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 증대와 로컬리즘의 강화로 지역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지역정체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지역정체성에 대한 연구 분야 중 하나가 지역연고제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프로스포츠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프로축구단을 대상으로 지역정체성이 팀정체성과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D지역의 프로축구단 관람객이며 유의표본추출법에 의해 표집하고,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총 234명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5.0과 AMOS 7을 이용하였고, 분석 방법은 빈도분석, 기술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확인적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지역정체성이 강할수록 해당 지역 연고팀에 대한 정체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팀정체성이 높을수록 재관람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프로스포츠팀의 운영에 있어서 연고지역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해준다.
최근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 증대와 로컬리즘의 강화로 지역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지역정체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지역정체성에 대한 연구 분야 중 하나가 지역연고제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프로스포츠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프로축구단을 대상으로 지역정체성이 팀정체성과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D지역의 프로축구단 관람객이며 유의표본추출법에 의해 표집하고,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총 234명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5.0과 AMOS 7을 이용하였고, 분석 방법은 빈도분석, 기술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확인적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지역정체성이 강할수록 해당 지역 연고팀에 대한 정체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팀정체성이 높을수록 재관람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프로스포츠팀의 운영에 있어서 연고지역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해준다.
The research for the regional identity including relationships with professional sport team was caused by local autonomy system and localism. This study was to verify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regional identity, team identification and re-attend intention of professional soccer spectators. Data...
The research for the regional identity including relationships with professional sport team was caused by local autonomy system and localism. This study was to verify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regional identity, team identification and re-attend intention of professional soccer spectators. Data were collected from spectators of professional soccer game in 'D' metropolitan city. Using purposive sampling method, a total of 397 samples were used for analysis. The statistical techniques for data analysis were descriptive analysis,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by SPSS 15.0 and AMOS 7 program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that regional identity have a positive effects on team identification. Also, team identification have a positive effects on re-attend intention.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were provided.
The research for the regional identity including relationships with professional sport team was caused by local autonomy system and localism. This study was to verify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regional identity, team identification and re-attend intention of professional soccer spectators. Data were collected from spectators of professional soccer game in 'D' metropolitan city. Using purposive sampling method, a total of 397 samples were used for analysis. The statistical techniques for data analysis were descriptive analysis,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by SPSS 15.0 and AMOS 7 program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that regional identity have a positive effects on team identification. Also, team identification have a positive effects on re-attend intention.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were provi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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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선행연구 및 몇몇 연구 대상자에 대한 심층면접의 분석 결과에 의하면 거주 기간이 길수록 지역정체성이 강하게 형성되고 나아가 그 지역을 연고로 하고 있는 스포츠팀에 대한 정체성 및 다른 요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거주 기간이 짧은 경우 지역정체성과 팀정체성, 재관람의도 등의 선행관계가 뒤바뀔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연구대상을 한정함으로써 이런 가능성을 배제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의 구체적인 정보는 [표 1]에 제시되어 있다.
본 연구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 몇몇 학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지역정체성과 팬들의 팀에 대한 정체성 및 재관람의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수행되었으며, 지역정체성은 팀정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팀 정체성은 재관람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장에서는 연구결과가 암시하는 프로스포츠 구단 운영상의 의미 및 선행연구와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역정체성이 프로스포츠 관람객의 팀정 체성과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수행 되었다. 그 결과 첫째, 지역정체성이 강할수록 팀정체성이 강하고, 둘째, 팀정체성이 강할수록 재관람의도가 높다는 사실이 규명되었다.
본 연구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 몇몇 학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지역정체성과 팬들의 팀에 대한 정체성 및 재관람의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수행되었으며, 지역정체성은 팀정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팀 정체성은 재관람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장에서는 연구결과가 암시하는 프로스포츠 구단 운영상의 의미 및 선행연구와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특정상황에서 지역정체성은 팀정체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팀정체성 강화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스포츠팀에 대한 소비의식 및 소비행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정체성이 해당 지역을 연고로 하고 있는 팀에 대한 정체성, 그리고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가설검증결과 유의하지 않은 경로로 나타난 지역정체성과 재관람의도의 경로를 삭제하고 다시 구조모형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그림 2]와 같은 최종모형이 도출되었다. 최종모형의 적합도는 X²=252.
