서는 집중도가 산만한 태도에 비하여 높게 나타나고 이완지표는 낮게 나타나며, 클릭과 눈굴림과 같은 산만한 태도에서는 주의지표와 잡파 비율이 높게 나왔다. 특히, 눈을 감았을 때는 알파 세타 비율이 1이하로 나타나 눈을 뜬 다른 상태와 뚜렷이 구분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EEG, human physiological signal, as part of research which investigates the state of student learning and provides appropriate feedback to maximize learning efficiency, the relationship of learning attitude and analysis of EEG for female college student is presented. We study the reaction of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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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개인차를 이러닝에 반영하고자 사람의 생체신호인 뇌파를 이용하여 학습태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뇌파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학습태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학습자에게 학습태도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습 집중력을 높여주고자 한다. 더 나아가 학습자의 프로필 및 학습이력정보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감성 상태를 분석하여 맞춤 학습을 진행할 수 있어서 학습 효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 최근에는 스포츠, 컴퓨터인터페이스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집중력을 파악하거나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등의 뇌파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2-5].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개인차를 이러닝에 반영하고자 사람의 생체신호인 뇌파를 이용하여 학습태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뇌파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학습태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학습자에게 학습태도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습 집중력을 높여주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이러닝 환경에서는 학습자의 눈깜박임과 움직임이 있어 기존의 의학적, 심리 학적 뇌파 분석은 한계가 있다. 집중, 산만, 눈감은 상태 등 다양한 학습 상황에서 학습자의 학습태도 변화에 따른 뇌파의 변화를 검출하기 위해서 여대생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학습자가 눈을 감고 있는 태도에서는 집중 지표와 이완 지표가 높고 주의 지표가 낮게 나타나는 양상을 보였으나, Alpha파에 대한 Theta파의 비가 1 이하로 나타나는 양상을 보여 눈을 뜨고 있는 다른 학습태도와 뚜렷이 구분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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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의 단점은? 면대면으로 이루어지는 학습 환경에서는 학습에 따른 학습자의 학습태도 및 감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전개될 수 있다. 그에 반해 이러닝은 주로 비면대면으로 진행되므로 학습자의 학습태도 및 감성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쉽지 않으며 이에 따른 적절한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전개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 집중력 부족으로 연결될 수 있다.
뇌기반교육과 관련된 연구 중 Kirk와 Chalfant는 주의집중을 무엇으로 정의하였는가? 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뇌기반교육(Brain based Education)과 관련된 연구들에 의하면, 집중은 주의집중으로 표시하고 있다. Kirk와 Chalfant는 주의 집중을 관련 자극에 선택적으로 집중시키는 과정으로 정의하였고, Reid와 Hresko는 주의집중을 내적 및 외적 자극에 의식을 집중하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정의에서 공통적으로 인식하는 점은 자극에 대한 의식 과정을 주의집중으로 보는 것이다[11].
이러닝의 개선사항으로 지적된 것은? 지식경제부와 정보통신 산업진흥원이 조사하여 발표한 ‘2009 이러닝 산업실태 조사’에 따르면 만 3세 이상 국민 중 절반(48.3%)이 이러닝을 통하여 학습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학습집중력 향상을 위한 콘텐츠 보완과 질문 등에 대한 상호작용 보완이 이러닝의 개선사항으로 지적되었다. 이는 이러닝이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으며 언제 어디서나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이 가능한 학습형태라는 장점이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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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최병도, 현철상, 정진욱, 김동학, 김욱현, 김종근, "원격강의의 학습집중도 평가 시스템",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제12-A권, 제2호, pp.181-190, 2005. 

  2. 이시영, "뇌파신호를 이용한 집중력 향상 게임에 관한 연구", 우송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논문, 2009. 

  3. 이충헌, 권장우, 김규동, 홍준의, 신대섭, 이동훈, "뇌파기반 집중도 전송 및 BCI 적용에 관한 연구", 전자공학회논문지, 제6권, 제2호, pp.137-141, 2009. 

  4. 이구형, "뇌파 신호 분석 알고리즘을 이용한 양궁슈팅 과정에 대한 집중력 및 긴장이완 수준 평가", 한국감성과학회지, 제2권, 제3호, pp.341-350, 2009. 

  5. 박성수, 허환, 이운성, "차량시물레이터 환경에서 운전 중 주의분산에 따른 생체신호 변화 연구", 대한인간공학회지, 제29권, 제1호, pp.55-59, 2010. 

  6. 이옥형, 이종숙, 임선빈, 교육심리학, 집문당, 2000. 

  7. 이정모, "뇌기반 학습 패러다임의 형성 배경과 의의", 교육진흥, 제18권 제4호 통권70호, pp.55-61, 2005. 

  8. 문선모,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기술, 원미사, 2008. 

  9. B. L. Harju and M. A. Eppler, "Achievement of motivation, flow and irrational beliefs in traditional and nontraditional colleg students," Journal of Instructional Psychology, Vol.24, No.3, pp.147-157, 1997. 

  10. M. Csikszentmihalyi,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1991. 

  11. 황경은, "오르프와 고든의 오디에이션 활동을 적용한 음악치료가 시설아동의 주의집중력과 과잉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2007. 

  12. K. H. Pribram, Rethinking neural networks: Quantum fields and biological data, Proceeding of the first Appalachian Conference on behavioral neurodynamics. Hillside:Lawrence Erlbaum, 1993. 

  13. H. H. Jasper, "The ten-twenty electrode system of the International Federation," Electroencephalography and Clinical Neurophysiology, No.10, pp.371-375, 1958. 

  14. 이러닝 분석지표 기술문서, (주)락싸, 2010. 

  15. J. O. Lubar and J. F. Lubar, "EEG biofeedback of SMR and beta for treatment of attention deficit disorders in clinical setting," Biofeedback Self Regul. Vol.9, No.1, p.103, 1984. 

  16. J. Cowan and T. Allen, "Using brainwave biofeedback to train the sequence of concentration and relaxation in athletic activities," proceedings of 15th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Applied Sport Psychology, p.95, 2000. 

  17. M. B. Sterman, "Sensorimotor EEG operant conditioning and experimental and clinical effects," The Pavlovian journal of biological science, Vol.12, No.2, pp.65-92,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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