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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7 no.4, 2011년, pp.33 - 41
김상규 (동국대학교) , 송선옥 (현대산업개발) , 한성길 (현대산업개발) , 전진규 (현대중공업) , 이완성 (새길 이엔씨)
A railway embankment route extending to 2 km was laid on normally consolidated clay in the West Gimhae Plain. This embankment was first built using the stage-construction technique, but longitudinal cracks suggesting arc sliding appeared on the surface of the embankment immediately after the first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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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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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김해평야에 위치하는 연장 2km의 철도제방은 어떤 지반 위에 건설된 것인가? | 서 김해평야에 위치하는 연장 2km의 철도제방은 정규압밀점토인 연약지반 상에 건설되었다. 연직 배수재를 타입하고 단계시공으로 1단계의 시공을 한 직후에 제방은 종방향 균열이 생겨 원호활동의 징조가 나타났다. | |
부산신항 배후철도 구간 중 제 3공구는 어디에 위치하는가? | 부산신항에서 내륙의 삼랑진까지 배후수송망 확충을 목적으로 부산신항 배후철도가 시공되었다. 이 중 진영-녹산 간의 제 3공구는 김해평야의 서쪽에 위치하며, 행정구역상으로는 경남 김해시 장유면 일대에 속한다. 이 노선의 대부분은 서 김해평야의 연약지반을 통과한다. | |
부산신항 배후철도의 시공목적은 무엇이었는가? | 부산신항에서 내륙의 삼랑진까지 배후수송망 확충을 목적으로 부산신항 배후철도가 시공되었다. 이 중 진영-녹산 간의 제 3공구는 김해평야의 서쪽에 위치하며, 행정구역상으로는 경남 김해시 장유면 일대에 속한다. |
김상규 (2010), 연약지반의 공학적 이해, 청문각, 서울.
한국철도기술공단 (2008), 부산신항만 제3공구 건설공사 대심도 초연약지반 성토부 보강대책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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