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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수학퍼즐을 제시할 것인가
How to Present Math Puzzles in Classroo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4 no.1, 2011년, pp.57 - 67  

홍갑주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진정한 '수학수업'의 맥락에서 수학퍼즐을 어떤 방법으로, 어떤 관점에서 제시할 것인지 논의하였다. 우선, 수학퍼즐의 일반적인 특징을 추출하고 수업 안팎에서의 다양한 활용을 조사하였다. 둘째로, 수학퍼즐을 의미 있게 전달하기 위한 수업방법을 논의하였다. 셋째로, 수학퍼즐을 어떠한 관점에서 다룰 것인지를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수학 퍼즐을 통한 수업은 학생들에게뿐 아니라 교사들에게도 '수학에 있어서의 여유'를 경험하게 해 준다는 점에 그 중요한 가치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uss the way and the purpose of presenting math puzzles in classroom. Firstly, the characteristics of math puzzles are discussed and the various uses of math puzzles are looked for. Secondly, The author illustrates models of classroom teaching with puzzles. Thirdl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퍼즐’이라고 하면 어떻게 생각하는가? 우리나라에서 ‘퍼즐’이라고 하면 흔히 빈 칸을 적절한 글자로 채우는 가로세로 퍼즐과 같은 언어퍼즐을 생각하며, ‘수학퍼즐’이라고 하더라도 칠교놀이와 같이 조각난 도형을 맞추는 놀이나 스도쿠(数独)와 같이 규칙에 맞는 숫자를 채우는 문제를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math puzzle’로 인터넷 검색을 해 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듯, 수학퍼즐은 수학적 개념과 발상을 바탕으로 하는 매우 폭넓은 종류와 수준의 문제를 포함한다.
수학퍼즐이 전문적인 수학 문제화 구별되는 점은? 일반적으로 보아 수학퍼즐이 전문적인 수학의 문제와 구별되는 점이 있다면 많은 수학적 지식보다는 수학적 착상을 보다 강조한다는 점, 그리고 실생활과 관련된 상황, 놀이기구, 일용품을 소재로 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수학퍼즐 서적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마주보는 두 귀퉁이가 잘려나간 체스 판을 도미노 즉, 2×1칸짜리 조각들로 덮는 문제, 파티의 손님들이 원하는 사람끼리 악수를 했을 때 홀수 번 악수한 사람은 짝수 명 있음을 보이는 문제는 수학퍼즐의 이러한 특징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수학 퍼즐이 Sarah Flannery에게 의미하는 것은? 많은 (수학퍼즐) 문제들은 수학을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해 주었다. 더 근본적으로 그것들은 스스로 추론하고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이런 면에서 퍼즐은 몇 년동안 공식이나 증명을 배우는 것보다 훨씬 더 유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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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홍갑주 (2006). 퍼즐로 배우는 수학, 수학으로 배우는 퍼즐(3). 한국수학교육학회지 뉴스레터, 22(6), 14-15. 

  2. 藤村幸三郞(1980). パズル?學入門. 東京: 講談社. 임승원 역(1995). 퍼즐수학입문. 서울: 전파과학사. 

  3. Anderson, J. R. (1995). Cognitive psychology and its implications. New York: Freeman and Company. 이영애 역(2000). 인지심리학과 그 응용.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4. Archer, A. F. (1999). A modern treatment of the 15 puzzle.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06(9), 793-799. 

  5. Averbach, A., & Chein, O. (2000). Problem solving through recreational mathematics. New York: Dover. 

  6. Eastaway, R. (1997).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a puzzle and a maths question?. Teaching mathematics and its applications, 16(1), 1-4. 

  7. Flannery, S, & Flannery,D. (2000). In code:A mathematical journey. London: Profile books. 김진수 역(2000). 사라와 함께하면 수학이 즐겁다. 서울: 나노미디어. 

  8. Hadamard, J. (1949). The psychology of invention in the mathematical field.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정계섭 역(1990). 수학 분야에서 의 발명의 심리학. 서울: 범양사. 

  9. Netz, R., & Noel, W. (2007). The archimedes codex. Da Capo Press. 

  10. Polya, G. (1954). Mathematics and plausible reasoning (vol.1): Induction and analogy in mathematics. Princeto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11. Polya, G. (1957). How to solve it. Princeto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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