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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led Raft 기초로 지지된 연약지반 상의 제방의 거동
Behavior of the Embankment on Normally Consolidated Clay Supported by the Piled Raft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7 no.4, 2011년, pp.33 - 41  

김상규 (동국대학교) ,  송선옥 (현대산업개발) ,  한성길 (현대산업개발) ,  전진규 (현대중공업) ,  이완성 (새길 이엔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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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김해평야에 위치하는 연장 2km의 철도제방은 정규압밀점토인 연약지반 상에 건설되었다. 연직 배수재를 타입하고 단계시공으로 1단계의 시공을 한 직후에 제방은 종방향 균열이 생겨 원호활동의 징조가 나타났다. 이 단계에서 piled raft로 설계변경하고 제방을 완공하였다. 여러 측점에 다양한 계측기를 설치하여 제방 시공 중 piled raft의 거동을 관찰하였다. 이 결과를 정리하여 piled raft 기초의 안전성을 분석한 결과를 이 논문에 기술하였다. 말뚝 무리가 마찰말뚝으로 작용할 때에는 piled raft 기초는 정규압밀점토에서도 안전하고 경제적인 설계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계측결과로 부터 알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ailway embankment route extending to 2 km was laid on normally consolidated clay in the West Gimhae Plain. This embankment was first built using the stage-construction technique, but longitudinal cracks suggesting arc sliding appeared on the surface of the embankment immediately after the first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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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경우가 생긴다면 제방하중을 piled raft로 지지한다고 하기보다 무리말뚝으로 지지하는 결과가 된다. 이에 대한 검토는 말뚝 하중 전이에 대한 자료를 가지고 지반에 부마찰력이 작용하는지 검토해보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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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 김해평야에 위치하는 연장 2km의 철도제방은 어떤 지반 위에 건설된 것인가? 서 김해평야에 위치하는 연장 2km의 철도제방은 정규압밀점토인 연약지반 상에 건설되었다. 연직 배수재를 타입하고 단계시공으로 1단계의 시공을 한 직후에 제방은 종방향 균열이 생겨 원호활동의 징조가 나타났다.
부산신항 배후철도 구간 중 제 3공구는 어디에 위치하는가? 부산신항에서 내륙의 삼랑진까지 배후수송망 확충을 목적으로 부산신항 배후철도가 시공되었다. 이 중 진영-녹산 간의 제 3공구는 김해평야의 서쪽에 위치하며, 행정구역상으로는 경남 김해시 장유면 일대에 속한다. 이 노선의 대부분은 서 김해평야의 연약지반을 통과한다.
부산신항 배후철도의 시공목적은 무엇이었는가? 부산신항에서 내륙의 삼랑진까지 배후수송망 확충을 목적으로 부산신항 배후철도가 시공되었다. 이 중 진영-녹산 간의 제 3공구는 김해평야의 서쪽에 위치하며, 행정구역상으로는 경남 김해시 장유면 일대에 속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김상규 (2010), 연약지반의 공학적 이해, 청문각, 서울. 

  2. 한국철도기술공단 (2008), 부산신항만 제3공구 건설공사 대심도 초연약지반 성토부 보강대책 보고서 

  3. Chung, S. G., Kim, S. K., Kang, Y. J., Im J. C. and Nagenda Prasad, K. (2006), "Failure of a Breakwater Founded on Thick Normally Consolidated Clay Layer", Geotechnique, Vol.56, No.6, pp.393-409. 

  4. Clancy, P. (1993), Numerical Analysis of Piled Raft Foundations, Ph.D. Thesis, The 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 

  5. Kim, S. K. (2008), "Charaterization of Detaic Deposits in the Nakdong River Mouth, Busan", Geotechnical and Geophysical Site Characterization, Hwang, A.-B. and Mayne, P.W. eds., Taiwan, pp.75-88 

  6. Leroueil, S., Magnan, J-P. and Tavenas, F. (1990), Embankments on Soft Clays, Ellis Horwood, West Sussex, England. 

  7. Poulos, H. G. (2001), "Piled Raft Foundations and Applications", Geotechnique, Vol.51, No.2, pp.95-113. 

  8. Poulos, H. G. (2004), "Piled Raft and Compensated Piled Raft Foundations for Soft Soil Sites", Advanced in Designing and Testing Deep Foundations, O'Neill, M. W. and Townsend, F. C. eds., ASCE Spec. Geotec. Pub. No.129, pp.214-234. 

  9. Randolf, M. F. (1994), "Design Method for Pile Groups and Piled Rafts", Proc., 13th Int. Conf. Soil Mech. Found. Eng., New Delhi, Vol.5, pp.61-82. 

  10. Reul, O. and Randolf, M. F. (2003), "Piled Raft in Overconsolidated Clay: Comparison of In Situ Measurements Analysis", Geotechnique, Vol.53, No.3, pp.301-315. 

  11. Tan, Y. C., Chow, C. M. and Gue, S. S. (2004), "A Design Approach for Piled Raft with Short Friction Piles for Low Rise Buildings on Very Soft Clay", Proc. 15th Southeast Asian Geotech. Soc. Conf., Bangkok, Vol.1, pp.171-176. 

  12. Tan, Y. C., Chow, C. M. and Gue, S. S. (2005), "Piled Raft with Different Pile Length for Medium Rise Buildings on Very Soft Clay", Proc. Int. Conf. Soil Mech Found. Eng, Osaka, Vol.3, pp. 2045-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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