본 연구는 2009년 10월 프로축구(K 리그) 경기의 직접 관람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표본은 D 구단의 홈경기 관람객 중 유의표집법(purposiv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표집한 후, 경기 시작 전에 설문지를 배포하고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을 통해 작성하도록 하였다. 총 4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397부의 유효표본이 수집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도구는 설문지이다. 구체적으로 지역정체성은 집단자존감(지역에 대한 자랑, 훌륭함, 중요성, 떳떳함), 자기범주화(타인과의 동일시, 동질성, 자신의 대변 정도), 집단 몰입(지역 시민과 함께 일하고 싶은 정도, 시민이라는 것에 대한 호감, 지속 거주 의지) 등 세 개의 하위변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Ellemers, Kortekaas & Ouwerkerk의 문항을 번안하여 사용하였고[29], 팀 정체성에 대한 문항은 Ross, Russell & Band의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 중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문항 4개(팀에 대한 충성도, 팀 지지의 중요성, 타인으로부터의 인정, 팀과의 동질성)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33].
재관람의도는 김기탁과 강준호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재관람 가능성, 의지, 가능성)을 선택하였다[3]. 설문지 번안은 미국에서 4년 이상 거주한 스포츠 관련 학자 2명의 한글번역과 영작의 과정 및 연구자와의 협의 과정을 거쳐 의미가 정확하게 전달되도록 작성하였다. 모든 문항의 척도는 7점 리커트 척도로 문항을 구성하였다.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된 자료를 이용하여 서론에서 제시한 연구가설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모형의 적합도는 확인적 요인분석과 동일하게 나타나 비교적 모형이 자료를 잘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한편, Sobel은 매개효과의 표준오차 계산공식에서 s2as2b을 생략한 공식을 제안하였는데, 이는 s2as2b의 값이 무시해도 될 만큼 매우 작기 때문이며, 본 연구에서도 Sobel의 공식을 이용해 유의성을 검증하였다[26]. 검증결과 t값이 7.
대상 데이터
총 4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397부의 유효표본이 수집되었다. 이 중 해당 연고 지역에 거주한지 15년 이상인 응답자 234명의 자료만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거주기간이 15년 이상인 응답자만을 대상으로 한 이유는 조사대상 축구단의 창립 이후에 그 지역에서 거주하게 된 응답자를 제외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2009년 10월 프로축구(K 리그) 경기의 직접 관람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표본은 D 구단의 홈경기 관람객 중 유의표집법(purposiv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표집한 후, 경기 시작 전에 설문지를 배포하고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을 통해 작성하도록 하였다. 총 4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397부의 유효표본이 수집되었다. 이 중 해당 연고 지역에 거주한지 15년 이상인 응답자 234명의 자료만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과 AMOS 7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분석 방법은 빈도분석, 기술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확인적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정규성과 신뢰도가 확보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타당도를 점검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지역정체성은 세 개의 하위변인과 각 하위변인별로 복수의 측정변인으로 구성되어 있어 2차요인구조(second-order factor structure) 모형으로 설정하였다.
이론/모형
구체적으로 지역정체성은 집단자존감(지역에 대한 자랑, 훌륭함, 중요성, 떳떳함), 자기범주화(타인과의 동일시, 동질성, 자신의 대변 정도), 집단 몰입(지역 시민과 함께 일하고 싶은 정도, 시민이라는 것에 대한 호감, 지속 거주 의지) 등 세 개의 하위변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Ellemers, Kortekaas & Ouwerkerk의 문항을 번안하여 사용하였고[29], 팀 정체성에 대한 문항은 Ross, Russell & Band의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 중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문항 4개(팀에 대한 충성도, 팀 지지의 중요성, 타인으로부터의 인정, 팀과의 동질성)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33].
구체적으로 지역정체성은 집단자존감(지역에 대한 자랑, 훌륭함, 중요성, 떳떳함), 자기범주화(타인과의 동일시, 동질성, 자신의 대변 정도), 집단 몰입(지역 시민과 함께 일하고 싶은 정도, 시민이라는 것에 대한 호감, 지속 거주 의지) 등 세 개의 하위변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Ellemers, Kortekaas & Ouwerkerk의 문항을 번안하여 사용하였고[29], 팀 정체성에 대한 문항은 Ross, Russell & Band의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 중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문항 4개(팀에 대한 충성도, 팀 지지의 중요성, 타인으로부터의 인정, 팀과의 동질성)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33]. 재관람의도는 김기탁과 강준호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재관람 가능성, 의지, 가능성)을 선택하였다[3]. 설문지 번안은 미국에서 4년 이상 거주한 스포츠 관련 학자 2명의 한글번역과 영작의 과정 및 연구자와의 협의 과정을 거쳐 의미가 정확하게 전달되도록 작성하였다.
