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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정체성과 팀정체성, 재관람의도의 구조적 관계 : 프로축구 산업을 중심으로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Regional Identity, Team Identification, and Re-attend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4, 2011년, pp.404 - 413  

김기탁 (배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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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 증대와 로컬리즘의 강화로 지역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지역정체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지역정체성에 대한 연구 분야 중 하나가 지역연고제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프로스포츠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프로축구단을 대상으로 지역정체성이 팀정체성과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D지역의 프로축구단 관람객이며 유의표본추출법에 의해 표집하고,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총 234명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5.0과 AMOS 7을 이용하였고, 분석 방법은 빈도분석, 기술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확인적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지역정체성이 강할수록 해당 지역 연고팀에 대한 정체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팀정체성이 높을수록 재관람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프로스포츠팀의 운영에 있어서 연고지역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해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for the regional identity including relationships with professional sport team was caused by local autonomy system and localism. This study was to verify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regional identity, team identification and re-attend intention of professional soccer spectators. Da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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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 및 몇몇 연구 대상자에 대한 심층면접의 분석 결과에 의하면 거주 기간이 길수록 지역정체성이 강하게 형성되고 나아가 그 지역을 연고로 하고 있는 스포츠팀에 대한 정체성 및 다른 요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거주 기간이 짧은 경우 지역정체성과 팀정체성, 재관람의도 등의 선행관계가 뒤바뀔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연구대상을 한정함으로써 이런 가능성을 배제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의 구체적인 정보는 [표 1]에 제시되어 있다.
  • 본 연구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 몇몇 학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지역정체성과 팬들의 팀에 대한 정체성 및 재관람의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수행되었으며, 지역정체성은 팀정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팀 정체성은 재관람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장에서는 연구결과가 암시하는 프로스포츠 구단 운영상의 의미 및 선행연구와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역정체성이 프로스포츠 관람객의 팀정 체성과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수행 되었다. 그 결과 첫째, 지역정체성이 강할수록 팀정체성이 강하고, 둘째, 팀정체성이 강할수록 재관람의도가 높다는 사실이 규명되었다.
  • 본 연구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 몇몇 학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지역정체성과 팬들의 팀에 대한 정체성 및 재관람의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수행되었으며, 지역정체성은 팀정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팀 정체성은 재관람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장에서는 연구결과가 암시하는 프로스포츠 구단 운영상의 의미 및 선행연구와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 결론적으로, 특정상황에서 지역정체성은 팀정체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팀정체성 강화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스포츠팀에 대한 소비의식 및 소비행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정체성이 해당 지역을 연고로 하고 있는 팀에 대한 정체성, 그리고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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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정체성 형성에 주요 요인들은? 지역정체성 형성에는 역사, 문화, 경관, 산업 등의 요소들이 주요 요인들로 작용하며[6], 최근 지역정체성과 관련하여 많은 도시, 지역들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는 분야 중에 하나가 바로 스포츠 분야이다. 스포츠와 지역정체성의 상호관계를 파악해 보려는 시도는 프 랑스 일주 사이클 대회(Tour de France)를 대상으로 한 정옥주의 연구와 같이 크고 작은 스포츠 이벤트와 개최지 및 주변 지역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경우 와[10], 이용재, 강준호와 김유겸의 연구, 황익주와 김기호 등의 연구와 같이 한 지역을 연고로 하고 있는 프로 스포츠와 지역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경우 등이 있다[8][12].
인간은 근본적으로 사회·공간적 관계 안에서 자신이 속해 있는 지역사회 구성원들 간의 공유된 존재의미나 의식을 갖는데, 무엇이라고 하는가? 인간은 근본적으로 사회·공간적 관계 안에서 자신이 속해 있는 지역사회 구성원들 간의 공유된 존재의미나 의식, 즉 ‘정체성’을 갖는다[11]. 이러한 정체성은 지역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게 함에 따라서 개인의 다양한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지역정체성이 프로스포츠 관람객의 팀정 체성과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는 지역정체성이 프로스포츠 관람객의 팀정 체성과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수행 되었다. 그 결과 첫째, 지역정체성이 강할수록 팀정체성이 강하고, 둘째, 팀정체성이 강할수록 재관람의도가 높다는 사실이 규명되었다. 따라서 프로스포츠팀 운영자는 구단이 연고로 하고 있는 지역 주민의 정체성 수준을 파악하고, 지역의 특성과 역사, 풍습 등을 연구해 정체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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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강준만, 한국현대사산책: 1980년대편, 1-4, 광주학살과 서울올림픽, 서울: 인물과 사상사, 2003. 

  2. 김경춘, 김용만, 허진, "프로농구구단의 웹사이트 이용동기와 웹사이트이미지, 팀동일시, 팀감정 및 관람의도와의 구조적 관계", 체육과학연구, 제21권, 제1호, pp.1063-1075, 2010. 

  3. 김기탁, 강준호, "프로축구 관람자의 소비감정, 관람만족이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제17권, 제3호, pp.126-135, 2006. 

