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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16 no.1, 2011년, pp.1 - 7
김재성 (한국전력연구원) , 이종민 (한국전력연구원) , 김동원 (한국전력연구원) , 김태현 (KAIST 기계공학과) , 최상민 (KAIST 기계공학과)
340 MWe circulating fluidized bed (CFB) boiler in Yeosu power station is under construction. The circulating fluidized bed boiler in the Yeosu power plant has a number of differences from other domestic boilers in terms of scale and design. Evaluation of design parameters of the Yeosu CFB boiler s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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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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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부분의 순환유동상 보일러는 어떤 기술로 건설되었나? | 현재 국내에 있는 대부분의 순환유동상 보일러는 Alstom(Lurgi) 및 Ahlstrom사의 설계 기술로 건설되었으나, 이번 여수화력 340 MWe 순환유동상 보일러는 포스터 휠러(Foster Wheeler)사의 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제작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국내에서 사용했던 기술과 운전 특성이 상이하여, 과거 축적한 기술과 지식들의 직접 적용이 어려운 상태이다. | |
순환유동상 연소 기술의 장점은 무엇인가? | 순환유동상 연소 기술은 뛰어난 연료 적응성으로 인해 다양한 등급의 연료를 무난하게 처리하며, 환경측면에서도 SOx 및 NOx 저감에 탁월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세계적으로도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1-3]. 이러한 순환유동상 보일러는 중소형 규모 발전 시스템을 대상으로 기술적 신뢰를 축적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순환유동상 보일러의 단위 용량의 대형화를 꾀하고 있으나, 대형화에 따른 몇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어 미분탄 보일러에 비해 작은 용량이 상용화 되어 있다[4]. | |
여수화력 340 MWe 순환유동상 보일러는 기존 국내에서 사용한 순환유동상 보일러 운영에 비해 어떤 어려움을 가지는가? | 현재 국내에 있는 대부분의 순환유동상 보일러는 Alstom(Lurgi) 및 Ahlstrom사의 설계 기술로 건설되었으나, 이번 여수화력 340 MWe 순환유동상 보일러는 포스터 휠러(Foster Wheeler)사의 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제작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국내에서 사용했던 기술과 운전 특성이 상이하여, 과거 축적한 기술과 지식들의 직접 적용이 어려운 상태이다. 또한 300 MWe급 이상의 대용량 순환유동상 보일러의 상업운전 실적이 미국과 중국의 몇 기에 불과하여 [5,7-10], 보일러의 발생이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나 대응책이 미비하며, 기술적인 대책 및 대응 방안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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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彦軍, 王鳳君, 姜孝國, "哈鍋自主開發型300MW CFB鍋爐設計特点", 鍋爐制造, No. 3, 2008, pp.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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