정규성과 신뢰도가 확보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타당도를 점검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지역정체성은 세 개의 하위변인과 각 하위변인별로 복수의 측정변인으로 구성되어 있어 2차요인구조(second-order factor structure) 모형으로 설정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는 X²=250.
성능/효과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된 자료를 이용하여 서론에서 제시한 연구가설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모형의 적합도는 확인적 요인분석과 동일하게 나타나 비교적 모형이 자료를 잘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각 변인들의 인과관계는 [그림 1]에 제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지역정체성은 팀정체성에 .
검증결과 t값이 7.04(>1.96)로 나타나 지역정체성과 재관람의도 사이의 간접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결론적으로, 특정상황에서 지역정체성은 팀정체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팀정체성 강화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스포츠팀에 대한 소비의식 및 소비행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정체성이 해당 지역을 연고로 하고 있는 팀에 대한 정체성, 그리고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결론적으로, 해당 지역에서 태어나거나 오랫동안 거주하면서 생긴 지역정체성은 스포츠팀에 대한 정체성을 강화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Sutton, McDonald, Milne & Cimperman이 팀정 체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지역관계 개선(기금 모금 이벤트, 자선모금 이벤트, 교육 프로그램, 미디어 활용 등)을 제시한 예에서도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다 [34].
본 연구는 지역정체성이 프로스포츠 관람객의 팀정 체성과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수행 되었다. 그 결과 첫째, 지역정체성이 강할수록 팀정체성이 강하고, 둘째, 팀정체성이 강할수록 재관람의도가 높다는 사실이 규명되었다. 따라서 프로스포츠팀 운영자는 구단이 연고로 하고 있는 지역 주민의 정체성 수준을 파악하고, 지역의 특성과 역사, 풍습 등을 연구해 정체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모형의 적합도는 X²=250.88(df=113, p<.01), SRMR=0.04, CFI=0.97, TLI(NNFI)=0.96, RMSEA=0.07로 나타나 본 연구모형은 Hu & Bentler와 Browne & Cudeck의 기준(TLI .95 이상, CFI .95 이상, SRMR .08 이하, RMSEA .05 이하) 과 비교해 보았을 때 RMSEA 값을 제외하고 대체적으로 자료를 잘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25][28].
01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재관람의도를 설명하기 위해 설정된 두 개의 선행변인들은 재관람의도를 약 46% 정도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모형의 적합도는 X²=252.789(df=114, p<.01), SRMR=0.05, CFI=0.97, TLI(NNFI)=0.96, RMSEA=0.07로 나타나 비교적 우수한 모형임이 입증되었다.
후속연구
지역체성이 스포츠구단의 운영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진 만큼 지역 정체성을 강화할 수 있는 변인들을 밝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의 샘플 수가 분석하는 데는 큰 무리가 없으나 비교적 적은 편이어서 결과의 타당성을 주장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 더 많은 샘플을 통해 반복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거주기간이 축구단의 역사보다 짧은 대상에 대한 자료를 동시에 수집하여 집단 간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한 연구도 수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는 Sutton, McDonald, Milne & Cimperman이 팀정 체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지역관계 개선(기금 모금 이벤트, 자선모금 이벤트, 교육 프로그램, 미디어 활용 등)을 제시한 예에서도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다 [34]. 다만, 지역정체성과 팀정체성의 선행관계 여부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의 상황에 따라 또는 프로스포츠팀의 역사에 따라 대체적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이용재 등의 연구와 황익주와 김기호의 연구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두 변인의 선행 관계에 있어서 일관적인 주장을 펼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8][12].
향후 타지역 및 타종목의 프로스포츠 구단으로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해야 할 것이다. 둘째, 지역정체성과 구단에 대한 인식과 관련한 변인들의 선행 관계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이 필요하다. 몇몇 선행연구와 본 연구에서 실시한 심층면접 등을 통해 지역의 특성 및 팀의 역사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으나 그 자료가 여전히 미미한 수준이므로 이를 명확히 규명할 수 있는 다양한 각도의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의 샘플 수가 분석하는 데는 큰 무리가 없으나 비교적 적은 편이어서 결과의 타당성을 주장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 더 많은 샘플을 통해 반복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거주기간이 축구단의 역사보다 짧은 대상에 대한 자료를 동시에 수집하여 집단 간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한 연구도 수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지역의 특색있는 문화행사를 후원하거나 행사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주민들의 지역 에 대한 관심과 애착을 강화하고 곧바로 스포츠팀에 대한 관심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역의 상징이나 관습, 전통, 풍습, 역사 등을 연구하여 팀의 운영에 반영함으로써 지역정체성이 강한 주민들의 호응을 얻는 노력도 필요할 것이다.