  4. 김범식, "프로스포츠 웹사이트 몰입과 팀 충성도, 사회신뢰 그리고 지역사회 정체성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5권, 제2호, pp.87-99, 2006. 

  5. 신승호, 전찬수, 김욱, "프로배구팀의 제품속성, 팀동일시 및 재관람의사와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8권, 제1호, pp.277-285, 2009. 

  6. 유문우, "지방화시대 도시정체성 정립에 관한 연구: 인천의 문화도시 전략을 중심으로", 인천학연구원, 2003. 

  7. 이용재, "지역사회정체성과 상대적 박탈감이 스포츠팀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8. 

  8. 이용재, 강준호, 김유겸, "지역사회정체성과 상대적 박탈감이 스포츠팀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제20권, 제3호, pp.567-584, 2009. 

  9. 이진경, "근대적 주체와 정체성: 정체성의 미시정치학을 위하여", 경제와 사회, 제35권, pp.8-33, 1997. 

  10. 정옥주, "스포츠 이벤트 개최를 통한 장소마케팅 연구: 프랑스 일주 사이클 대회(Tour de France)를 사례로", 한국관광학회, 제29권, 제3호, pp.103-124, 2005. 

  11. 최병두, "도시발전 전략에 있어 정체성 형성과 공적 공간의 구축에 관한 비판적 성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14권, 제5호, pp.604-626, 2008. 

  12. 황익주, 김기호, "프로스포츠 지역연고제와 도시민의 지역정체성: 성남시의 사례연구", 비교문화연구, 제10권, 제1호, pp.105-145, 2004. 

  13. B. C. Green, Leveraging subculture and identity to promote sport events, Sport Management Review, Vol.4, No.1, pp.1-19, 2001. 

  14. B. Heere and D. J. James, "Sports teams and their communities: Examining the influence of external group identities on team identity,"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21, No.3, pp.319-337, 2007. 

  15. G. Armstrong and Giulianotti, Fear and loathing in world football. Oxford: Berg, 2001. 

  16. H. H. Kwon, G. Trail, and J. D. James, "The mediating role of perceived value: Team identifica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team-licensed apparel,"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21, No.4, pp.540-554, 2007. 

  17. H. Hognestad, "The jambo experience: An anthropological study of hearts-fans," in G. Armstrong & R. Giulianotti(eds.): Entering the field: Newperspectives on world football, Berg, Oxford, 1997. 

  18. H. Matsuoka, P. Chelladurai, and M. Harada, "Direct and interaction effects of team identification and satisfaction on intention to attend games," Sport Marketing Quarterly, Vol.12, No.4, pp.244-253, 2003. 

  19. H. Tajfel and J. C. Turner, An integrative theory of intergroup conflicts, In W. G. Austin and S. Worchel(eds.). The social psychology of intergroup relations, Brooks-Cole, Monterey, California, pp.33-47, 1979. 

  20. I. H. Park, Issues and concurrent solutions in SEM(CFA):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North American Society for Sport Management, Regina: Canada, May. 2005. 

  21. I. Jones, A further examination of the factors influencing current identification with a sports team, a response to Wann et al, Perceptual and Motor Skills, Vol.85, pp.257-258, 1997. 

  22.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NY: McGraw-Hill, 1978. 

  23. K. A. Hunt, T. Bristol, and E. R. Bashaw, "A conceptual approach to classifying sports fan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3, No.6, pp.439-452, 1999. 

  24. K. Tajbakhsh, The promise of the city: Space, identity and politics in contemporary social thought.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Berkeley. Los Angeles, 2001. 

  25. L. Hu and P. M. Bentler,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Vol.6, No.1, pp.1-55, 1999. 

  26. M. E. Sobel,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s models", In S. Leinhart(Ed.), Sociological Methodology, 1982(290-312). San Francisco: Jossey-Bass, 1982. 

  27. M. Robinson and G. T. Trail, "Relationships among spectator gender, motives and points of attachment in selected intercollegiate sports,"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19, No.1, pp.58-80, 2005. 

  28. M. W. Browne and R. Cudeck,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and J. S. Long(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Newbury Park, CA: Sage, 1993. 

  29. N. Ellemers, P. Kortekaas, and J. W. Ouwerkerk, "Self-categorization, commitment to the group and group self-esteem and related but distinct aspects of social identity,"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29, No.2-3, pp.371-389, 1999. 

  30. R. J. Fisher and K. Wakefield, "Factors leading to group identification: A field study of sinners and losers," Psychology & Marketing, Vol.15, No.1, pp.23-40, 1998. 

  31.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32. S. Albert and D. A. Whetten, "Organizational identity. In L. L. cummings & B. M. Staw(eds.)," Sociology of sport: Diverse perspectives, pp.164-172, West Point, NY: Liesure Press, 1995. 

  33. S. D. Ross, K. C. Russell, and H. Band, "An empirical assessment of spectato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22, No.3, pp.322-337, 2008. 

  34. W. A. Sutton, M. A. McDonald, G. R. Milne and J. Cimperman, "Creating and fostering fan identification in professional sports," Sport Marketing Quarterly, Vol.6, No.1, pp.15-22,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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