그 후, 정체성이 강한 세분시장을 선별하여 이들에 대한 집중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팀정체성을 더욱 강화하고, 경기 관람행동을 유도해야 할 것이다. 먼저, 본 연구의 대상에서 알 수 있듯이 해당 지역에서 태어났거나 거주기간이 긴 지역 주민을 주요 목표로 정할 수 있고, 이외에도 지역정체성이 강한 집단을 발굴하여 주요 고객으로 유치할 수 있을 것이다. 지역정체성이 낮은 주민들에 대 해서는 지자체와 협력하여 지역정체성을 불러일으키거 나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둘째, 지역정체성과 구단에 대한 인식과 관련한 변인들의 선행 관계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이 필요하다. 몇몇 선행연구와 본 연구에서 실시한 심층면접 등을 통해 지역의 특성 및 팀의 역사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으나 그 자료가 여전히 미미한 수준이므로 이를 명확히 규명할 수 있는 다양한 각도의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지역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변수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지역의 상황에 따라 또는 프로스포츠팀의 역사에 따라 대체적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이용재 등의 연구와 황익주와 김기호의 연구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두 변인의 선행 관계에 있어서 일관적인 주장을 펼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8][12].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팀보다 연고지역에 더 오래 거주한 주민만을 대상으로 하여 심층면접을 통해 변인의 선행여부를 확인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한 바 상황에 따른 두 변인 간의 정확한 인과관계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
몇몇 선행연구와 본 연구에서 실시한 심층면접 등을 통해 지역의 특성 및 팀의 역사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으나 그 자료가 여전히 미미한 수준이므로 이를 명확히 규명할 수 있는 다양한 각도의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지역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변수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지역체성이 스포츠구단의 운영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진 만큼 지역 정체성을 강화할 수 있는 변인들을 밝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지역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변수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지역체성이 스포츠구단의 운영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진 만큼 지역 정체성을 강화할 수 있는 변인들을 밝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의 샘플 수가 분석하는 데는 큰 무리가 없으나 비교적 적은 편이어서 결과의 타당성을 주장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 더 많은 샘플을 통해 반복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나는 한계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안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한 지역의 한 종목에 해당하는 구단만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 집하여 연구 대상에 있어서 한계를 지닌다. 향후 타지역 및 타종목의 프로스포츠 구단으로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해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한 지역의 한 종목에 해당하는 구단만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 집하여 연구 대상에 있어서 한계를 지닌다. 향후 타지역 및 타종목의 프로스포츠 구단으로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해야 할 것이다. 둘째, 지역정체성과 구단에 대한 인식과 관련한 변인들의 선행 관계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정체성 형성에 주요 요인들은?
지역정체성 형성에는 역사, 문화, 경관, 산업 등의 요소들이 주요 요인들로 작용하며[6], 최근 지역정체성과 관련하여 많은 도시, 지역들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는 분야 중에 하나가 바로 스포츠 분야이다. 스포츠와 지역정체성의 상호관계를 파악해 보려는 시도는 프 랑스 일주 사이클 대회(Tour de France)를 대상으로 한 정옥주의 연구와 같이 크고 작은 스포츠 이벤트와 개최지 및 주변 지역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경우 와[10], 이용재, 강준호와 김유겸의 연구, 황익주와 김기호 등의 연구와 같이 한 지역을 연고로 하고 있는 프로 스포츠와 지역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경우 등이 있다[8][12].
인간은 근본적으로 사회·공간적 관계 안에서 자신이 속해 있는 지역사회 구성원들 간의 공유된 존재의미나 의식을 갖는데, 무엇이라고 하는가?
인간은 근본적으로 사회·공간적 관계 안에서 자신이 속해 있는 지역사회 구성원들 간의 공유된 존재의미나 의식, 즉 ‘정체성’을 갖는다[11]. 이러한 정체성은 지역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게 함에 따라서 개인의 다양한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지역정체성이 프로스포츠 관람객의 팀정 체성과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는 지역정체성이 프로스포츠 관람객의 팀정 체성과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수행 되었다. 그 결과 첫째, 지역정체성이 강할수록 팀정체성이 강하고, 둘째, 팀정체성이 강할수록 재관람의도가 높다는 사실이 규명되었다. 따라서 프로스포츠팀 운영자는 구단이 연고로 하고 있는 지역 주민의 정체성 수준을 파악하고, 지역의 특성과 역사, 풍습 등을 연구해 정체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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